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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이 의복추구혜택과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Consumers' Purchasing Selection Criteria for Golf-wear upon Clothing Pursuit Benefit and Purchase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0, 2011년, pp.4337 - 4347  

문태영 (강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박승환 (강원도립대학 레저스포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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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이 의복추구혜택과 구매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기 위하여 강원도 지역에 소재한 각 시 군 골프경기 및 골프연습장 이용객 중 총206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분석에 대한 결과 성별로 남자가 51.0%, 여자가 49.0%로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 연령별로 40대에서 50대의 연령대가 가장 많게 나타났으며, 결혼 유무는 기혼이 57.3%로 미혼 42.7%로 조금 높게 나타났다. 건강상태별로는 건강한 편이 79.4% 가장 많음을 알 수 있다. 둘째,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이, 의복추구혜택, 만족도의 상관관계에서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골프웨어 구매선택기준이 의복추구혜택의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 구매선택기준이 의복추구혜택인 이상적 추구, 유행과 브랜드, 편안함 추구, 젊음과 개성 추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웨어 구매선택기준이 구매만족도의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는 소비자들의 골프웨어 구매만족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consumers' purchasing selection criteria for golf-wear upon clothing pursuit benefit and purchase satisfaction. It selected people who are using golf games and golf courses in each city and county where are located in Gangwon-d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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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골프웨어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둘째,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셋째, 골프웨어 구매선택기준이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골프웨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선택하는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향을 알아보고자 골프운동(골프경기 및 골프연습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골프웨어 구매선택기준, 의복추구혜택, 의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K도에서 골프장 및 골프연습장을 이용하는 동호인 206명을 대상으로 구매선택기준, 의복추구혜택, 의복만족도에 대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의 설문지를 구성한 후 설문지의 구성과 변수의 조작적 정의에 대한 안면타당도(face validity)를 검증받기 위하여 전문가들로 구성된 집단에서 판단을 의뢰하여 안면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또한,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확보하기 위하여, 구매선택기준과 의복추구혜택의 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둘째,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셋째, 골프웨어 구매선택기준이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골프웨어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둘째,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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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골프웨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선택 하는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향을 알아보고자 골프운동(골프경기 및 골프연습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골프웨어 구매선택기준, 의복추구혜택, 의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 연구 결과는? 첫째,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 의복추구혜택,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의 하위요인인 실용적 측면은 의복추구혜택인 이상적 추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의 하위요인인 유행 추구 측면은 의복추구혜택인 유행과 브랜드 추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의 하위요인인 실용적 측면과 유행추구 측면은 의복추구혜택인 편안함 추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의 하위요인인 실용적 측면과 유행추구 측면은 의복추구혜택인 젊음과 개성 추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골프웨어 소비자의 구매선택기준의 하위요인인 실용적 측면과 유행추구 측면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는 구매과정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가? 소비자는 구매과정에서 자신의 욕구나 욕구체제를 만족시키기 위한 선택을 하며, 이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중의 하나가 바로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선택기준이다. 선택기준이란 평가기준이라고도 하며 소비자가 대안을 비교ㆍ평가하는데 사용하는 표준과 명세(specification)를 말한다.
선택기준이란? 소비자는 구매과정에서 자신의 욕구나 욕구체제를 만족시키기 위한 선택을 하며, 이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중의 하나가 바로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선택기준이다. 선택기준이란 평가기준이라고도 하며 소비자가 대안을 비교ㆍ평가하는데 사용하는 표준과 명세(specification)를 말한다. 의복선택기준은 소비자가 선택과정에서 고려하는 의류제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속성으로 정의될수 있으며, 본질적 속성과 비본절적 속성이 더욱 세분화 되어 본질적 속성은 심미성, 우행, 신분 상징성의 표현적 기능과 실용성, 경제성, 맞음성, 관리성 등의 도구적 기능을 반영한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비본질적 속성으로는 브랜드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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