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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220 - 229
조승호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 , 조정렬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The present research integrates the core aspects of anger with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online activism in a Web site. This study conducted online survey, and the sample was members who joined the V4400 Sobi-ja-heem Web site. The Web site Sobi-ja-heem was i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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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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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 활성모델의 기본 가정은? | 최근에 Turner [18]는 소비자의 분노 감정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노활성모델(anger activism model)이라 칭하고 이에 대한 효과연구를 하였다. 분노 활성모델의 기본 가정은 어떤 문제에 대한 개인의 분노 정도가 높을수록 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혹은 그 문제를 이슈화하기 위한 행위적인 참여율이 높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분노가 행동의도 혹은 행위자체를 유도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이다. 최근 서문식 외 2명 (2010)의 연구에서도 보면, 소비자의 부정적 감정은 부정적인 구전과 단체불평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를 밝힌 바 있다[2]. | |
분노란 무엇인가? | 본 연구는 감정적 기능 중에서 분노(anger)가 소비자 불평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인지적인 요소와 결합하여 설명하려고 한다. 분노는 부정적인 사건에 대한 인간의 반응이며, 소비자에게 있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불만이 부정적인 감정, 화(火) 혹은 분노로 표출될 수 있다. 기인이론(attribution theory)에 의하면,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분노 발생은 부정적 사건에 대해서 명확하게 인지하고, 그것이 회사에게 책임이 있으며, 또한 그 사건이 충분히 통제가 가능한 사건이라고 믿기 때문이다[16][17]. | |
계획행동이론이 행동에 미치는 주요한 변인에 감성적 요소의 영향력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이유는? | 그러나 계획행동이론이 행동에 미치는 주요한 변인에는 감성적 요소의 영향력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5][6]. 왜냐하면 계획행동이론의 개념들인 태도와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제약이 모두 인지적인 차원에 대한 개념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간 행동 특히 소비자의 행동을 보다 엄밀하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감정적인 요소가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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