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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3, 2011년, pp.387 - 394  

권말숙 (대구과학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hich influence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Method: As a descriptive study, a total of 271 third year students were recruited from a nursing college in Daegu. A structured qu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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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그러나 최근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연구자마다 상이한 연구결과들을 보여주고 있고,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이 한층 강조되고 있는 현 간호교육상황을 감안해볼 때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시도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합리적인 교수학습 전략 및 교육과정 개발에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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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무엇인가?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학습의 필요성을 진단하고,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며, 자원을 선택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수행하며,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자 주도의 과정으로(Slusarski, 1994), 본 연구에서는 Guglielmino(1997)의 자기주도적 학습 준비도 검사(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를 기초로 유귀옥(1997)이 기업체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표준화 검사를 시행한 후 수정한 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비판적 사고성향이란 무엇인가? 비판적 사고성향은 개인적 또는 전문적 업무에 있어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목적으로 자기 스스로 판단하는 개인적인 성향으로(Facion, Facion, & Sanchez, 1994), 본 연구에서는 윤진(2004)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 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 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대상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은 성별,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비판적 사고성향은 성별에서, 임상수행능력은 성별, 학업성적,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대상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이 높았으며 자기주도적 학습정도가 높을수록 비판적 사고성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상자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만족도, 성별,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임상수행능력을 33% 설명하였다. 이상과 같이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만족도, 성별, 자기주도적 학습은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문제중심학습이나 근거-중심간호 등의 다양한 교수방법 적용 같은 교수학습 전략과 교양과 인문사회과학 분야 교과목 개설 등의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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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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