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에 대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개념 문제 해결력과 수리 문제 해결력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Conceptual and Algorithmic Problem Solving Ability on Boyle's Law and Charles's Law in Middle School 1st Grade Student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5 no.6, 2011년, pp.1042 - 1055  

박진선 (여월중학교) ,  김동진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세열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황현숙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국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에 대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배경 요인에 따른 개념 문제 해결력과 수리 문제 해결력을 비교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 개념과 수리 문제 해결력 검사지를 개발하여, 중학생들의 인지수준과 배경 요인에 따른 개념 문제 해결력과 수리 문제 해결력을 비교하고, 기억 보유 효과를 알아보았으며, 어떠한 개념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였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인지수준에서 개념 문제 해결력이 수리 문제 해결력보다 높았으며, 구체적 조작기와 과도기의 중학생들의 경우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개념 문제 해결력과 수리 문제 해결력에 대한 기억 보유 효과 비교에서 형식적 조작기 중학생들은 기억 보유 효과가 있었다. 중학생들의 배경 요인에 따른 개념 문제 해결력과 수리 문제 해결력 비교에서 사교육을 받은 중학생들과 받지 않은 중학생들 사이의 개념 문제 해결력과 수리 문제 해결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과학 활동 경험과 과학 관련 진로 희망 여부에서는 과학 활동 경험이 있고 과학 관련 진로를 희망하는 중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중학생들보다 개념 문제 해결력과 수리 문제 해결력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중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을 분석해 본 결과, 거시적인 현상을 단순히 기억하여 과학적 개념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없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므로 중학생들의 비과학적인 개념을 사전에 파악하여 이를 과학적인 개념으로 바꿀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conceptual and algorithmic problem solving ability on Boyle's law and Charles's law according to cognitive levels and characteristics of students in middle school 1st grade student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 items of conceptual and algorithmic prob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화학 관련 법칙 중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중학교 1학년 과학에 제시되어 있는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에 대한 중학생들의 개념 문제와 수리 문제에 대한 해결력을 인지수준에 따라 비교 분석하고, 기억 보유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중학생들의 배경 특성에 따른 개념 문제 해결력과 수리 문제 해결력을 알아보고, 중학생들이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을 어떠한 개념을 가지고 해결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는 화학 관련 법칙 중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중학교 1학년 과학에 제시되어 있는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에 대한 중학생들의 개념 문제와 수리 문제에 대한 해결력을 인지수준에 따라 비교 분석하고, 기억 보유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중학생들의 배경 특성에 따른 개념 문제 해결력과 수리 문제 해결력을 알아보고, 중학생들이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을 어떠한 개념을 가지고 해결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사고의 발달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과학적 사고의 발달을 위해서는 과학적 개념을 정확히 알고 이를 토대로 하여 수리적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과학적 개념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이와 수리적 문제의 해결력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과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과학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배양, 과학적 태도 함양, 과학기술사회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 과학의 기초적인 개념 습득을 지향하고 있다.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미래 과학기술 사회가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인성을 고루 갖춘 합리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과학기술 시대가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과학교육의 방향도 달라져야만 한다.
과학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과학 관련 체험 활동에 대한 설명은? 한편, 과학 학업 성취도는 학생 관련 배경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11 외적 요인보다는 내적 요인에 의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특히 과학의 경우 과학 관련 체험 활동이 풍부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학생 관련 배경 요인이 개념 문제 해결력과 수리 문제 해결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Noh, T. H.; Kang, H. S.; Jeon, K. M. J. Kor. Assoc. Sci. Edu. 2004, 24, 320. 

  2. Jang, N. H.; Kim, G. S.; Ryu, H. I. J. Kor. Chem. Soc. 2005, 49, 407. 

  3. Noh, T. H.; Kang, H. S.; Jeon, K. M. J. Kor. Assoc. Sci. Edu. 2005, 25, 79. 

  4. Cracolice, M. S.; Deming, J. C.; Ehlert, B. J. Chem. Educ. 2008, 85, 873. 

  5. Zoller, U.; Dory, Y. J.; Lubezky. A. Intern. J. Sci. Educ. 2002, 24, 185. 

  6. Nurrenbern, S. C.; Pickering. M. J. Chem. Educ. 1987, 64, 508. 

  7. Sawrey, B. A. J. Chem. Educ. 1990, 67, 253. 

  8. Nakhleh, M. B.; Mitchell, R. C. J. Chem. Educ. 1993, 70, 190. 

  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2009. 

  10.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7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2009. 

  11. Choi, W. H.; Jeong, E. Y. J. Kor. Assoc. Sci. Edu. 2008, 28, 848. 

  12. Choi, Y. J.; Lee, W. S.; Choi, B. S. J. Kor. Assoc. Sci. Edu. 1985, 5, 1. 

  13. Kim, T. S.; Bae, D. J.; Kim, B. K. J. Kor. Assoc. Sci. Edu. 2002, 22, 725. 

  14. Kim, Y. J.; Moon, S. J.; Kang, H. S.; Noh, T. H. J. Kor. Assoc. Sci. Edu. 2009, 29, 168. 

  15. Costu, B. J. Sci. Educ. Tech. 2007, 16, 379. 

  16. Noh, T. H.; Lim, H. J. J. Kor. Assoc. Sci. Edu. 1996, 16, 278. 

  17. Park, D. C.; Song, J. W. J. Kor. Assoc. Sci. Edu. 2009, 29, 593. 

  18. Wellington, J. Phy. Educ. 1990, 25, 247. 

  19. Lee, J. Y.; Kim, H. B.; Ju, E. J.; Lee, S. Y. J. Kor. Assoc. Sci. Edu. 2009, 29, 934. 

  20. Yoon, J.; Pak, S. J.; Myeong, J. O. J. Kor. Assoc. Sci. Edu. 2006, 26, 675. 

  21. Reid, N.; Yang, M.-J. Res. Sci. Tech. Educ. 2002, 20, 83. 

  22. Shakhasshiri, B. Z. Chemical Demonstrations, Vol. 2; The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Wisconsin, U.S.A., 1985; p 32. 

  23. Ardac, D.; Akaygun, S. J. Res. Sci. Teach. 2004, 41, 317. 

  24. Park, J. A.; Han, S. J.; Noh, T. H. J. Kor. Assoc. Sci. Edu. 2010, 30, 42. 

  25. Jang, M. D. J. Kor. Soc. Elem. Sci. Educ. 2010, 29, 32. 

  26. De Vos, W.; Verdonk, A .H. J. Res. Sci. Teach. 1996, 33, 657. 

  27. Lin, H.; Cheng, H.; Lawrenz, F. J. Chem. Educ. 2000, 77, 235. 

  28. Han, J. Y.; Lee, J. Y.; Keack, J. H.; Noh, T. H. J. Kor. Assoc. Sci. Edu. 2006, 26, 9. 

  29. Sanger, M. J.; Campbell, E.; Felker, J.; Spencer, C. J. Chem. Educ. 2007, 84, 875. 

  30. Kim, K. S.; Kim, S. Y.; Lee, J. M.; Noh, T. H. J. Kor. Assoc. Sci. Edu. 2007, 27, 394. 

  31. Kang, S. M.; Kwak, K. H.; Nam, J. H. J. Kor. Assoc. Sci. Edu. 2006, 26, 45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