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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420 - 5429
장봉기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The study objectively examined the effects on education results from the educational programs developed by adopting competency units of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technology sectors. The objects of the study are divided to learners and instructors. The learners were set bounds to voc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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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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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SS/WIN 17.0을 통해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 0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재학생의 경우 교육 전에 실시한 자기평가서는 3점 만점 기준으로 평균 1.40점으로 사전에 학습내용 이해는 보통이하 정도로 분석되었다. 동일한 학습자에게 교육 후에 동일한 문항에 대한 수행평가서를 빈도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62.48%가 직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고 응답하여 학습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재직근로자의 경우 교육 전에 실시한 자기평가서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평균은 1.40점으로 사전에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가 보통이하로 분석되었다. 교육 후에 실시한 수행평가서를 빈도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85.45%가 직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고 응답하여 학습효과가 높게 분석 되었다. 교수자가 표준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한 후 직무 수행능력 평가를 실시한 결과, 교수자는 학습자의 직무수행능력을 7점 척도 기준 5.58점으로 높게 부여했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것을 종합하면 직업능력표준을 활용한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 | |
국가직업능력표준이란 어떻게 이루어져있는가? | 국내에도 산업현장의 요구에 기초하여 교육훈련 및 자격제도를 연계하고, 개인의 경력개발은 물론 국가차원의 인적자원개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2002년부터 노동부 및 한국산업인력공단을 통해 국가직업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국가직업능력표준은 2010년까지 12개의 대분류, 29개의 중분류, 48개의 소분류 258개의 능력군 속에 2,396여개의 직무에 대한 능력단위를 [3] 국가적인 차원에서 개발하여 교육과정 개발과 경력개발 등에 활용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 |
과거 직업교육훈련의 문제는 무엇이 있었나? | 그러나 현행의 인적자원개발체제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 직업교육훈련 운영에 있어 현장 수요를 반영하는 기능의 미흡으로 현장성이 부족하며 능력개발을 제대로 선도하고 있지 못한다는 비판 등의 문제가 있다. 따라서 각 직업 내에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능력을 도출하여 개인의 능력개발을 선도하고 사회에서 인력을 양성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여 기업과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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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 Ja gil, Park Bong soon 'Study on the Development of NCS to link Work.Educational Training.Qualification and Its Use' HRD Korea,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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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ung kuk, Shin Soo young 'Study on NCS Development Examples: Based on Job Analysis and Ability Analysis' Collection of Administrative treatises, Vol. No1, pp.1-19,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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