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가직업능력표준을 활용한 기술분야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echnology Sectors Educational Programs Us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n Education Resul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420 - 5429  

장봉기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가직업능력표준(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에서 제시한 기술분야 능력단위를 활용하여 개발된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학습자와 교수자로 구분하였다. 학습자는 전문대학사 과정의 재학생과 기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재직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0년 4월부터 2011년 6월까지 수집 하였다. 자료 수집은 평가지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WIN 17.0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재학생의 경우 교육 전에 실시한 자기평가서는 3점 만점 기준으로 평균 1.40점으로 사전에 학습내용 이해는 보통이하 정도로 분석되었다. 동일한 학습자에게 교육 후에 동일한 문항에 대한 수행평가서를 빈도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62.48%가 직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고 응답하여 학습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재직근로자의 경우 교육 전에 실시한 자기평가서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평균은 1.40점으로 사전에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가 보통이하로 분석되었다. 교육 후에 실시한 수행평가서를 빈도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85.45%가 직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고 응답하여 학습효과가 높게 분석 되었다. 교수자가 표준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한 후 직무 수행능력 평가를 실시한 결과, 교수자는 학습자의 직무수행능력을 7점 척도 기준 5.58점으로 높게 부여했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것을 종합하면 직업능력표준을 활용한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objectively examined the effects on education results from the educational programs developed by adopting competency units of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technology sectors. The objects of the study are divided to learners and instructors. The learners were set bounds to vocatio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직업능력표준이 일-교육(훈련)-자격과 연계되는 등 활용성이 확대됨에 따라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가직업능력표준에서 제시된 능력단위를 활용한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성과의 유의미성을 분석하여 제시하고, 국가직업능력표준에 대한 활용 방안을 제언하려 한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고 3장에서는 연구방법과 4장에서는 통계조사에 대한 분석 결과를 소개하려 한다.
  •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은 국가직업능력표준을 활용한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서 기존의 “기계산업분야의 직업능력표준과 교육훈련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는 있었으나, 교육성과에 대한 연구는 이번 연구에서 처음 시도되는 것이다.
  • 이 연구는 국가직업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을 활용한 기계분야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를 위해 2010년 4월부터 2011년 6월까지 경기권, 충청권, 영남권에 소재한 한국폴리텍대학 전문대학사 과정 재학생과 재직근로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교육과정의 학습안내서에 제시한 자기평가서와 수행평가서를 분석하여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NCS”를 활용하여 교육과정과 모듈교재 등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 고등학교, 전문대학에 재직하고 있는 교수자를 대상으로 교육성과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귀무가설 : 측정기 눈금해석과 불량여부 판단은 교육 후 효과가 없다.
  • 귀무가설 : 측정할 범위의 측정 도구 선정은 교육효과가 없다.
  • 대립가설 : 측정기 눈금해석과 불량여부 판단은 교육 후 효과가 있다.
  • 대립가설 : 측정할 범위의 측정 도구 선정은 교육효과가 있다.
  • 분석결과 유의확률 P가 0.109로 유의수준보다 커서 귀무가설은 기각 한다. 즉 측정 도구 선정은 교육 후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없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PSS/WIN 17.0을 통해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0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재학생의 경우 교육 전에 실시한 자기평가서는 3점 만점 기준으로 평균 1.40점으로 사전에 학습내용 이해는 보통이하 정도로 분석되었다. 동일한 학습자에게 교육 후에 동일한 문항에 대한 수행평가서를 빈도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62.48%가 직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고 응답하여 학습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재직근로자의 경우 교육 전에 실시한 자기평가서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평균은 1.40점으로 사전에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가 보통이하로 분석되었다. 교육 후에 실시한 수행평가서를 빈도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85.45%가 직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고 응답하여 학습효과가 높게 분석 되었다. 교수자가 표준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한 후 직무 수행능력 평가를 실시한 결과, 교수자는 학습자의 직무수행능력을 7점 척도 기준 5.58점으로 높게 부여했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것을 종합하면 직업능력표준을 활용한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
국가직업능력표준이란 어떻게 이루어져있는가? 국내에도 산업현장의 요구에 기초하여 교육훈련 및 자격제도를 연계하고, 개인의 경력개발은 물론 국가차원의 인적자원개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2002년부터 노동부 및 한국산업인력공단을 통해 국가직업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국가직업능력표준은 2010년까지 12개의 대분류, 29개의 중분류, 48개의 소분류 258개의 능력군 속에 2,396여개의 직무에 대한 능력단위를 [3] 국가적인 차원에서 개발하여 교육과정 개발과 경력개발 등에 활용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 직업교육훈련의 문제는 무엇이 있었나? 그러나 현행의 인적자원개발체제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 직업교육훈련 운영에 있어 현장 수요를 반영하는 기능의 미흡으로 현장성이 부족하며 능력개발을 제대로 선도하고 있지 못한다는 비판 등의 문제가 있다. 따라서 각 직업 내에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능력을 도출하여 개인의 능력개발을 선도하고 사회에서 인력을 양성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여 기업과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Ku Ja gil, Kang Soon hee 'NCS and Qualification' Woojung D&P vol.32, pp.1-166, 2011. 

  2. Na Seung il, Choi Joong kwon, Kim Ki yong 'Development of Vocational Competency Standard Use Package Manuals' HRD Korea, 2009. 

  3. http://nos.hrdkorea.or.kr/ 

  4. Ku Ja gil 'Study on Vocational Competency Standards and Curriculum Development of the Machinery Trade' Sunmoon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05. 

  5. Ku Ja gil, Lee Jae jik 'Development of NCS and Career Path Models' Career Education Academy, 2010. 

  6. Ku Ja gil, Park Bong soon 'Study on the Development of NCS to link Work.Educational Training.Qualification and Its Use' HRD Korea, 2004 

  7. Ku Ja gil, Ahn Jae hwan 'Comparison with Foreign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Systems' HRD Korea, 2004 

  8. Kim Sung kuk, Shin Soo young 'Study on NCS Development Examples: Based on Job Analysis and Ability Analysis' Collection of Administrative treatises, Vol. No1, pp.1-19, 2004. 

  9. Yoon Yeo soon 'Use and Definition of Competency Based Curriculum in Corporate Education' Collection of Administrative treatises, Vol. No1, pp.1-19, 2004. 

  10. Kang Kyung jong, 'Development of a Course Based on a competencies Based Curriculum' Korean Agricultural Education Journal Vol.29, No1, pp.145-160. 

  11. Kang Soon hee et. al, 'Vision and Development Measures for the Qualification' System Korea Labor Institute, 2003. 

  12. MOL Development of NCS Manual ,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