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1 no.5, 2011년, pp.673 - 683
정미자 (광양보건대학 간호과) , 은영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경상대학교 건강과학연구원 노인건강연구센터)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develop a spiritual care education program (SCEP) for nursing students to help increase their awareness of the essence of spirituality in care so as to enable them to promote spiritual well-being and spiritual care competence.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assigned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적 건강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인간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존재이며, 영적 건강이란 영적으로 안녕한 상태로서 자기 자신, 이웃 및 절대자와의 올바른 관계를 통하여, 삶의 목적을 갖고, 자기 성취적이며, 충만한 느낌을 갖는 상태를 의미한다(Paloutzian&Ellison, 1982). 영적 요구는 주로 영적 고뇌가 커지고, 영적 건강을 위협받는 대상자들인 말기 암환자, 호스피스 환자. | |
ASSET 모델은 무엇으로 이루어졌는가? | 영적간호교육을위하여영국의Narayanasamy (1999)는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을 위한 영적 간호교육과정에 대한 ASSET 모델(a model for Actioning Spirituality and Spiritual Care Education and Training in nursing: ASSET)을 개발하였다. ASSET 모델은 영적 간호교육을 위한 구성 및 내용, 영적 간호교육과정, 그리고 영적 간호교육의 결과로 이루어졌다. 영적 간호교육을 위한 구성 및 내용에서 영성의 기본인 자기 인식, 영성과 영적 차원에 대한 학습내용을 포함하였으며, 교육과정에서는 가치 명료화, 전체성, 영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 간호과정 4단계에 대한 교육과 학습 평가로 구성되었다. | |
ASSET 모델이 간호학적 교육 모델로서 매우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ASSET모델을 적용한 영적 간호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의 환자 요구에 대한 민감성과 영적 요구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고, 대상자의 영적 간호에 우선권을 둔 대상자 중심의 전인 간호를 가능케 하는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다(Baldacchino, 2008a; Shih et al.). |
Baldacchino, D. R. (2008a). Teaching on the spiritual dimension in care: The perceived impact 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8, 501-512.
Baldacchino, D. R. (2008b). Teaching on the spiritual dimension in care to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content and teaching methods. Nurse Education Today, 28, 550-562.
Choi, M. H., Kim, K. H., Kim, K. O., Kim, K. S., Kim, S. K., Kim, J. S., et al. (2001). A study on needs for the aged's spiritual nursing care. The Chung Ang Journal of Nursing, 5, 1-9.
Dunn, J. D. (1998). Powerlessness regarding health-service barriers: Construction of an instrument. Nursing Diagnosis, 9, 136-143.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1149-1160. doi:10.3758/BRM.41.4.1149
Highfield, M. E. (1992). Spiritual health of oncology patients. nurse and patient perspectives. Cancer Nursing, 15, 1-8.
Hoover, J. (2002). The personal and professional impact of undertaking an educational module on human car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7(1), 79-86.
Howden, J. W. (1992).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of the spiritual assessment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xas Woman's University, Denton, TX, USA.
Kang, J. H. (1996). A study for the spiritual well-being of cancer pati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ang, S. R. (2006). Concept analysis of spiritual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 803-812.
Kim, J. N., & Park, K, M. (1999). The influences of spiritual care nursing education towards death and dying. Journal of Korean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3, 114-127.
Koh, M. S. (2002). Experiences in spiritual nursing care by student nurses before starting nursing practice in hospital: Part I.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9, 463-471.
Koh, M. S. (2003). A study of nursing student's spiritual care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9, 175-185.
Lee, H. I. (2002). Correlation between spiritual well-being and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 7-15.
Lee, M. H., Kang, H. K., & Park, J. K. (2003). A study of spirituality of nursing students (No. 2, 7-22). Busan: Kosin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of Holistic Nursing Science.
Lovanio, K., & Wallace, M. (2007). Promoting spiritual knowledge and attitudes: A student nurse education project. Holistic Nursing Practice, 21, 42-7.
McSherry, W., Gretton, M., Draper, P., & Watson, R. (2008). The ethical basis of teaching spirituality and spiritual care: A survey of student nurses perceptions. Nurse Education Today. 28, 1002-8.
Narayanasamy, A. J. (1999). ASSET: A model for actioning spirituality and spiritual care education and training in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19, 274-285.
Oh, P. J., Chun, H. S., & So, W. S. (2001). Spiritual assessment scale: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Korean version. Journal of Korean Oncology Nursing, 1, 168-179.
Paloutzian, R. F., & Ellison, C. W. (1982). Loneliness, spiritual well-being & the quality of life. In L. A. Peplau, & D. Perman (Eds.), Loneliness: A source-book of current theory research & therapy (pp.124-134).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Pesut, B. (2002). The development of nursing students' spirituality and spiritual care-giving. Nurse Education Today, 22, 128-135.
Rogers, C. (1996). Teaching adults (2nd ed.). Philadelphia, PA: Open University Press.
Shih, F. J., Gau, M. L., Mao, H. C., Chen, C. H., & Kao, L. H. (2001). Empirical validation of a teaching course on spiritual care in Taiwa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6, 333-346.
Shin, K. H. (2002). Educational life of Carl Rogers and meta-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Principles, 7(1), 133-164.
Taylor, E. J. (2008). What is spiritual care in nursing? Findings from an exercise in content validity. Holistic Nursing Practice, 22, 154-159.
Tilden, V. P., Nelson, C. A., & May, B. A. (1990). The IPR inventory: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Nursing Research, 39, 337-343.
van Leeuwen, R., & Cusveller, B. (2004). Nursing competencies for spiritual ca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8, 234-246.
van Leeuwen, R., Tiesinga, L. J., Middel, B., Post, D., & Jochemsen, H. (2007). An instrument to measure nursing competencies in spiritual car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piritual care competence scale. In R. van Leeuwen (Ed.). Towards nursing competencies in spiritual care (pp. 131-151). Groningen: University of Groningen Press.
van Leeuwen, R., Tiesinga, L. J., Middel, B., Post, D., & Jochemsen, H. (2008). The effectiveness of an educational programme for nursing students on developing competence in the provision of spiritual car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7, 2768-2781. doi:10.1111/j.1365-2702.2008.02366.x
van Leeuwen, R., Tiesinga, L. J., Middel, B., Post, D., & Jochemsen, H. (2009).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n instrument to assess nursing competencies in spiritual car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8, 2857-2869. doi: 10.1111/j.1365-2702.2008.02594.x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