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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인식을 이용한 비마커 기반 모바일 증강현실 기법 연구
Non-Marker Based Mobile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Using Image Recognition 원문보기

信號處理·시스템學會 論文誌 =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ignal processing and systems, v.12 no.4, 2011년, pp.258 - 266  

조휘준 (단국대학교) ,  김대원 (단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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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술이 많이 보편화 되고 사용 양태가 다양화됨에 따라 적용되는 분야 및 범위 또한 우리 생활 곳곳에서 쉽게 나타나고 볼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카메라 비전 기반 증강현실 기법들은 현실 세계의 실제 정보 이용 보다는 마커를 이용한 기술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이러한 마커 인식을 통한 증강현실 기법은 그 응용 범위가 제한적이고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에 몰입하는데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한계가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 스마트 모바일 단말 기반 증강현실 기술 구현을 위해 단말 장치에 내장된 카메라와 이미지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어떠한 마커도 없는 상태에서 사용자가 현실세계의 영상으로부터 객체를 인식하고 해당 객체에 연결된 3D 컨텐츠와 관련 정보를 현실 세계의 영상에 추가되게 함으로써 서비스가 구현되는 증강현실 가술을 제시하였다. 이미지로부터의 객체 인식은 미리 등록되어 있는 창조용 정보와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스마트 모바일 장치의 특성을 고려하여 구동 속도 향상을 목표로 유사도 측정을 위한 연산량을 줄이도록 하였다. 또한 3D 컨텐츠가 단말 화면상에 출력된 후 사용자는 스마트 모바일 장치를 이용한 터치 이벤트를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후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객체와 연관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 묘사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존 기술과의 객체 인식 및 동작 속도, 정확도, 인식 오류 검출 정도 등의 성능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스마트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증강현실 기법을 소개하고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Augmented Reality) technology is now easily shown around us with respect to its applicable areas' being spreaded into various shapes since the usage is simply generalized and many-sided. Currently existing camera vision based AR used marker based methods rather than using real world's inform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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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방법으로는 Optical flow, 마커 기반, NFT (Natural Feature Tracking) 기반* 센서 기반 기술 등이 있다 [2], 증강현실과 관련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이동 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U1AJX (User Interface/User experience) 및 적절한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해당 기술들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그 중 현재의 스마트폰에 대부분 활용되고 있는 마커 기반 증강현실 기술은 기존의 데스크탑 환경 상의 연구결과를 그대로 옮겨 놓은 기술이기에 입출력장치, 카메라 활용성, 시스템의 성능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3],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영상처리 기법은 주어진 영상을 2차원 신호로 취급하여 이에 해당하는 표준 신호 처리 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4], 본 논문에서는 단순한 마커 기반보다는 영상 처리 기법을 활용한 비마커 기반 증강현실 기술 구현을 통하여 스마트 단말 상에서의 증강현실 서비스 기술을 개선하고 일반 사용자에게는 높은 몰입감과 향상된 상호작용성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영상 인식 및 검출 기술을 바탕으로 한 비마커 기반 증강현실로 구현된 모바일 앱은 구글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 스마트 단말에서 컨텐츠의 효율적인 배치와 운용속도 향상 등을 고려하여 실험이 진행 되었다.
  • 또한 마커의 사용으로 인해 응용 범위가 제한적이었고, 사용자의 몰입감이 감소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카메라로부터 입력된 영상과 사전자료로 저장되어 있는 참조 영상 간의 공분산 및 상관 계수 등을 계산하여 이미지 간의 유사도를 판단하도록 하였다. 또한 영상인식 및 특징 추출 기술을 통해 구동 속도와 사용자의 몰입감이 향상 되도록 하였고, 스마트 단말의 작은 화면을 고려하여 3D 컨텐츠와의 터치 동작을 통한 수월한 정보 교환을 목표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카메라로부터 입력된 영상과 사전자료로 저장되어 있는 참조 영상 간의 공분산 및 상관 계수 등을 계산하여 이미지 간의 유사도를 판단하도록 하였다. 또한 영상인식 및 특징 추출 기술을 통해 구동 속도와 사용자의 몰입감이 향상 되도록 하였고, 스마트 단말의 작은 화면을 고려하여 3D 컨텐츠와의 터치 동작을 통한 수월한 정보 교환을 목표로 하였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단말을 통한 실험은 구동 속도, 정확도 및 인식 오류를 측정하는 내용으로 진행되었고 이들 결과는 기존 마커 기반의 기술과 비교하여 매우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중심의 스마트 단말에 내장된 카메라를 통해 입력된 영상을 비 마커 기반의 객체 인식 및 검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판단한 후 해당 3D 컨텐츠를단말 디스플레이에 출력하는 증강현실 서비스에 관하여 묘사하였다. 실제 세계의 영상으로부터 얻은 정보에 덧붙여 사용자에게 증강된 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영상 중첩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입력된 영상을 인식한 후 정확한 매칭 여부 판단을 내리는 기술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내장 카메라로부터 입력 받은 영상을 인식하여 비마커 기반의 증강현실 기술을 학습하고 구현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해당 모바일 앱은 디스플레이용 화면에 내장 카메라로부터 들어온 입력 영상을 띄우고 중간에 입력영상의 특정부분 추출 표시를 위한 컨트롤 박스를 배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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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 L. Yuan, S. K. Ong, and A. Y. C. Nee, "Registration Using Natural Features for Augmented Reality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2, No. 4, pp. 569-580, 2006. 

  2. U. Neumann, and S. You, "Natural Feature Tracking for Augmented Reality", IEEE Transactions on Multimedia, Vol. 1, No. 1, pp. 53-64, 1999. 

  3. S. DiVerdi, and T. Hollerer, "Heads Up and Camera Down: A Vision-Based Tracking Modality for Mobile Mixed Reality",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4, No. 3, pp. 500-512, 2008. 

  4. S. Samavi, S. Shirani, and N. Karimi, "Real-Time Processing and Compression of DNA Micro-array Images", IEEE Transactions on Image Processing, Vol. 15, No. 3, pp. 754-766, 2006. 

  5. J. B. Kim, and H. S. Jun, "Simulating Low-Cost Cameras for Augmented Reality Compositing",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6, No. 3, pp. 369-38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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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C. Bichlmeier, "The Virtual Mirror: A New Interaction Paradigm for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s", IEEE Transactions on Medical Imaging, Vol. 28, No. 9, pp. 1498-1510, 2009. 

  8. M. Pressigout, and F. Chaumette, "Real-Time Markerless Tracking for Augmented Reality: The Virtual Visual Servoing Framework",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2, No. 4, pp. 615-628, 2006. 

  9. D. Wagner, and G. Reitmayr, "Real-Time Detection and Tracking for Augmented Reality on Mobile Phone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6, No. 3, pp. 355-36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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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D. J. Lee, and K. T. Choi, "Recognizable-Image Selection for Fingerprint Recognition With a Mobile-Device Camera",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 Part B: Cybernetics, Vol. 38, No. 1, pp. 233-243, 2008. 

  12. M. A. Gavrielides, E. Sikudova, and I. Pitas, "Color-Based Descriptors for Image Fingerprinting", IEEE Transactions on Multimedia, Vol. 8, No. 4, pp. 740-748, 2006. 

  13. J. Zhang, "Low-Resolution Gait Recognition",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 Part B: Cybernetics, Vol. 40, No. 4, pp. 986-996, 2010. 

  14. D. M. Monro, and S. Rakshit, "DCT-Based Iris Recognition",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9, No. 4, pp. 586-59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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