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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를 활용한 제조 및 서비스 산업의 기술혁신활동 효율성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Efficiency of Technologically Innovative Activities between Manufacturing and Service Industries Using DEA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4 no.4, 2011년, pp.330 - 340  

서용윤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문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at conducting a comparative study on the relative efficiency of technologically innovative activities between manufacturing and service industrie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First, as an individual approach, efficiency of technologically innovative activities between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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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가중치를">가중치를 두고 있는 혁신활동들을 도출한다. 두 번째 모듈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동시에 DEA로 분석하여 통합분석을 수행하고 결과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제조업과 후)분석이">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다수의 투입과 산출물을 동시에 고려함과 동시에, 개체들의 상대적 성과평가를 가능케 하는 DEA를 사용하여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기술혁신 활동을 비교 분석하고, 상대적 효율성 관점에서 산업정책 시사점을 제공한다.
  • 후)발전시키고">발전시키고 관리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에 대한 총체적 접근으로서, DEA를 사용하여 유사한 혁신활동을 수행하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확인하고 그로부터 현재의 제조-서비스의 통합 정도를 살펴볼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이와 같은 결과물들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넘어 산업 전반에 관한 통찰력과 전략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리라 기대된다.
  • 후)지니며">지니며 100%의 효율성을 지니는 DMU를 효율적 DMU라 칭한다. 또한, 가중치는 DMU의 효율성을 최대화하기 위한 변수들의 가중치로서 기술혁신 활동의 집중도로 해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사한 기술혁신 활동을 하는 기업들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다음 본 연구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기술혁신 활동 효율성을 DEA 를 활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산업별로 DEA 분석을 개별적으로 수행하여 간접 비교 분석하는 경우와 두산업을 통합하여 DEA 분석을 통해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직접 비교 분석하는 경우로 구분하여 수행하였다. 우선 개별 분석의 결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대부분의 기업들의 기술 혁신활동 효율성이 낮게 도출되었으며, 이는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이는">2005).이는 기술혁신활동들을 토대로 산업을 분류하여 그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는 기본적으로 분석 개요는 앞서 제시한 본 연구의 목적에 맞추어 크게 두 가지 모듈로 구성된다. 첫 번째 모듈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기술혁신 활동을 DEA를 활용하여 개별적으로 분석하고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동일한 기술혁신활동 변수를 활용하여 각 산업의

    가설 설정

    • 후)산출 지향(output-oriented)">산출 지향(output-oriented) 모형으로 나눌 수 있다. 연구에서는 기업의 혁신활동이 투입을 줄이는 것보다 산출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는 가정 아래, 각 기업별 투입 요소의 수준을 유지하면서 산출요소의 수준을 최대화하는 산출지향(output-oriented) 모형을 사용한다.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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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기술혁신의 활동이나 결정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와 같은 이 유로 기술혁신의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이나 기업의 성과에 미 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주로 수행되었다. 초기 기술혁신의 활동이나 결정요인으로는 기술원천, 공급자, 지적보호, 혁신 목적, 혁신동기와 같이 질적이고 정성적인 변수들로 다루어졌 다(Pavitt, 1984). 이후 신제품의 개수나 공정 개선의 횟수 등이 기술혁신의 결정요소 중 하나로 부각되고, 이는 점차 조직적, 마케팅적인 활동까지 포함되기에 이르렀다(Galende and de la Fuente, 2003; OECD, 2005).
기술혁신이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원천으로 인식되고있는 이유는? 현대경제사회에서 기술혁신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기술혁신이 기술수명주기의 단축과 제품간 융합화 심화, 연구개발 투자 효율성의 감소 및 글로벌 네트워크의 확산 등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기 때문이다(Sirilli and Evangelista, 1998; Chesbourgh, 2003). 혁신(innovation)은 새롭거나 획기적으로 개발된 제품 혹은 서비스, 그리고 공정, 마케팅, 조직적 개선 등이 포함된다.
기술혁신활동에 따라 산업을 분류하는 연구의 한계점은? 이는 기술혁신활 동들을 토대로 산업을 분류하여 그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는 기본적으로 국가 에서 제시하는 표준산업분류가 산업간 기술혁신 특성차이를 부각시키기 어렵다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기술혁신활 동의 유사성에 기반한 산업 재분류를 수행하여 그에 맞는 적 절한 정책 시사점을 제공하였다(Bougrain and Haudeville, 2002; Hipp and Grupp,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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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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