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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수행과제 개발 도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Tools of Performance Task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4, 2011년, pp.31 - 50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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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 있어서 평가는 피교육자의 성장과 발달 정도를 확인하고,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평가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지필시험, 객관식 고사와 같은 전통적인 평가 방식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수행평가가 등장하였다. 수행평가는 피교육자가 과제를 완성한 정도나 상태를 바탕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정보활용교육은 피교육자의 정보활용능력을 신장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수행평가는 정보활용능력의 상태나 정도를 측정하는데 매우 적합하다. 수행평가를 위해서는 먼저 수행과제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교수자가 수행평가의 요건을 모두 고려하여 수행과제를 개발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가 정보활용교육을 전개함에 있어서 수행과제를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수행과제 개발도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수행과제 개발 도구는 템플릿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4단계 즉, 교육목적 및 학습목표, 지식과 기능, 과제 유형, 측정 및 채점기준으로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education, evaluation is an important element because instructor can judge the growth and development of students, it has been to bring about quality improvement in education. Performance assessment has emerged to overcome traditional evaluation such as paper test, multiple choice test. Performa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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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평가는 궁극적인 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가를 확인 · 판단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행과제의 특성, 좋은 수행과제가 갖추어야 할 요건을 추출하고, 기존의 수행과제 개발 모형을 분석하여 정보활용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수행과제 개발 도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고자 하는 수행과제 개발도구는 정보활용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자가 수행과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목적이 있으며, 서식의 지침에 따라 필요한 내용을 채울 수 있는 템플릿 형태로 개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행과제의 특성, 좋은 수행과제가 갖추어야 할 요건을 추출하고, 기존의 수행과제 개발 모형을 분석하여 정보활용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수행과제 개발 도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고자 하는 수행과제 개발도구는 정보활용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자가 수행과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목적이 있으며, 서식의 지침에 따라 필요한 내용을 채울 수 있는 템플릿 형태로 개발하고자 한다. 수행과제 개발 모형은 교육 분야에서 널리 인용되고 있는 Herman과 권대훈 모형, 정보활용교육에 있어서 평가 모형을 제시한 Oakleaf의 ILIAC 모형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이라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정보활용교육은 정보활용에 대한 지식 전달보다는 교과학습이나 실제 상황에서 야기되는 정보 과제를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다. Thomas는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서 수행평가 전략을 들고 있으며, 이용자의 실제 상황을 고려한 수행과제가 적용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 수행과제 개발 모형에 관한 연구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대부분 초 · 중등학교의 교육 분야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 교육 분야의 수행과제 개발 모형 연구에서 널리 알려진 허만과 국내의 권대훈 모형, 정보활용교육에 있어서 평가 모형을 제시한 Oakleaf의 ILIAC 모형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수행과제 개발 도구에 반영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행과제의 유형, 수행과제의 요건, 수행과제 개발의 절차 등을 고려한 수행과제 개발 도구를 템플릿 형태로 제안하고자 한다. 템플릿은 설계를 위한 지침이나 틀 구조를 말한다.
  • 위깅스와 멕타이는 교수자가 수업에 적용할 수행과제를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목표(goal), 역할(role), 대상(audience), 상황(situation), 수행(performance)결과, 기준(standard)의 머리글자를 따서 GRASPS라는 수행과제 개발 모형을 <표 4>와 같이 제시한 바 있다. 위깅스와 멕타이의 GRASPS 모형을 참고하되, 수행과제의 유형과 요건, 수행과제 개발 절차 등을 고려하여 재구성하고자 한다.22)
  • 수행과제의 유형은 수행과제의 소재(교과 및 강좌 연계, 실생활 연계), 과제 형태(정형 과제, 비정형과제), 과제 반응(닫힌 반응, 열린 반응), 도구 활용(구체적 조작물, 정신적 조작물) 등으로 구분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수행과제의 요건에 해당하는 교육목표와의 일관성 및 구체적 실현성, 피교육자가 습득해야 할 지식과 기능의 포괄성, 결과와 과정의 측정성, 학생들의 흥미 유발과 수준의 적절성, 현실 세계의 반영과 실세계와의 맥락성, 다양한 평가 목적 달성 및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구조화 등은 별도의 항목을 설정하기 보다는 다른 요소를 통해 자연스럽게 반영될 수 있도록 수행과제 개발 도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 또한 동일한 패턴이나 형식으로 수행해야 하는 닫힌 반응과 자유롭게 수행하는 열린 반응으로 구분하여 수행과제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예를 들어, 글을 읽고 독서감상문을 작성하는 수행과제를 부여한다고 할 때 저자, 줄거리, 감명 받은 문구, 소감 등 일정한 패턴을 주고 감상문을 작성케 한다면 정형과제, 닫힌 반응에 해당하며, 자유로운 형식에 의거 독서감상문을 작성토록 한다면 비정형, 열린 반응의 수행과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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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활용교육의 목적은? 정보활용교육은 이용자의 정보활용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정보활용능력이란 말은 Zurkowski가 1974년에 NCLIS(National Commission on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교육평가의 목적은? 교육평가를 초 · 중등학교의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혹은 진학시험과 같이 지식의 습득 정도를 측정하는 객관식 시험으로 오해함으로써 야기된 현상으로 판단된다. 교육평가는 궁극적인 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가를 확인 · 판단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교육평가는 단순히 가르친 내용의 숙달 정도를 측정하여 점수 매기는데 그치지 않고, 어떻게 가르칠 것이며 피교육자들에게 어떤 활동을 시켜서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것이냐 하는 거시적인 문제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전통적인 평가에 비해 수행평가가 갖고 있는 특징은? 첫째, 교수활동과 평가를 하나로 봄으로써 학습을 촉진하며, 단편적인 영역에 대한 일회적인 평가를 지양하고 전체적인 영역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를 지향한다. 둘째, 고정되어 있는 선택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개방형의 과제에 대하여 피교육자들이 반응을 구성하거나 활동을 수행한다. 또한, 피교육자에게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하며, 분석하고, 연구하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허용하며 피교육자의 이러한 활동은 판단력, 문제해결력, 고등사고능력, 의사소통과 같은 복합적인 기술을 포함한다. 셋째, 수행평가는 피교육자가 풍부한 반응을 구성하고 산출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필요로 하며, 피교육자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에 의해 수행할 수도 있다. 넷째, 학습의 결과는 물론 과정도 중요한 평가대상으로 삼는다. 수행평가의 점수화 방법은 학생들의 수행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판단에 기초한다. 따라서 수행평가에서는 점수 부여 기준이나 준거를 개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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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수학교육 황혜정 44 1 15 

  2. Educom Review J. Shapiro 31 2 31 

  3. 대구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최호성 8 22 

  4.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이병기 22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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