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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소셜커머스의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SNS 활용정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Social Commerce on 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Network Service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2 no.6, 2011년, pp.171 - 187  

한서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용원 (연세대학교 방송통신정책연구소) ,  이봉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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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활성화로 인해 모바일 혁명이 불고 있다. 모바일 혁명은 SNS 서비스를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에서 소셜커머스의 확산에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SNS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소셜커머스의 다양한 특성들이 소셜커머스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SNS가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소셜커머스 특성을 비용절감, 충동구매, 사회적영향, 의사결정지원, 구전효과 등으로 도출한 후 SNS 활용정도와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정하였다. 회귀분석결과 모든 소셜커머스 특성은 종속변수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SNS 활용정도와의 상호작용 효과 검정 결과 비용절감과 구전효과가 SNS를 많이 활용할수록 소셜커머스 활성화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본 연구의 의의는 소셜커머스 특성과 SNS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소셜커머스 사업자의 전략 수립을 위한 단초를 제공했다는 데에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vitalization of the smart phones, mobile revolution has been started. The mobile revolution has elevated SNS service, which was once considered as just one of many communication tools, to the single most important communication method as well as diffusion of social commerce. Yet, there ha...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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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소비자가 직접 정보를 생산하고 유통시키는 주체가 되어 제품 및 서비스 판매에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와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SNS의 활용정도가 높은 이용자가 소셜커머스를 이용할 때의 어떤 특성과의 연관성을 가지는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이 소셜커머스 이용자가 SNS를 통해 얼마나 정보를 퍼뜨리는가에 비중을 두어 살폈다면 본 논문은 소셜커머스의 특성과 SNS 활용 정도가 어떤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를 주로 살펴볼 것이다.
  •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와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SNS의 활용정도가 높은 이용자가 소셜커머스를 이용할 때의 어떤 특성과의 연관성을 가지는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이 소셜커머스 이용자가 SNS를 통해 얼마나 정보를 퍼뜨리는가에 비중을 두어 살폈다면 본 논문은 소셜커머스의 특성과 SNS 활용 정도가 어떤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를 주로 살펴볼 것이다. 소비자 주권시대라고 일컬을 정도로 소비자 파워가 높아진 현실에서 SNS와의 적절한 연계점을 찾아 반영할 수 있다면, 소셜커머스 사업자의 전략방향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소비자 주권시대라고 일컬을 정도로 소비자 파워가 높아진 현실에서 SNS와의 적절한 연계점을 찾아 반영할 수 있다면, 소셜커머스 사업자의 전략방향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소셜커머스의 특성과 SNS 활용정도의 조절효과가 실제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지에 관한 모형을 개발하고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성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첫째, 소셜커머스의 특성인 비용절감, 충동구매, 사회적영향, 의사결정지원, 구전효과 등이 각각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둘째, SNS 활용정도가 소셜커머스의 특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알아본다.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은 국내 소셜커머스 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들 중에서 SNS 사용하는 소비자를 분석단위로 적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SNS기반 보다는 가격 할인만을 강조하는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SNS 가 얼마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고찰해보고, 실제로 소셜커머스의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은 국내 소셜커머스 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들 중에서 SNS 사용하는 소비자를 분석단위로 적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SNS기반 보다는 가격 할인만을 강조하는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SNS 가 얼마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고찰해보고, 실제로 소셜커머스의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 본 연구는 두 가지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소셜커머스에 대한 사례는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지만 이에 관한 이론적 연구는 아직도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본 논문은 소셜커머스의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를 도출하고 이러한 특성들이 SNS의 활용 정도와 어떤 관계를 갖는지를 개념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소셜커머스의 특성을 소셜미디어적인 특성과 기존 전자상거래의 특성 등 두 영역에서 공통적으로 도출되는 요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이러한 요인들 중에서 SNS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1) 비용절감, 2) 충동구매, 3) 상품 구매 시 결정요인이 되는 사회적 영향, 4) 의사결정 지원, 5) 구전효과 등을 도출하였다.
  • 기존 소셜커머스의 특징과 구매에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는 신뢰성과 관련된 것이거나 요인을 제안하는 것으로 실제 SNS와의 연계 방안을 제시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종합하여 SNS 활용을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분석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국내의 경우 소셜커머스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인 ‘소셜’이 사라지고 있다는 우려들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활용정도와 소셜커머스가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에 대해 가장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 었다.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1인 SNS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은 실시간으로 많은 양의 정보를 습득하고 공유한다.
  • 그렇기 때문에 SNS의 활용이 소셜커머스의 구매의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소셜커머스 사업자는 대부분 SNS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SNS 활용과 소셜커머스의 특성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의 여러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SNS의 활용정도가 미치는 상호작용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 그러나 국내 소셜커머스 사업자는 대부분 SNS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SNS 활용과 소셜커머스의 특성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의 여러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SNS의 활용정도가 미치는 상호작용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그림 2와 같이 비용절감, 충동구매, 사회적영향, 의사결정지원, 구전효과 등의 소셜커머스 특성을 요인으로 도출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SNS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연구 모형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비용절감, 충동구매, 사회적영향, 의사결정지원, 구전효과 등의 소셜커머스 특성을 요인으로 도출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SNS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와 SNS 이용 경험자 20∼40대를 대상으로 소셜커머스를 통한 구매와 SNS 활용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드라마틱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문제점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는 SNS 와 관련된 정체성을 다양한 특성을 통해 파악하고, SNS 활용정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소셜커머스 사업자들의 사업 전략에 기여하는 데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와 SNS 이용 경험자 20∼40대를 대상으로 소셜커머스를 통한 구매와 SNS 활용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2: 비용절감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SNS 활용정도가 상호작용 효과를 미칠 것이다.
  • 가설 2-2: 충동구매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SNS 활용정도가 상호작용 효과를 미칠 것이다.
  • 가설 3-2: 사회적영향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SNS 활용정도가 상호작용 효과를 미칠 것이다.
  • 가설 5-1: 구전효과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SNS 활용정도가 상호작용 효과를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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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혁명이 불고있는 이유는? 스마트폰의 활성화로 인해 모바일 혁명이 불고 있다. 모바일 혁명은 SNS 서비스를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에서 소셜커머스의 확산에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만들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소셜커머스의 다양한 특성들이 소셜커머스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SNS가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인 이유는? 모바일 혁명은 SNS 서비스를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에서 소셜커머스의 확산에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SNS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소셜커머스의 다양한 특성들이 소셜커머스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SNS가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모바일 혁명은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가? 스마트폰의 활성화로 인해 모바일 혁명이 불고 있다. 모바일 혁명은 SNS 서비스를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에서 소셜커머스의 확산에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SNS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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