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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2 no.4, 2011년, pp.535 - 547
조영임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 이숙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ntertainer idolization on school life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300 first graders attending three different middle schools. The results were analyzed using correlation and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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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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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는 아동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 청소년기는 급격한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는 시기이며 다른 시기에 비해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라 할 수 있다. 청소년기 중 중학교 시기는 초등학교시기와 달리 급속한 신체적ㆍ성적 발달에 따라 보다 적극적이며 성숙된 자아의 적응체계가 이루어지는 시기로, 추상적ㆍ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짐에 따라 부모의 한계를 인식하게 되고 새로운 인간상을 추구하게 된다. | |
대부분의 청소년은 성장기간의 상당부분을 학교에서 보내기때문에 학교에 잘 적응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 대부분 청소년은 성장기간의 상당부분을 학교에서 보낸다. 학교에서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학교상황 즉, 학교수업, 학교생활, 친구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교환경 등에서 유발되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잘 대처하고, 청소년 자신의 욕구를 학교상황 내의 제반 요구와 조화를 이루도록 잘 조절하여야 한다(김용래 2000). 또한 청소년기는 장차 그들이 행복하고 성공적이며 긍정적인 삶을 살 수 있느냐 하는 근간을 구축해 가는 시기로 청소년기의 심리적 성장환경은 그들의 지능, 정서 등의 인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전오성 2007). | |
청소년기 중 중학교 시기는 초등학교 시기와 무엇이 다르고 추구하는 인간상은? | 청소년기는 급격한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는 시기이며 다른 시기에 비해 스트레스가 많은 시기라 할 수 있다. 청소년기 중 중학교 시기는 초등학교시기와 달리 급속한 신체적ㆍ성적 발달에 따라 보다 적극적이며 성숙된 자아의 적응체계가 이루어지는 시기로, 추상적ㆍ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짐에 따라 부모의 한계를 인식하게 되고 새로운 인간상을 추구하게 된다. 특히 중학생에 있어서 학교생활적응은 성공적이고 긍정적인 삶을 위한 가장 친밀하면서도 핵심적인 부분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위해 필수적인 과업단계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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