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미성과 사용성 : 제품 선택에서의 문화차
Aesthetics versus Usability : Cultural Difference in Product Choice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4 no.3, 2011년, pp.361 - 370  

곽해리 (연세대학교 인지과학 협동과정) ,  김봄메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손영우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구매 의사결정에서 소비자가 심미성과 사용성 중 어느 제품 속성에 우선적인 가치를 부여하고 제품을 선택하는지 알아본다. 최근 독일에서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은 외관 디자인이 뛰어난 제품을 선호하지만 실제로 제품을 선택할 때는 심미성을 상대적으로 중시하지 않았다(Diefenbach & Hassenzahl, 2009). 개인적 가치를 중시하는 개인주의 문화(예, 독일)에 비하여 집단주의 문화(예, 한국)에서는 타인으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한국에서는 사람들이 인지하기 쉬운 제품 속성(심미성)이 그렇지 않은 제품 속성(사용성)보다 우선될 것이다. 독일에서 실시된 연구를 한국에서 동일한 절차로 재연한 결과, 예상한대로 참가자들은 심미성에 우선적인 가치를 두고 제품을 선택하였다. 참가자들은 심미성에 있어서는 가격이 비싸더라도 심미성이 높은 제품을 더 많이 선택한 반면, 사용성에 있어서는 사용성이 높지 않더라도 가격이 싼 제품을 더 많이 선택하였다(연구 1). 심미성과 사용성이 상충하는 경우에는 사용성이 낮더라도 심미성이 높은 제품을 더 많이 선택하였다(연구 2). 개인의 사회인정 욕구를 살펴본 결과, 심미성이 높은 제품을 선택한 참가자는 심미성이 낮은 제품을 선택한 참가자보다 사회인정 욕구가 높았으나 사용성에 있어서는 그러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xplore the priority between product attributes such as aesthetics and usability in consumer decision-making. In the recent study in Germany, consumers preferred a visually beautiful product but discounted the value of aesthetics in actual product choice (Diefenbach & Hassenzahl, 2009). In cont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제품 디자인에서 인지되는 심미성이 구매 의사결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사회적 이득의 관점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제품의 심미성이 사용성과 비교하여 어떠한 가치를 갖는지, 문화와 개인의 성향에 의해 그 가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리고 그것이 제품 선택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살펴보겠다.
  • 심미성과 사용성을 개념어로써 명시적으로 제시하여 선택하게끔 한 연구 1과는 달리, 연구 2에서는 제품 속성을 암묵적으로 제시하였다. 더욱이 온라인 쇼핑에서 경험하는 요소를 도입하여 실제 구매 환경을 반영하고자 의도하였다.
  • 독일의 연구(Diefenbach & Hassenzahl, 2009)와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여 구매 의사결정에서 문화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실험에서 사용할 자극을 선정하기 위하여 예비 연구를 실시하였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휴대폰을 자극으로 사용할 경우 참가자의 사전 지식이 심미성과 사용성 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지 않은 제품을 대상으로 자극 선정을 진행하였다.
  • 독일에서 실시된 연구에서, 사람들은 심미적 가치를 선호하기는 하지만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하거나 심미성과 사용성이 상충하는 상황에서 제품 선택을 할 때는 심미성에 우선적인 가치를 두지 않았다 (Diefenbach & Hassenzahl, 2009). 본 연구에서는 구매 의사결정에 있어서 문화적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그들의 연구 절차를 한국에서 동일하게 재연하였다. 예상대로 집단주의 문화에 속하는 한국에서는 개인주의 문화에 속하는 독일과 상반된 결과가 나왔다.
  • 그러나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소비 행동에 있어서 문화의 영향을 배제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독일과 비교하여 한국에서 제품의 심미성과 사용성 중 어느 속성이 구매 의사결정에 더 중요하게 반영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독일의 연구(Diefenbach & Hassenzahl, 2009)와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여 구매 의사결정에서 문화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 디자인에서 인지되는 심미성이 구매 의사결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사회적 이득의 관점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제품의 심미성이 사용성과 비교하여 어떠한 가치를 갖는지, 문화와 개인의 성향에 의해 그 가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리고 그것이 제품 선택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살펴보겠다.
  • 그동안 제품 디자인은 사용성 혹은 심미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위주로 연구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디자인을 통해 취할 수 있는 사회적 이득에 초점을 맞추고, 그러한 사회적 이득이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밝혔다.
  •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휴대폰을 자극으로 사용할 경우 참가자의 사전 지식이 심미성과 사용성 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지 않은 제품을 대상으로 자극 선정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품의 심미성과 사용성을 분리하여 각 속성이 구매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자 하는 것이다. 그런데 제품의 외관 디자인 그 자체가 사용성과 기능성 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제품의 색상 또한 개인의 선호에 쉽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 심미성이 보통이고 가격이 낮은 제품과 심미성이 좋고 가격이 높은 제품 중에서 선택하는 심미성 조건과, 사용성이 보통이고 가격이 낮은 제품과 사용성이 좋고 가격이 높은 제품 중에서 선택하는 사용성 조건으로 나누어, 참가자는 두 조건 중 하나에 할당되는 피험자간 설계로 진행되었다(표 1 참조). 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심미성이 높은 제품(비싸더라도 디자인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비율과 사용성이 높은 제품(비싸더라도 사용하기 편한 제품)을 선택하는 비율을 비교함으로써, 어느 제품 속성이 비용을 더 지불하고서라도 원하는 가치인지 알아보았다.
  • 연구 2에서는 심미성과 사용성이 상충하는 상황에서 어느 속성을 우선하여 제품을 선택하는지 알아보았다. 참가자는 디자인은 뛰어나나 사용하기 불편한 휴대폰과 디자인은 뒤떨어지나 사용하기 편한 휴대폰 중에서 택일하였다.
  • 독일의 연구(Diefenbach & Hassenzahl, 2009)와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여 구매 의사결정에서 문화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한국 사회에서 제품 선택의 성향을 확인하고, 그 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기제를 살펴보겠다.

가설 설정

  • 가설 1. 사용성보다 심미성이 높은 제품을 더 많이 구매 선택할 것이다.
  • 사회인정 욕구를 개인 수준에서 관찰한다면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사람보다 집단주의 성향이 강한 사람이 높은 사회인정 욕구를 가질 것이다. 집단 수준에서는 개인주의 문화보다 집단주의 문화에서 사회인정 욕구가 더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인들에게 제품 속성 중 심미성이 우선되는 이유는? 최근 독일에서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은 외관 디자인이 뛰어난 제품을 선호하지만 실제로 제품을 선택할 때는 심미성을 상대적으로 중시하지 않았다(Diefenbach & Hassenzahl, 2009). 개인적 가치를 중시하는 개인주의 문화(예, 독일)에 비하여 집단주의 문화(예, 한국)에서는 타인으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한국에서는 사람들이 인지하기 쉬운 제품 속성(심미성)이 그렇지 않은 제품 속성(사용성)보다 우선될 것이다.
제품 디자인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제품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속성 중, 심미성은 제품의 외양, 즉 제품 외관 디자인으로 인해 지각되는 속성이다. 제품 디자인은 소비자에게 다량의 시각적 정보를 즉각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인지적 주의를 끌고 정서를 유발하여 소비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 (Rindova & Petkova, 2007). 제품의 심미성은 자신이 선호하는 디자인의 제품에 대한 구매 의도를 일으킴으로써 구매 의사결정에 큰 역할을 한다(Kotler, 1988).
제품을 구매할 때, 그 제품의 성능이나 기능에서 취할 수 있는 사용상의 이득뿐 아니라 그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사회적 이득도 고려해 구매를 결정하는 이유는? 우리는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그 제품의 성능이나 기능에서 취할 수 있는 사용상의 이득뿐 아니라 그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사회적 이득 또한 고려하여 구매를 결정한다. 자신이 사용하는 제품이 자신의 특성과 사회적 지위 등을 반영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Kim et al.,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