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4, 2011년, pp.54 - 63
이병수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박민규 (영남이공대학 기계자동차학부) , 성금길 (영남이공대학 기계자동차학부)
An educational network system based on CAN protocol internal to a passenger ground vehicle has been developed. The developed network system has been applied to a commercial plug-in electrical vehicle and verified the educational applicability. To apply this in-vehicle network technology based on C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능형 자동차가 구현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최근 지능형 자동차(intelligent vehicle)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증대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지능형 자동차가 구현되기 위해서는 차량의 위치나 속도와 같은 차량의 상태와 차량 외부의 환경이 실시간으로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자동차가 내부 및 외부의 정보를 바탕으로 제어될 수 있어야 한다.1,2)그러나 지능형 자동차 기술이 더욱 높은 수준으로 발전될수록 자동차에 사용되는 각종 센서 및 모터 등과 같은 부품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한다. | |
차량 제어용 프로토콜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동차 회사가 중심이 되어 전자부품과 ECU 및 스위치를 통신버스로 연결하려는 차량 내부 네트워크 시스템(InVehicle Networking system, IVN)을 개발하였다. 차량 제어용 프로토콜(protocol)에는 CAN (Controller Area Network), J1850, LIN(Local Interconnect Network), FlexRay 등이 있다.1,4) | |
차량용 네트워크 중 바디 네트워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지능형 자동차의 개발과 함께 차량용 네트워크의 요구 특성에 따라 다양한 프로토콜이 개발되고 있으며, 차량용 네트워크는 자동차에서 전송되는 데이터의 실시간 특성과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섀시 네트워크(chassis network),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multimedia network) 및 바디 네트워크(body network)로 분류된다. 이러한 네트워크 중 바디 네트워크는 자동차를 운전하는 운전자의 편의 및 안전성에 관련된 헤드라이트 및 파워윈도우 등과 같은 장치로 구성된 네트워크로 정의한다. |
A. Broggi, "Intelligent Vehicle Applications Worldwide," IEEE Intelligent Systems, Vol.15, No.1, pp.78-81, 2000.
G. Leen and D. Herrernam, "Expending Automotive Electronic," IEEE Computer, Vol.35, No.1, pp.88-93, 2002.
http://www.ctnt.co.kr
J. W. Son, D. H. Kim, S. B. Lee and S. Lee, "Model-based Design and Validation Method for Body Electronic System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23, No.9, pp.39-46, 2006.
E. Kwak, M. Shin and M. Sunwoo, "A Study on a Formal Development Process for In-vehicle Network Design,"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KSAE04-F0204, pp.1277- 1282, 2004.
W. Lawrenz, CAN System Engineering from Theory to Practical Applications, Springer, New York, 1997.
ISO11898-1 : Road Vehicles - Controller Area Network (CAN) - Part 1 : Data Link Layer and Physical Signaling.
ISO11898-3 : Road Vehicles - Controller Area Network (CAN) - Part 3 : Low-speed, Fault-Tolerant, Medium-dependent Interface.
OSEK/VDX Operating System 2.2.1
OSEK/VDX Communication 3.0.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