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2, 2011년, pp.242 - 254
이상균 (웅천초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teaching effects according to the cognitive levels after conducting inquiry activities using science notebooks in the open inquiry activities of the elementary science clas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first, students having the open inq...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에서 탐구란? | 최근 과학 교육에서는 어느 때보다 탐구에 대한 내용이 강조되고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력 향상을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과학에서 탐구는 과학자들이 자연 현상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핵심적인 활동으로 과학이 다른 교과와 구분되는 가장 특징적이며 중점적인 활동이다(Abd-El-Khalick et al., 1998). | |
과학 탐구 노트란? | 과학 탐구 노트는 과학자들이 연구 과정에서 기록 하는 연구 노트와 유사한 형태로 일정 기간 동안 학생들이 탐구 활동 중에 기록한 것을 책의 형태로 엮어놓은 것이다(Ruiz-primo, 1998; Shavelson & Ruiz-primo, 2002). 즉, 학생들이 과학 탐구 활동 중 탐구 과정과 결과를 기록하는 워크북의 형태로 그 속에는 연구 결과, 탐구 문제, 사고, 탐구 절차, 수집된 자료와 궁금한 점 등 장기간의 과학적 탐구의 모든 경험을 기록한다(Campbell & Fulton, 2003). | |
과학 탐구 노트에는 어떤 점을 기록하는가? | 과학 탐구 노트는 과학자들이 연구 과정에서 기록 하는 연구 노트와 유사한 형태로 일정 기간 동안 학생들이 탐구 활동 중에 기록한 것을 책의 형태로 엮어놓은 것이다(Ruiz-primo, 1998; Shavelson & Ruiz-primo, 2002). 즉, 학생들이 과학 탐구 활동 중 탐구 과정과 결과를 기록하는 워크북의 형태로 그 속에는 연구 결과, 탐구 문제, 사고, 탐구 절차, 수집된 자료와 궁금한 점 등 장기간의 과학적 탐구의 모든 경험을 기록한다(Campbell & Fulton, 2003).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