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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1년, pp.589 - 60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science writing heuristic(SWH) instruction based on Tolumin's structure of argument, on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 In the instruction, unstructured problems were selected with issues to be argued, in which inte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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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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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글쓰기란 무엇인가? | 글쓰기는 사고력 개발의 주된 수단이며 글쓰기를 통해 비판력, 분석력, 종합력의 높은 수준의 사고력을 개발할 수 있고, 어떤 교과의 학습 상황에서든 쓰기를 통해 해당 교과의 학습을 촉진하고 정교화 할 수 있다(이재승, 2002). 그리고 과학 글쓰기는 과학적 사실, 개념, 원리, 법칙, 이론, 가설에 대해 사고하는 내용과 과정을 글로 표현하는 활동으로 정의(Owens, 2001) 내리고 있으며, 글쓰기를 통해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내면화 할 뿐만 아니라 글을 통해 표현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내용을 발견하게 된다(이강임, 2007). 또한 글쓰기를 통한 과학 학습은 학생의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학습 효과가 나타났다는 연구도 있으며(남경운 등, 2004), 무엇보다도 과학적 사고의 표현 도구(thinking device)로서 글쓰기를 활용하면 사고가 분명하고 정교해진다는 연구 결과가 주목할 만하다(Hodson, 1993). | |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이 초등 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연구 결과로서 첫째, 탐구적 과학 글쓰기는 과학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이는 탐구적 과학 글쓰기 주제가 과학 수업 시간에 배운 개념을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에서 문제의 상황에 대해 해석하고, 추리하며 해결 방법에 대해 탐색하고 가설을 생각해 보는 등의 여러 탐구 사고 과정이 요구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논의 과정을 통해 최종적인 결론을 도달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생각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을 취해 보고 다른 친구들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 검토하면서 비판적 사고를 통한 일반화 능력 배양 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위 요소별로는 추리, 예상, 자료 해석, 가설 설정, 일반화 요소에서 비교반의 전통적 수업 방식에 비해 탐구적 과학 글쓰기 수업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 에서 더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반면, 관찰, 분류, 측정, 자료 변환의 요소에서는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탐구적 과학 글쓰기 수업이 관찰, 측정, 자료 변환과 같은 직접적인 수공 조작을 요하는 능력보다는 예상, 추리, 자료 해석, 일반화와 같은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데더 효과적임을 뒷받침하는 결과라 여겨진다. 초등 학생의 인지 수준을 고려할 때, 초등학교 고학년 과학 수업에서는 저학년보다 통합 과정 기능을 더욱 강조함으로써 고등 사고 기능을 계발할 필요가 있으며, 이런 점에서 볼 때 탐구적 과학 글쓰기 수업은 초등학교 고학년들의 고등 사고 능력 계발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판단된다. 둘째, 탐구적 과학 글쓰기는 초등학생의 과학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이는 탐구적 과학 글쓰기 과정을 통해 학생은 학습에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과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호기심을 가짐으로써 과학 교과에 대해 더 흥미를 갖게 되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결국 전반적인 과학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 것으로 판단 된다. 과학 태도의 하위 요소별로 살펴보면 과학 교과 선호, 과학 시간의 즐거움, 수업에 대한 만족, 과학적 태도 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탐구적 과학 글쓰기 수업은 초등학교 고학년들의 과학 탐구 사고력의 증진과 과학 태도의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따라서 잘 설계된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초등학교 고학년 과학 수업에 적용한다면, 과학 탐구 사고력과 과학 태도의 향상에 효과적인 수업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서 무엇을 강조하는가? | 따라서 학교 교육은 학습자 스스로가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이해하여 재구성하며, 이를 바탕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 급변하는 사회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같은 맥락 에서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에서도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을 강조하고 있다. 오늘날 과학 교육은 과학 탐구 능력을 중시하며, 이를 통해 급변 하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주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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