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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응용 기반 간호과정 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Process based on Mobile Application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4 no.9, 2011년, pp.1190 - 1201  

조훈 (경북대학교 의료정보학과) ,  홍해숙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  김화선 (대구한의대학교 IT의료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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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사 및 간호학생을 위한 간호진단, 간호중재, 간호결과 분류체계의 간호과정 프로그램을 모바일 응용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연구재료는 표준화된 분류체계인 북미간호진단협의회의 간호진단 분류체계와 아이오와 대학을 중심으로 개발된 간호중재 분류체계, 간호결과 분류체계를 사용하였다. 기존 연구 방법은 간호과정의 일부분만을 선택하여 개발하므로 환경에 제한적인 프로그램으로 임상에 일반화시켜 환자들에게 적용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본 연구는 진단-결과-중재의 전체를 연계시킨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므로 어떠한 임상환경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가이드라인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한글판으로 3월부터 앱 스토어에 등록되었으며 간호교육 도구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paper is to develop Mobile application-based Nursing Process Programs on 'Nursing Diagnosis', 'Nursing Interventions' and 'Nursing Outcomes Classification' targeting nurses and nurse students. To achieve it, this paper uses 'standard classification-focused research da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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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간호과정 앱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종류는 SQLite이고, 데이터베이스 세트은 파이어폭스의 애드온인 SQLite Manager를 이용해 제작했다. 간호과정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의 주요 테이블은 diagnosis, intervention, outcome테이블인데 이 테이블들은 linking_major, linking_suggested 테이블을 통해 링크(link)된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NANDA 2007-2008 간호진단 분류체계는 영역(domain), 클래스(class), 간호진단(Nursing Diagnosis)라는 3개의 수준(level)으로, 13개의 영역과 47개의 클래스와 188개의 간호진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13개의 영역은 건강증진, 영양, 배설/교환, 활동/휴식, 지각/인지, 자아지각, 역할관계, 성, 대응/스트레스 내성, 삶의 원칙, 안전/보호, 안위, 성장/발달을 포함한다.
  • Johnson이 제시한 간호진단-간호결과 연계에 기반하고, 간호결과에 대한 결과지표는 간호결과분류에서 제시된 간호결과지표를 사용하도록 하였다. 이 중에서 간호결과지표에 대한 한글번역은 기존의 한글 명명화 된 것을 참고로 하고 추가된 항목에 대해서는 연구자가 1차 번역한 결과를 2명의 간호전문가가 검증하였다. 그리고 514개의 간호중재를 사용하였다.
  • NNN상세 내용(a)은 상위 메뉴에서 선택된 진단결과-중재의 모든 정보를 텍스트뷰에 표시해준다. 처음에 구현할 때는 DetailViewController 객체를 진단, 결과, 중재로 각각 생성해서 데이터베이스에서 읽어오는 방식을 사용했지만 데이터 암호화 이후 탐색속도가 느려져서 SQL의 JOIN을 이용해 한 번에 읽어오도록 했다. 결과 상세 내용(b)는 상위 메뉴가 진단, 결과, 중재였는지에 따라 모드가 표시되는 상세 내용이 바뀐다.

대상 데이터

  • 이 중에서 간호결과지표에 대한 한글번역은 기존의 한글 명명화 된 것을 참고로 하고 추가된 항목에 대해서는 연구자가 1차 번역한 결과를 2명의 간호전문가가 검증하였다. 그리고 514개의 간호중재를 사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단-결과-중재를 연계하기 위해 NANDA(2008)에서 제시한 간호진단 중 전체로서 188개의 간호진단, 간호결과분류체계에서 제시된 330개의 간호결과, 간호중재분류체계에서 제시된 514개의 간호중재를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이론/모형

  • 진단-결과-중재 연계는 필수(major), 추천(suggested), 선택(optional)의 3가지 방법으로 구분하며, 이 구분은 연계 결과에 따라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 간호중재의 유형에 따라 구분하였다. 간호결과는 M.Johnson이 제시한 간호진단-간호결과 연계에 기반하고, 간호결과에 대한 결과지표는 간호결과분류에서 제시된 간호결과지표를 사용하도록 하였다. 이 중에서 간호결과지표에 대한 한글번역은 기존의 한글 명명화 된 것을 참고로 하고 추가된 항목에 대해서는 연구자가 1차 번역한 결과를 2명의 간호전문가가 검증하였다.
  • 간호과정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의 주요 테이블은 diagnosis, intervention, outcome테이블인데 이 테이블들은 linking_major, linking_suggested 테이블을 통해 링크(link)된다. 데이터베이스 암호화는 SQLCipher(SQLCipher README[36])를 사용했고, 암호화 방법은 MobileOrchard의 Tutorial를 참조했다[37].
  • 이에 본 연구에서 간호과정을 모바일 기기에 적용하기 위해 표준화된 분류체계로서 북미간호진단협의회(North American Nursing Diagnosis Association, NANDA)의 간호진단 분류체계와 Iowa 대학을 중심으로 개발된 간호중재 분류체계(Nursing Interventions Classification, NIC), 간호결과 분류체계(Nursing Outcomes Classification, NOC)의 분류체계를 사용하였다. 이 3개의 분류체계를 합쳐 "진단결과-중재" 또는 "NNN"으로 칭하고 간호과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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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학연구소에서 간주하는 5가지 핵심 능력은? 미국의학연구소(Institute of Medicine, IOM)는 환자 중심 간호의 제공, 여러 전문 분야 팀의 구성원으로서 참여, 근거 기반 실무의 활용, 질 향상 접근법의 적용과 정보의 활용의 5가지를 핵심 능력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정보적인 측면에서 미래의 간호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지식을 관리하고, 오류를 감소하고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기 위해서 최신 정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7].
미국의학연구소에서는 정보적인 측면에서 미래의 간호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미국의학연구소(Institute of Medicine, IOM)는 환자 중심 간호의 제공, 여러 전문 분야 팀의 구성원으로서 참여, 근거 기반 실무의 활용, 질 향상 접근법의 적용과 정보의 활용의 5가지를 핵심 능력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정보적인 측면에서 미래의 간호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지식을 관리하고, 오류를 감소하고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기 위해서 최신 정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7].
1955년 Hall에 의해 처음 소개된 간호과정의 단계는 어떻게 설명되었는가? 간호과정은 1955년 Hall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다. 그러나 처음에 간호과정은 사정, 계획, 수행, 평가의 4단계 과정으로 설명되었으며, 1975년 Mundinger와 Jouron에 의해 간호진단이 간호과정의 두 번째 단계로 포함되었다. 1973년 미국간호협회(ANA)는 간호과정의 요소를 간호실무의 표준으로 정하였으며 그 이후 모든 주에서 간호과정 요소에 대한 지식을 자격시험에서 테스트하도록 하였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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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D. D. Kautz, R. Kuiper, D. J. Pesut, and R. L. Williams, "Using NANDA, NIC, and NOC (NNN) Language for Clinical Reasoning with the Outcome-Present State-Test (OPT) Model," Int J Nurs Terminol Classif, Vol.17, No.3, pp. 129-13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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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전문직은 학문적 발전과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전문화를 추구해 오고 있으며, 역할 규명과 전문성 확립을 위해서 간호행위의 핵심이면서 간호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간호진단(nursing diagnosis)을 내리는 과정은 간호학의 본질이 과학임을 증명하는 것으로 간호연구와 이론개발을 촉진시키며, 간호학이 의료전문직으로서의 위상을 높여갈 수 있게 한다[1].

    각각의 간호진단명은 정의, 정의적 특성, 관련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잠재적 진단명은 정의, 위험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1,2].

    위원회는 또한 간호전문직의 목표는 여러 언어로 통합성을 증진시키고, 획일적이지 않은 데이터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또한 전문적 기준을 정립하는 것이라고 명시하였다[1,2,12].

  2. M. B. Killeen, "Comfort Management as a Proposed NIC, and Validation of Three NOCs for End-of-Life and Chronically Ill Patients," Int J Nurs Terminol Classif, Vol.14, No.s4, p 1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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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간호과정을 효과적으로 환자간호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하는 연구는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게 하는데 필수적일 뿐 아니라 간호학문의 발달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2].

    각각의 간호진단명은 정의, 정의적 특성, 관련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잠재적 진단명은 정의, 위험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1,2].

    국외에서는 척수손상 환자[34], 만성질환자[2], 복부통증을 호소하는 어린이[35]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등 다양한 임상 현장에서 연계를 적용하고 유용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위원회는 또한 간호전문직의 목표는 여러 언어로 통합성을 증진시키고, 획일적이지 않은 데이터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또한 전문적 기준을 정립하는 것이라고 명시하였다[1,2,12].

  3. Y. H. Yom, J. E. Kim, C. C. Chun, S. W. Choi, D. H. Whang, and Park, K. M. et al., "Development of Standardized and Competency-based Curriculum in Nursing Informatics," J Kor Soc of Med Inf, Vol.13, No.3, pp. 224-23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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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간호현장은 전자기록 시스템으로 변화하면서 정보기술을 활용하고 통합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3].

  4. A. J. Barton, L. Gilbert, V. Erickson, J. Baramee, D. Sowers, and K. J. Robertson, "A Guide to Assist Nurse Practitioners with Standardized Nursing Language," Comput Inform Nurs, Vol.21, No.3, pp. 128-13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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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약 교육자가 미래를 위해 학생들을 준비시킬 수 있다면, 학생들은 임상실무에서 요구되는 상황에 대해 미리 예견할 수 있고 변화하도록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4].

  5. I. M. Androwich, C. J. Bickford, P. S. Button, K. M. Hunter, J. Murphy, and J. Sensmeier, Clinical Information Systems: A Framework for Reaching the Vision, ANA Publishing, Washington DC,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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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 간호사의 부족, 적시에 요구되는 데이터의 필요성 증가, 지역사회 간호의 성장, 전문적 실무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의 변화는 표준화된 전문용어체계와 자동화된 정보시스템을 포함하는 혁신적인 전자기록 응용프로그램의 사용을 고무시키고 있다[5,6].

  6. L. A. Plowfield, E. R. Hayes, and B. Hall-Long, "Using the Omaha System to Document the Wellness Needs of the Elderly," Nurs Clin North Am, Vol.40, No.4, pp. 817-82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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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 간호사의 부족, 적시에 요구되는 데이터의 필요성 증가, 지역사회 간호의 성장, 전문적 실무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의 변화는 표준화된 전문용어체계와 자동화된 정보시스템을 포함하는 혁신적인 전자기록 응용프로그램의 사용을 고무시키고 있다[5,6].

  7. A. C. Greiner and E. Knebel,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Bridge to Quality.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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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의학연구소(Institute of Medicine, IOM)는 환자 중심 간호의 제공, 여러 전문 분야 팀의 구성원으로서 참여, 근거 기반 실무의 활용, 질 향상 접근법의 적용과 정보의 활용의 5가지를 핵심 능력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정보적인 측면에서 미래의 간호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지식을 관리하고, 오류를 감소하고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기 위해서 최신 정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7].

  8. T. Hunter, J. Hardwicke, and S. Rayatt, "The Smart Phone: An Indispensable Tool for the Plastic Surgeon?," J Plast Reconstr Aesthet Surg, Vol.63, No.4, pp. e426-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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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모바일에 의료를 적용한 사례로서 성형외과 수술 적용[8], 150명의 자폐아동의 이미지 선택을 통한 감정 전달 치료에 적용한 애플리케이션이 있고[9], 당뇨자가관리[10] 등이 있다.

  9. G. De Leo, C. H. Gonzales, P. Battagiri, and G. Leroy, "A Smart-Phone Application and a Companion Website for the Improvement of the Communication Skills of Children with Autism: Clinical Rationale, Technical Development and Preliminary Results," J Med Syst ePub, Vol.32. No.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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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모바일에 의료를 적용한 사례로서 성형외과 수술 적용[8], 150명의 자폐아동의 이미지 선택을 통한 감정 전달 치료에 적용한 애플리케이션이 있고[9], 당뇨자가관리[10] 등이 있다.

  10. P. J. Correll and K. S. Martin, "The Omaha System Helps a Public Health Nursing Organization Find Its Voice," Comput Inform Nurs, Vol.27, No.1, pp. 12-1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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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모바일에 의료를 적용한 사례로서 성형외과 수술 적용[8], 150명의 자폐아동의 이미지 선택을 통한 감정 전달 치료에 적용한 애플리케이션이 있고[9], 당뇨자가관리[10] 등이 있다.

  11. S. H. Kim, "Effects of Perceived Attributes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Smart Phone," J Korea Cont Assoc, Vol.10, No.9, pp. 318-32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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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다양하고 유용한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이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즐거움과 유용성을 주는 것이 모바일의 채택의도를 높이고 있다[11].

  12. C. B. Averill, K. D. Marek, R. Zielstorff, J. Kneedler, C. Delaney, and D. K. Milholland, "ANA Standards for Nursing Data Sets in Information Systems," Comput Nurs, Vol.16, No.3, pp. 157-161,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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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3년 미국간호협회(ANA)는 간호과정의 요소를 간호실무의 표준으로 정하였으며 그 이후 모든 주에서 간호과정 요소에 대한 지식을 자격시험에서 테스트하도록 하였다[12].

    위원회는 또한 간호전문직의 목표는 여러 언어로 통합성을 증진시키고, 획일적이지 않은 데이터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또한 전문적 기준을 정립하는 것이라고 명시하였다[1,2,12].

  13. H. S.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Computerized Nursing Process Program for Orthopedic Surgery Inpatients--NANDA, NOC, and NIC linkages," Taehan Kanho Hakhoe Chi , Vol.35, No.6, pp. 979-99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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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과정에서 적용된 이론적 접근방식은 간호행위의 합리적 근거를 제시한다[13].

  14. B. Urbanski, "ANA Begins Process of Revising Standards of Clinical Nursing Practice," Mich Nurse, Vol.70, No.6, pp. 8,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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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1986년 ANA는 간호실무의 모든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단일의 포괄적인 분류체계의 개발을 위한 정책을 채택하였으며 간호실무, 교육, 연구, 정책과 다른 건강체계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분류체계로 개발되도록 하였다[14,15].

  15. C. Miaskowski and M. Rostad, "Implementing the ANA/ONS Standards of Oncology Nursing Practice," J Nurs Qual Assur, Vol.4, No.3, pp. 15-23,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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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1986년 ANA는 간호실무의 모든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단일의 포괄적인 분류체계의 개발을 위한 정책을 채택하였으며 간호실무, 교육, 연구, 정책과 다른 건강체계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분류체계로 개발되도록 하였다[14,15].

  16. M. Craft-Rosenberg and S. Jirathummakoon, "Nursing Diagnosis Extension and Classification: Ongoing Phase," Int J Nurs Terminol Classif, Vol.14, No.s4, p. 2,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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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하여 이를 교정하고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 NANDA의 간호진단을 확장하고 간호진단 분류체계를 발달시키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16]

  17. 이향련, 최영희, 김혜숙, 박현애, 박현경, "간호진단의 한글표준화에 대한 타당성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제10권, 제3호, pp. 395-402.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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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간호협회에서는 109개 NANDA 간호진단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98개의 표준화된 한글명 간호진단을 발표하였다[17].

  18. 김명애, "뇌혈관질환 환자에게 적용된 간호진단분석," 계명간호과학, 제4권, 제3호, pp. 81-92.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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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NDA 간호진단에 대한 국내연구로는 특정 간호단위별로 적용되는 간호진단을 확인[18-20]는 연구들이 이루어졌고 제시한 간호진단 모두 한국의 임상에서 적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19. 김혜숙, "정형외과 입원환자를 위한 간호과정 전산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간호진단, 간호결과, 간호중재 연계," 대한간호학회지, 제35권, 제 6호, pp. 979-99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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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NDA 간호진단에 대한 국내연구로는 특정 간호단위별로 적용되는 간호진단을 확인[18-20]는 연구들이 이루어졌고 제시한 간호진단 모두 한국의 임상에서 적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진단-결과중재 연계 간호과정 전산화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간호결과지표 점수를 이용하여 간호중재에 반응하는 환자 결과의 변화를 측정하여 제시함으로써 NOC이 간호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지침이 되고, 간호중재에 따른 간호의 기여를 가시적으로 측정하고 표현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19]

    국내에서 박성애 등은 의학적 진단에 따른 간호진단 10개에 대해 간호중재 연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프로그램을 개발한 바 있으며[33], 진단-연계-중재 연계를 기반으로 한 간호과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임상에서 적용한 바 있다[19].

    즉, 간호과정 기반의 의사결정지원까지 연계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간호과정의 전 단계가 포함되지 않고 일부 질환으로 정형외과[19], 뇌혈관질환[20], 유방암[22], 척수손상[32], 만성질환[34], 복부통증 어린이[35] 등에 제한적으로 활용되거나 간호진단의 수가 10개로 한정[33]되어 개발되어 실제로 병원과 연계한 적용이 원활하지 못하였다.

  20. 김혜영, "뇌혈관질환자의 관련된 간호진단과 간호진단별 특성 규명과 타당성 조사연구 [가정간호 대상자를 중심으로]," 가정간호학회지, 제 2권, 제1호, pp. 35-51.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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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NDA 간호진단에 대한 국내연구로는 특정 간호단위별로 적용되는 간호진단을 확인[18-20]는 연구들이 이루어졌고 제시한 간호진단 모두 한국의 임상에서 적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간호과정 기반의 의사결정지원까지 연계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간호과정의 전 단계가 포함되지 않고 일부 질환으로 정형외과[19], 뇌혈관질환[20], 유방암[22], 척수손상[32], 만성질환[34], 복부통증 어린이[35] 등에 제한적으로 활용되거나 간호진단의 수가 10개로 한정[33]되어 개발되어 실제로 병원과 연계한 적용이 원활하지 못하였다.

  21. 이은주 최인희, "간호진단과 간호중재 연계를위한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제15권, 제2호, pp. 183-192.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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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간호진단의 특성과 관련요인을 파악하고 간호진단과 간호중재의 연계를 위한 연구로 진전되어 가고 있다[21,22].

    환자의 결과는 물론 간호결과를 개선해 나가는 것은 간호전문직의 책임으로, 이에 대해 다양한 간호 분야에서 이루어졌던 환자결과 평가에 대한 통합적 접근과 표준화된 간호결과분류체계를 확립함으로써 간호단위, 병원, 지역사회 간 비교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과 결과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하는 것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21]

  22. 지미경, 지성애, "간호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유방암환자의 간호진단, 간호중재, 간호결과 분류연계," 간호행정학회지, 제9권, 제4호, pp. 651-66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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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간호진단의 특성과 관련요인을 파악하고 간호진단과 간호중재의 연계를 위한 연구로 진전되어 가고 있다[21,22].

    즉, 간호과정 기반의 의사결정지원까지 연계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간호과정의 전 단계가 포함되지 않고 일부 질환으로 정형외과[19], 뇌혈관질환[20], 유방암[22], 척수손상[32], 만성질환[34], 복부통증 어린이[35] 등에 제한적으로 활용되거나 간호진단의 수가 10개로 한정[33]되어 개발되어 실제로 병원과 연계한 적용이 원활하지 못하였다.

  23. S. Moorhead, M. Johnson, M. Maas and E. Swanson, Nursing Outcomes Classification (NOC)(3rd ed.) , Mosby, St. Loui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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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과명은 중하정도의 추상성 수준에서 이루어지며 구체적인 결과지표와 측정활동이 낮은 추상성 수준을 포함하여 현재까지 330개의 결과명이 개발되어 있다[23].

  24. 박현애, 조인숙, 황지인, 근효근, "Nursing Outcomes Classification(간호결과 분류체계)의 한글 명명화에 대한 타당성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제12권, 제2호, pp. 256-26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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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는 NOC이 한글로 번역되었고, NOC의 한글 명명화에 대한 타당성 연구에서 190개 한글 결과명 중 17개 결과명을 제외하고 모두 ‘적절하다’고 하였으며[24], 이후 260개의 간호결과명의 한글명명화에 대한 타당성 연구가 이루어졌다[25].

  25. 유형숙, 장인순, 전미순, 김희걸, 남혜경, 박연 숙, 김옥현, 박혜자. 황윤영, 이정희, 이미자, 최 은희, 이인순, 이순희, 염영희, 지성애, "간호결과분류체계(Nursing Outcomes Classifications)의 한글 명명화에 대한 타당성 연구: 260 개 간호결과명을 중심으로," 간호행정학회지, 제8권, 제2호, pp. 221-23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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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는 NOC이 한글로 번역되었고, NOC의 한글 명명화에 대한 타당성 연구에서 190개 한글 결과명 중 17개 결과명을 제외하고 모두 ‘적절하다’고 하였으며[24], 이후 260개의 간호결과명의 한글명명화에 대한 타당성 연구가 이루어졌다[25].

  26. J. M. Dochterman, G. M. Bulechek and H. K. Butcher, Nursing Interventions Classification (NIC)(4th ed.) , Mosby, St Louis,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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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IC은 추상성 수준에 따라 7개의 영역(domain), 31개의 클래스(class), 514개의 중재로 구성되어 있다[26].

  27. 염영희, 김문실, 박성애, 박정호, 간호중재분류, 현문사, 서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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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IC의 개발이유는 간호중재 표준화, 진단, 중재와 결과 간의 연계를 통한 간호 지식의 확장, 간호정보시스템의 개발, 간호학생을 위한 의사결정 교육, 간호사가 수행하는 서비스에 대한 비용 결정, 간호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간호자원의 계획, 간호의 유일한 수행을 전달할 수 있는 용어, 다른 건강간호제공자의 분류체계와의 연계로 규정하고 있다[27].

  28. 박현애, 김정은, 조인숙, 최영희, 이향련, 김혜숙, 박현경, "간호중재 분류체계의 한글 명명화에 대한 타당성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제11권, 제1호, pp. 23-38,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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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는 NIC이 한글로 번역되었고, NIC의 한글 명명화에 대한 타당성 연구가 이루어졌다[28].

  29. 권미숙, 박경숙, "NIC 간호중재 분류체계를 이용한 간호중재분석-정형외과 간호단위를 중심으로-," 간호행정학회지, 제8권, 제4호, pp. 655- 66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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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각 간호단 위에서 핵심이 되는 간호중재들을 확인하는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29-31].

  30. 노미경, 박경숙, "성인 간호단위 간호사의 간호중재분석," 성인간호학회지, 제11권, 제2호, pp. 331-342.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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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각 간호단 위에서 핵심이 되는 간호중재들을 확인하는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29-31].

  31. 류은정, 최경숙, 권영미, 주숙남, 윤숙례, 최화숙, 권성복, 이정희, 김복자, 김형애, 안옥희, 노은선, 박경숙, "간호중재분류체계(NIC)를 이용한 내외과계 중환자실 간호 중재 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28권, 제2호, pp. 457-467.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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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각 간호단 위에서 핵심이 되는 간호중재들을 확인하는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29-31].

  32. M. Johnson, G. Bluechek, H. Butcher, J. M. Dochterman, M. Maas, S. Moorhead, and E. Swanson, NANDA, NOC, NIC linkages: nursing diagnoses, outcomes, & interventions (3nd ed.), Mosby,, St. Louis,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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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이들 각각의 연계는 실제 간호사들의 행위에 따른 통계적 분석결과가 아닌 전문가들의 판단에 기반을 두고 있어 이들의 실제적인 결과와 간호사들의 평가는 아직 충분하지는 않은 상태이다[32].

    즉, 간호과정 기반의 의사결정지원까지 연계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간호과정의 전 단계가 포함되지 않고 일부 질환으로 정형외과[19], 뇌혈관질환[20], 유방암[22], 척수손상[32], 만성질환[34], 복부통증 어린이[35] 등에 제한적으로 활용되거나 간호진단의 수가 10개로 한정[33]되어 개발되어 실제로 병원과 연계한 적용이 원활하지 못하였다.

  33. 박성애, 이혜자, 박성희, "의학진단과 연계된 간호진단 및 중재 프로그램개발," 간호행정학회지, 제8권, 제2호, pp. 239-24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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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 박성애 등은 의학적 진단에 따른 간호진단 10개에 대해 간호중재 연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프로그램을 개발한 바 있으며[33], 진단-연계-중재 연계를 기반으로 한 간호과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임상에서 적용한 바 있다[19].

    즉, 간호과정 기반의 의사결정지원까지 연계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간호과정의 전 단계가 포함되지 않고 일부 질환으로 정형외과[19], 뇌혈관질환[20], 유방암[22], 척수손상[32], 만성질환[34], 복부통증 어린이[35] 등에 제한적으로 활용되거나 간호진단의 수가 10개로 한정[33]되어 개발되어 실제로 병원과 연계한 적용이 원활하지 못하였다.

  34. R. Hughes, "The use of NANDA, NIC, and NOC in the Identification and Measurement of Problems, Interventions, and Outcomes in Spinal Cord Injury," Int J Nurs Terminol Classi , Vol.14, No.s4, pp. 18-19, 2003. 

    상세보기 crossr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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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외에서는 척수손상 환자[34], 만성질환자[2], 복부통증을 호소하는 어린이[35]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등 다양한 임상 현장에서 연계를 적용하고 유용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간호과정 기반의 의사결정지원까지 연계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간호과정의 전 단계가 포함되지 않고 일부 질환으로 정형외과[19], 뇌혈관질환[20], 유방암[22], 척수손상[32], 만성질환[34], 복부통증 어린이[35] 등에 제한적으로 활용되거나 간호진단의 수가 10개로 한정[33]되어 개발되어 실제로 병원과 연계한 적용이 원활하지 못하였다.

  35. R. Cavendish, "School nurses' Use of NANDA, NIC, and NOC to Describe Children's Abdominal Pain," Int J Nurs Terminol Classif, Vol.14, No.s4, pp. 17-1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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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외에서는 척수손상 환자[34], 만성질환자[2], 복부통증을 호소하는 어린이[35]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등 다양한 임상 현장에서 연계를 적용하고 유용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간호과정 기반의 의사결정지원까지 연계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간호과정의 전 단계가 포함되지 않고 일부 질환으로 정형외과[19], 뇌혈관질환[20], 유방암[22], 척수손상[32], 만성질환[34], 복부통증 어린이[35] 등에 제한적으로 활용되거나 간호진단의 수가 10개로 한정[33]되어 개발되어 실제로 병원과 연계한 적용이 원활하지 못하였다.

  36. SQLCipher README, https://github.com/ sjlombardo/sqlcipher/blob/master/READ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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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베이스 암호화는 SQLCipher(SQLCipher README[36])를 사용했고, 암호화 방법은 MobileOrchard의 Tutorial를 참조했다[37].

  37. MobileOrchard Tutorial, http://mobileorchard.com/tutorial-iphone-sqlite-encryption-withsqlcip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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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베이스 암호화는 SQLCipher(SQLCipher README[36])를 사용했고, 암호화 방법은 MobileOrchard의 Tutorial를 참조했다[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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