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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4 no.2, 2011년, pp.164 - 172
정인주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김수진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using cinema for the improving self ident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adolescents on probation. Methods: The subject were 36 (Experimental. 20, Control. 16) adolescents on probation who were refer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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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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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 청소년기는 진로 발달단계에서 진로탐색과 설계, 진로에 대한 준비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자신의 능력, 적성, 흥미, 여건 등을 고려한 다양한 진로 상담활동이 이루어진다면 청소년들은 자기 탐색과 다양한 직업 정보를 통해 진로결정의 합리적 과정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한정아, 2010). | |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인가? | 자아정체감이란 개인의 영속성, 단일성, 독자성 또는 불변성이고, 개인의 동일성에 대한 의식적 감각이며,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서 갖는 영속성과 단일성에 사로잡히는 주관적 느낌이다(박아청, 2003). 본 연구에서 자아정체감은 박아청(2003)이 개발한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 |
영화치료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 영화치료의 효과에 대해 다양한 연구들이 실시되고 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영화치료 연구를 살펴보면, 중학생의 자아정체감을 향상시키고(박선민, 2003), 중학생의 양성평등의식 향상과 성고정관념 완화에 효과가 있었으며(서정임, 2007), 중학생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최영희, 2009). 영화를 활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관한 연구로는 고교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한정아, 2010)과 중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김미선, 2010)에 관한 연구가 있었으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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