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임상추론 교과목의 적용효과: 일 대학의 예를 중심으로
Evaluation of Effects of a Clinical Reasoning Course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3 no.1, 2011년, pp.1 - 9  

이주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간호정책연구소) ,  최모나 (연세대학교 간호대학.간호정책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evaluat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bility in clinical competence,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following enrollment in a clinical reasoning course. Methods: A clinical reasoning course utilizing a human patient simulator and scenarios was offered to 22 senior students 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의 경우 간호학생에게 시뮬레이션 기반의 임상추론 교과목을 적용한 후 효과를 발표한 논문이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도모함과 동시에 시뮬레이션 교육법을 기반으로 한 임상추론 교과목의 적용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임상추론 교과목을 학부생에게 적용하여 임상수행능력을 평가하고,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의 전후 차이를 비교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 간호대학생에게 시뮬레이션 교육법을 기반으로 한 임상추론 교과목의 적용 효과를 분석한 서술적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추론능력을 측정 및 평가할 수 있는 개념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임상추론능력을 구체적으로 측정 및 평가할 수있는 개념으로는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등이 보고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치료적 의사소통, 체크리스트 등을 통한 술기 측정 등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임상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있다(Kim & Choi, 2008; Lasater, 2007; Yang, 2008).
간호교육의 핵심은 무엇인가? 이에 간호사는 임상에서 대상자의 증상 및 징후에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통해 질적인 간호수행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Park & Gwon, 2007; Todd, Manz, Hawkins, Parsons, & Hercinger, 2008). 다시 말해, 간호교육의 핵심은 전문직 간호사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간호학생을 양성하는 것이다(Choi, 2009; Kim, 2006).
간호교육이 지식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에서 복잡한 임상적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취하는지로 초점을 맞추게 된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과거 간호교육의 효과를 평가할 때 학생이 지식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knowing)를 측정하였다면, 최근에는 복잡한 임상적 상황에서 간호사로서 무엇을 사정하며, 어떠한 간호중재를 하는지(doing)에 초점을 두고 있다(Blum, Borglund, & Parcells, 2010; Cannon-Diehl, 2009; Overstreet, 2008; Weller, 2004). 그 이유는 현재 임상에서 만나는 대상자 질병의 증상 및 징후 양상이 복잡하고 대상자의 연령의 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증상들이 교과서에 나오는 전형적이며 단편적인 증상으로 보고되지 않는 점 등으로 제시할 수 있다(Blum et al., 2010; Weller,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Blum, C. A., Borglund, S., & Parcells, D. (2010). High-fidelity nursing simulation: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 (1), Article 18. 

  2. Bowen, J. L. (2006). Educational strategies to promote clinical diagnostic reasoning.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355 (21), 2217-2225. 

  3. Cannon-Diehl, M. R. (2009). Simulation in healthcare and nursing: State of the science. Critical Care Nursing Quarterly, 32 (2), 128-136. 

  4. Choi, E. H.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identity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 (1), 15-21. 

  5. Decker, S., Sportsman, S., Puetz, L., & Billings, L. (2008). The evolu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 (2), 74-80. 

  6. Facione, N. C. (1997). Critical thinking assessment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An aggregate data analysis. Millbrae: The California Academic Press. 

  7. Fanning, R. M., & Gaba, D. M. (2007). The role of debriefing in simulation-based learning. Simulation in Healthcare, 2 (2), 115-125. 

  8. Feingold, C. E., Calaluce, M., & Kallen, M. A. (2004). Computerized patient model and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s: Evaluation with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 (4), 156-163. 

  9. Fonteyn, M. E., & Ritter, B. J. (2008). Clinical reasoning in nursing. In J. Higgs, M. Jones, S. Loftus, & N. Christensen (Eds.). Clinical reasoning for health professionals (pp. 235-244). Boston: Butterworth Heinemann, Elsevier. 

  10. Ham, Y. L. (2009).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 educational program using a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1. Hoffmann, R. L., O'Donnell, J. M., & Kim, Y. (2007). The effects of human patient simulators on basic knowledge in critical care nursing with undergraduate senior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Simulation in Healthcare, 2 (2), 110-114. 

  12. Jeffries, P. R.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 (2), 96-103. 

  13. Jeffries, P. R., & Rizzolo, M. A. (2006). Designing and implementing models for the innovative use of simulation to teach nursing care of ill adults and children: A national, multi-site, multi-method study. National League for Nursing. 

  14. Kim, J. Y., & Choi, E. Y. (2008). Learning element recogni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 receiving PBL with simulatio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0 (5), 731-742. 

  15. Kim, M. (2006). Development of objectives in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 (2), 389-402. 

  16. Kuiper, R., Heinrich, C., Matthias, A., Graham, M. J., & Bell-Kotwall, L. (2008). Debriefing with the OPT model of clinical reasoning during high fidelity patient si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5 , Article 17. 

  17. Lasater, K. (2007). High-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Students' experience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 (6), 269-276. 

  18. Lee, J. H., Kim, S. S., Yeo, K. S., Cho, S. J., & Kim, H. L. (2009). Experience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on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A focus group stud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 (2), 183-193. 

  19. Lee, S. J., Jang, Y. K., Lee, H. N., & Park, K. Y. (2003). A study of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R2003-15-03). 

  20. Lee, S. O., Eom, M. R., & Lee, J. H. (2007).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 (1), 90-94. 

  21. Lee-Hsieh, J., Kao, C., Kuo, C., & Tseng, H. F. (2003).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RN-to-BSN students in a nursing concept-based curriculum in Taiwa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2 (12), 536-545. 

  22. McLaughlin, S. A., Doezema, D., & Sklar, D. P. (2002). Human simulation in emergency medicine training: A model curriculum. Academic Emergency Medicine, 9 (11), 1310- 1318. 

  23. Nehring, W. M., & Lashley, F. R. (2004). Current use and opinions regarding human patient simulators in nursing education: An international survey.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5 (5), 244-248. 

  24. Overstreet, M. (2008). The use of simulation technology in the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Nursing Clinics North America, 43 (4), 593-603. 

  25. Park, S., & Gwon, I. G. (2007). Factors influencing nurses' clinical decision making: Focus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 (6), 863-871. 

  26. Radhakrishnan, K., Roche, J. P., & Cunningham, H. (2007). Measuring clinical practice parameters with human patient simulation: A pilot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4 (1), 1-11. 

  27. Rhodes, M. L., & Curran, C. (2005). Use of the human patient simulator to teach clinical Judgment skill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23 (5), 256-262. 

  28. Todd, M., Manz, J. A., Hawkins, K. S., Parsons, M. E., & Hercinger, M. (2008). The development of a quantitative evaluation tool for simulations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5, Article 41. 

  29. Weller, J. M. (2004). Simulation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Bridging the gap between theory and practice. Medical Education, 38, 32-38. 

  30. Yang, J. J.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0 (4), 548-560 

  31.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