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3, 2015년, pp.206 - 218
This single-blinded,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study was undertaken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simulation education on clinical judgement, collaboration, communication skills, and perceived education practices and simulation design characteristics among student nurses in K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충 실도 시뮬레이션의 효과에서 인지적 영역에서는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가? | 국내 간호교육에서도 임상실습 교육의 보완으로 고충실도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극 도입하여 사용하여 왔고, 2006년부터는 간호시뮬레이션 교육 적용 결과 연구 들이 발표되어 왔다[3]. 국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고충 실도 시뮬레이션의 효과는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즉, 인지적 영역은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 정의적 영역은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만족도 및 자신감, 그리고 정신운동적 영역에서는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교육의 효과가 확인되어[3], 외국 선행연구들과 일치하는 효과를 보여 주고 있다[4-6]. | |
인지적 영역에서의 효과들 이외에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무엇을 위해 교육 후 임상판단 능력의 변화 여부 확인의 필요성이 제시되어 왔는가? | 그런데, 이러한 효과들 이외에도 시뮬레이션 교육이 실제 임상 경험과 연계되어 임상적 판단 개발을 위한 현실적이고 안전한 기회를 제공하고[7] 환자사정, 문제 인식, 적절한 계획과 수행을 경험하도록 하면서 비판적 사고와 임상추론을 통해 임상판단 능력의 향상에 기여 [8][9]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교육 후 임상판단 능력의 변화 여부 확인의 필요성이 제시되어 왔다[8][12]. 특히 임상 판단 능력은 간호 실무수행의 핵심 요소로 비판적 사고에 근거하여 임상 문제의 사정, 진단과 계획 및 평가를 포함하는 간호과정을 적용하면서 의사결정을 통해 임상에서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으로[8] 간호사에게는 복잡한 임상현장에서 시시각각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의사결정이 요구됨을 고려할 때[10],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한 임상판단 능력의 향상은 매우 중요한 학습성과라 하겠다. | |
고충 실도 시뮬레이션의 효과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국내 간호교육에서도 임상실습 교육의 보완으로 고충실도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극 도입하여 사용하여 왔고, 2006년부터는 간호시뮬레이션 교육 적용 결과 연구 들이 발표되어 왔다[3]. 국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고충 실도 시뮬레이션의 효과는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즉, 인지적 영역은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 정의적 영역은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만족도 및 자신감, 그리고 정신운동적 영역에서는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교육의 효과가 확인되어[3], 외국 선행연구들과 일치하는 효과를 보여 주고 있다[4-6]. |
P. M. Ironside, A. M. McNelis, and P. Ebright, "Clinical Education in Nursing: Rethinking Learning in Practice Settings," Nursing Outlook, Vol.62, No.3, pp.185-191, 2014.
C. A. Blum, S. Borglund, and D. Parcells, "High-Fidelity Nursing Simulation: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7, Article 18, 2010.
R. P. Cant and S. J. Cooper,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6, No.1, pp.3-15, 2010.
D. M. Gaba, "The Future Vision of Simulation in Health Care," Quality & safety in health care, Vol.13, Suppl 1, pp.i2-10, 2004.
K. Kameg, V. M. Howard, J. Clochesy, A. M. Mitchell, and J. M. Suresky, "The Impact of High Fidelity Human Simulation on Self-Efficacy of Communication Skills,"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Vol.31, No.5, pp.315-323, 2010.
P. R. Jeffries,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26, No.2, pp.96-103, 2005.
K. Lasater,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e an Assessment Rubric,"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6, No.11, pp.496-503, 2007.
M. A. Kelly, P. Hager, and R. Gallagher, "What Matters Most? Students' Rankings of Simulation Components That Contribute to Clinical Judg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3, No.2, pp.97-101, 2014.
C. A. Tanner,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5, pp.204-211.
J. Victor-Chmil and C. Larew,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Lasater Clinical Judgment Rubric,"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10, 2013.
S. Kardong-Edgren, K. A. Adamson, and C. Fitzgerald, "A Review of Currently Published Evaluation Instruments for Human Patient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6, No.1, pp.e25-e35, 2010.
B. Mariani, M. A. Cantrell, C. Meakim, P. Prieto, and K. T. Dreifuerst, "Structured Debriefing and Students' Clinical Judgment Abilities in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9, No.5, pp.e147-e155, 2013.
J. A. Sleeper and C. Thompson, "The Use of Hi Fidelity Simulation to Enhance Nursing Students' Therapeutic Communication Skill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5, No.1, pp.1-12, 2008.
H. K. Hur, H. O. Choi, J. H. Choi, J. S. Jung, S. Y. Kim, and Y. S. Rho, "Nursing Students' Perception and Experience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Healthcare Simulation, Vol.3, No.2, pp.6-13, 2013.
H. K. Hur, S. M. Park, Y. H. Shin, Y. M. Lim, G. Y. Kim, K. K. Kim, H. O. Choi, and J. H. Choi,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an Emergency Care Management Simulation Practicum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2, pp.228-240, 2013.
S. E. Kardong-Edgren, A. R. Starkweather, and L. D. Ward, "The Integration of Simulation into a Clinical Foundations of Nursing Course: Student and Faculty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5, No.1, pp.1-16, 2008.
D. A. Kolb,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NJ: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1984.
C. Larew, S. Lessans, D. Spunt, D. Foster, B. and G. Covington, "Innovations in Clinical Simulation: Application of Benner's Theory in an Interactive Patient Care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27, No.1, pp.16-21, 2006.
H. K. Hur, S. M. Park, J. H. Ko, J. H. Choi, and H. O. Choi, "Reliability and Validity of Hypoglycemia Clinical Judgment Rubric on Simulation Pract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Vol.1, pp.81-93, 2013.
H. K. Hur, Y. H. Shin, S. M. Park, Y. M. Lim, G. Y. Kim, K. K. Kim, H. Y. Song, H. O. Choi, and J. H. Choi, "Effectiveness of an Emergent Care Management Simulation Education among Senior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Learning Styl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3, pp.314-327, 2014.
S. Y. Kim, Communication Skills and Empathic Response among 4th Year Medical Students: Videotape Analysis of Real Patient Consultant, Seoul: Sungkunkan University, pp.1-51, 2010.
J. Norman,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on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The ABNF journal : official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Black Nursing Faculty in Higher Education, Inc, Vol.23, No.2, pp.24-28, 2012.
D. Bambini, J. Washburn, and R. Perkins, "Outcomes of Clinical Simulation for Novice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Confidence, Clinical Judgment,"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30, No.2, pp.79-82,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