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500여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우리나라 중소제조업의 혁신활동과 성과를 유형화하고 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의 혁신성과와 그 원인을 밝히고, 개별기업의 혁신활동을 분석함에 있어서 정보네트워크의 활용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최근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개방형 기술혁신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기업의 혁신역량과 활동이 연구개발 활동의 성과인 특허출원 경향과 매출액 그리고 유형별 혁신성과를 설명하는데 있어 유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허출원의 경우, 주력제품의 평균수명이 짧고 연구개발 전담인력 비율이 높을수록 중기업의 특허출원 경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기업 및 소기업은 대학과 정부출연연 및 국립연구소의 정보원천이 각각 특허출원을 높이는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매출액 효과는 대기업과 중기업에서는 연구소가 설립되어 있고 대기업에서는 주력 제품의 평균수명이 긴 경우 매출액이 증가 하였고. 노동조합의 존재는 매출액에 부(-)의 효과를 가졌다. 둘째, 기업이 혁신활동에서 채택한 정보원천의 유형은 기업의 혁신활동 및 목적과도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제품혁신활동, 공정혁신활동, 조직혁신활동, 마케팅혁신활동 등 혁신성과는 혁신활동과 서로 연계성이 높았다.
본 연구는 2,500여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우리나라 중소제조업의 혁신활동과 성과를 유형화하고 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의 혁신성과와 그 원인을 밝히고, 개별기업의 혁신활동을 분석함에 있어서 정보네트워크의 활용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최근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개방형 기술혁신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기업의 혁신역량과 활동이 연구개발 활동의 성과인 특허출원 경향과 매출액 그리고 유형별 혁신성과를 설명하는데 있어 유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허출원의 경우, 주력제품의 평균수명이 짧고 연구개발 전담인력 비율이 높을수록 중기업의 특허출원 경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기업 및 소기업은 대학과 정부출연연 및 국립연구소의 정보원천이 각각 특허출원을 높이는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매출액 효과는 대기업과 중기업에서는 연구소가 설립되어 있고 대기업에서는 주력 제품의 평균수명이 긴 경우 매출액이 증가 하였고. 노동조합의 존재는 매출액에 부(-)의 효과를 가졌다. 둘째, 기업이 혁신활동에서 채택한 정보원천의 유형은 기업의 혁신활동 및 목적과도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제품혁신활동, 공정혁신활동, 조직혁신활동, 마케팅혁신활동 등 혁신성과는 혁신활동과 서로 연계성이 높았다.
This study empirically investigates applicable possibility of open technology innovation with which the government is concerned, by figuring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firms' innovation behaviors and innovation outputs and their utilization of information network. Empirical methodology was employe...
This study empirically investigates applicable possibility of open technology innovation with which the government is concerned, by figuring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firms' innovation behaviors and innovation outputs and their utilization of information network. Empirical methodology was employed as logit regression to explain firms' innovation behaviors and the data set includes more than 2500 firms in the manufacturing sectors. First, empirical findings showed that firms' innovation competencies and behaviors can be explained as the trend of patent application, sales and innovation outputs significantly. The patents of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are inclined to be positive to information sources of university and government-supported research institute and the sales increased when they had labs to concentrate on R&D. On the other hand, the existence of labor union turn out to be negative to their sales. Second, the types of information network which firms utilize turned out to be connected with their innovation behaviors and purposes. Third, four types of innovation, i.e., product, process, organization, and marketing innovation was employed and innovation behaviors and outputs are well connected.
This study empirically investigates applicable possibility of open technology innovation with which the government is concerned, by figuring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firms' innovation behaviors and innovation outputs and their utilization of information network. Empirical methodology was employed as logit regression to explain firms' innovation behaviors and the data set includes more than 2500 firms in the manufacturing sectors. First, empirical findings showed that firms' innovation competencies and behaviors can be explained as the trend of patent application, sales and innovation outputs significantly. The patents of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are inclined to be positive to information sources of university and government-supported research institute and the sales increased when they had labs to concentrate on R&D. On the other hand, the existence of labor union turn out to be negative to their sales. Second, the types of information network which firms utilize turned out to be connected with their innovation behaviors and purposes. Third, four types of innovation, i.e., product, process, organization, and marketing innovation was employed and innovation behaviors and outputs are well conn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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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개별기업의 혁신활동을 분석함에 있어서는 혁신활동의 특성과 더불어 정보네트워크의 활용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최근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개방형 기술혁신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혁신활동의 결정요인들을 분석함에 있어 중소기업을 대기업의 특성과 비교하였고, 중소기업의 경우에도 중기업과 소기업으로 구분하여 중소기업 내에서도 규모에 따른 편차와 이로 인한 차별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1)
이 같은 접근을 선택한 이유 중 하나는 대부분의연구가 기업의 혁신 성과로서 특허출원에 착안해 왔다는 점이고, 그리고 혁신성과로서 특허출원과 매출액이 다른 모티베이션에 기인할 수 있다는 것19)이었으며, 만일 기업의 기술혁신 활동이 다른 목적을 추구할 경우 그에 따른 자원배분의 형태 그리고 네트워크나 정보 원천의 활용에도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점에 기인한 것이었다. 또한, [3]이 여타 통계가 제공하지 못하는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하고자 했다.
또 기업의 기술혁신성과는 리더십의 유형이나 리더의 특성, 리더와 하위직원들 혹은 직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다[22]. 본 논문에서는 노동조합과매출액(로그값) 변수를 활용해 이들 두 가지 변수의 효과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종속변수와 설명변수에 대한기초통계량은 [표 2]에 제시된 바와 같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이들의 기술혁신 성과를 관련 변수들을 바탕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혁신성과를 특허출원, 매출액, 그리고 혁신유형별로 창출된 주요 성과물로 세분화하여 성과물의 차이가 혁신활동과 그 활동에 연계된 정보의 원천 - 혹은 외부자원, 네트워크 등 -의 차이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절에서는 혁신 활동과 연계된 정보의 원천이 혁신의 목적에 따라 다르다는 가설 하에 앞서 살펴보았던 특허출원 경향 대신 혁신 성과의 대리변수로서 매출액을 사용하여 혁신 활동과 혁신 성과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앞서 제기한 바와 같이 특허는 혁신 성과의 하나로서 혁신활동의 목적에 따라서는 최종적인 혁신성과는 아닐 수 있다.
그러나 중기업의 경우, 계열사나 동일산업 내 경쟁사 및 타 기업 등이 정보 원천으로 중요하게 사용되는 경우, 매출액을 높이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이 같은 분석 결과는 기업이 추구하는 혁신의 성과가 상이할 경우 유의한정보 원천, 즉 네트워크 방식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하고 하겠다.
또한 그 규모와 산업 분포에서도 대단히 차별적이며 광범위하다. 이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지난 3년간의 특허출원 여부 그리고 당해년도 매출액(로그값)그리고 혁신유형별 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였으며, 각각을 통해 지식창출과 경제적 성과 그리고 혁신의 중요성(novelty of innovations)을 동시에 가늠해 보고자 하였다.8) 특히 혁신성과의 경우 제품혁신, 공정혁신, 조직혁신, 마케팅혁신의 성과를 구분하여 정의하였다.
이 같은 인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2,500여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2008년에 이루어진 [3]의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중소제조업의 혁신활동과 성과를 유형화하고 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의 혁신성과와 그 원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개별기업의 혁신활동을 분석함에 있어서는 혁신활동의 특성과 더불어 정보네트워크의 활용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최근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개방형 기술혁신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 같은 인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2,500여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2008년에 이루어진 [3]의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중소제조업의 혁신활동과 성과를 유형화하고 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의 혁신성과와 그 원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개별기업의 혁신활동을 분석함에 있어서는 혁신활동의 특성과 더불어 정보네트워크의 활용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최근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개방형 기술혁신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혁신활동의 결정요인들을 분석함에 있어 중소기업을 대기업의 특성과 비교하였고, 중소기업의 경우에도 중기업과 소기업으로 구분하여 중소기업 내에서도 규모에 따른 편차와 이로 인한 차별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종래 연구에서와 달리 중소기업을 다시 중기업과 소기업으로 분류하고, 이들을 대기업과 비교함으로써 중소기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함의를 끌어내고자 하였다. 이 같은 접근을 선택한 이유 중 하나는 대부분의연구가 기업의 혁신 성과로서 특허출원에 착안해 왔다는 점이고, 그리고 혁신성과로서 특허출원과 매출액이 다른 모티베이션에 기인할 수 있다는 것19)이었으며, 만일 기업의 기술혁신 활동이 다른 목적을 추구할 경우 그에 따른 자원배분의 형태 그리고 네트워크나 정보 원천의 활용에도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점에 기인한 것이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이들의 기술혁신 성과를 관련 변수들을 바탕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혁신성과를 특허출원, 매출액, 그리고 혁신유형별로 창출된 주요 성과물로 세분화하여 성과물의 차이가 혁신활동과 그 활동에 연계된 정보의 원천 - 혹은 외부자원, 네트워크 등 -의 차이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5)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정제도는 기술혁신 신활동의 성과로서 특허와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 기술혁신신활동에 수반된 정보의 원천은 상이할 것이다.
액의 결정요인은 상이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유형별 특허출원 경향, 기업유형별 혁신활동과 매출액 그리고 유형별 혁신활동 및 정보원천의 유의성에 관한 세 가지 모형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행하였다. 우선 특허출원 성향에 대한 결정요인에서는 기업유형별로 특허출원 확률을 로짓함수(logistic probability function)로 가정하고, 이것은 다음과 같이측정가능한 이항변수(binary dependent variable)로 표현할 수 있다고 보아 로짓모형(Logit regression)으로추정하였다[26].
위 식에서 오차항 ε은 기업유형별 특허출원 경향에 대한 추정에서와 같이 로지스틱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모든 연구는 기술혁신의 결과로 얻어지는 기술적·경제적 성과를 다양한 대변수를 사용하게 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논의에 따라 기술혁신을 크게 제품혁신, 공정혁신,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 등으로 나누어 접근하였다. 이 같은 유형의 차이는 혁신성과의 원천이나 혁신에 수반된 외부자원의 특징에도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형별 혁신성과(성공사례)에 대한 정보원천의 유의성은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 공정혁신(process innovation), 조직혁신(organizational innovation), 마케팅혁신(marketing innovation) 각각에 대한 성공사례 유무를 이항종속변수로 하고, 유형별 혁신활동, 정보원천 그리고 각 혁신유형(innovation category)별 실패 경험 등을 설명변수로 하여 로짓분석하였다. 즉, 성공사례가 나타날 확률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유형별 특허출원 경향, 기업유형별 혁신활동과 매출액 그리고 유형별 혁신활동 및 정보원천의 유의성에 관한 세 가지 모형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행하였다. 우선 특허출원 성향에 대한 결정요인에서는 기업유형별로 특허출원 확률을 로짓함수(logistic probability function)로 가정하고, 이것은 다음과 같이측정가능한 이항변수(binary dependent variable)로 표현할 수 있다고 보아 로짓모형(Logit regression)으로추정하였다[26].
본 절에서는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 공정혁신(process innovation), 조직혁신(organizational innovation), 마케팅혁신(marketing innovation) 등 각각에 있어 2005∼2007년에 거둔 성공사례(예를 들어,제품혁신의 경우 신제품 출시 등)에 관한 13개의 조사항목 중 대표적인 4개를 종속변수로 하고, 혁신활동과 정보원천에 관한 변수들 외에도 각 혁신유형(innovation category)별 실패 경험(예: 중도포기 혹은 미완성 등)에 관한 4개의 변수를 설명변수로 추가하여 분석한 것이다.
대상 데이터
대체로 선행연구들이 경험한가장 큰 제약은 충분한 관측치를 확보하는 것과 혁신활동과 관련된 역량과 여건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구하기 어려움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2008년 기술혁신활동조사」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12) 그리고 중기업에 있어서는 주력제품의 평균수명이 짧을수록 그리고 연구개발 전담인력 비율(즉, 전체 상시종업원에서 연구개발 전담 인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수록 특허출원 경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중기업에 대해서만 유의하게 관측되었다. 비록 기업 규모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혁신활동의 유형에 있어서는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 활동들이 혁신성과인 특허와 가장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12개의 정보 원천3) 중에서 그 중요도에있어서는 사내(즉, 내부R&D 조직과 인력)가 월등히 높고, 다음으로 수요기업, 동일산업내 경쟁사 및 타기업순으로 높았는데, 나머지 정보 원천들에서는 대기업에서도 중요성이 낮지만 중소기업, 특히 소기업으로 갈수록 혁신활동에 접목되거나 활용되지 못하였음으로 나타났다.
[표 1]의 기술혁신활동 측면에서 보면, 내부R&D 활동의 경우 대부분의 기업이 그 규모에 상관없이 수행하고 있으나 외부R&D 활동에 있어서는 대기업이 뚜렷하게 더 활발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대기업이 제품혁신활동에 비해 공정혁신 활동에서의 차이가 더 크고, 조직혁신 활동에서는 중기업과 소기업의 차이가 큰데 반해, 마케팅혁신 활동에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구분이 보다 명확하게 대기업이 뚜렷하게 더 활발함이 나타난다. 그리고 12개의 정보 원천3) 중에서 그 중요도에있어서는 사내(즉, 내부R&D 조직과 인력)가 월등히 높고, 다음으로 수요기업, 동일산업내 경쟁사 및 타기업순으로 높았는데, 나머지 정보 원천들에서는 대기업에서도 중요성이 낮지만 중소기업, 특히 소기업으로 갈수록 혁신활동에 접목되거나 활용되지 못하였음으로 나타났다.
를 거둔 모든 기업은 마케팅혁신 활동을 했던 것으로 나타났고, 조직혁신 활동에 대한 투자는 마케팅 혁신성과와 보완적인 활동이 아닌 반면 제품개발은 마케팅 혁신성과와 서로 연계성이 높은 활동임을 말해준다고 하겠다. 그리고 지면 관계 상 상술하지 않았지만 4개의 혁신유형별로 발생한실패 경험 중 매출액에 대한 영향은 제품혁신에서만 유의한 부(-)의 효과가 나타났다.
노동조합의 존재는 매출액에 부(-)의 효과를 가졌다. 둘째, 기업이 혁신활동에서 채택한 정보원천의 유형은 기업의 혁신활동 및 목적과도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제품의 기술적특성(예: 제품의 평균수명)이나 혁신활동 자체의 다양한 측면(예: 혁신활동의 세부적 특성, 활동의 성과, 실패경험 등)도 모두 기업의 혁신성과를 유의하게 설명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품혁신활동과 마케팅혁신활동은 제품혁신의 성과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하였고, 공정혁신 활동은 공정혁신 성과에 모두 유의하여 새로운 생산공정 도입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조직혁신성과에서는 공정혁신 활동이 보완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마케팅 혁신성과는 제품 혁신활동과 서로 연계성이 높았다. 따라서, 기술혁신 활동, 정보원천, 활동의 혁신성과가 모두 서로 연계되어 있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와 더불어 중기업과 소기업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우선 혁신활동과 정보 원천을 제외한 설명변수에서 연구개발 전담인력 비중은 기업의 규모에 관계없이 매출액을 유의하게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기업과 중기업에서는 연구소가 설립되어 있을 경우, 대기업에서는 주력제품의 평균수명이 긴 경우,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3)
이것은 아마도 전술한 바와 같이 한정된 자원제약 하에서 발생하는 혁신활동 간의 대체성(substitutability)에 의한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보여진다. 또 정보원천에 있어서는 사내 정보, 정부출연연 및 국립연구소의 정보활용이 공정혁신 성과에 도움을 주고 있으나, 신규인력에 의존적일 경우는 오히려 공정혁신 성과가 덜 창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의 기술적특성(예: 제품의 평균수명)이나 혁신활동 자체의 다양한 측면(예: 혁신활동의 세부적 특성, 활동의 성과, 실패경험 등)도 모두 기업의 혁신성과를 유의하게 설명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품혁신활동과 마케팅혁신활동은 제품혁신의 성과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하였고, 공정혁신 활동은 공정혁신 성과에 모두 유의하여 새로운 생산공정 도입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조직혁신성과에서는 공정혁신 활동이 보완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마케팅 혁신성과는 제품 혁신활동과 서로 연계성이 높았다. 따라서, 기술혁신 활동, 정보원천, 활동의 혁신성과가 모두 서로 연계되어 있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와 더불어 중기업과 소기업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결과는 전반적으로 기업의 혁신역량과 활동이 연구개발 활동의 성과인 특허출원 경향과 매출액 그리고 유형별 혁신성과를 설명하는데 있어 유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특허출원의 경우, 주력제품의 평균수명이 짧고 연구개발 전담인력 비율이 높을수록 중기업의 특허출원 경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기업 및 소기업은 대학과 정부출연연 및 국립연구소의 정보원천이 각각 특허출원을 높이는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분석 결과, 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원료제품 비중이 높고,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면 특허출원 경향이 높음을 알 수 있다.12) 그리고 중기업에 있어서는 주력제품의 평균수명이 짧을수록 그리고 연구개발 전담인력 비율(즉, 전체 상시종업원에서 연구개발 전담 인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수록 특허출원 경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중기업에 대해서만 유의하게 관측되었다.
연구개발인력은R&D 활동과 함께 대표적인 연구개발 투입지표이며,본 논문에서는 연구개발 전담인력이 상시 종업원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함으로써 이들 연구개발인력의 전문성이나 혁신역량의 정도도 감안하였다.
우선 혁신활동과 정보 원천을 제외한 설명변수에서 연구개발 전담인력 비중은 기업의 규모에 관계없이 매출액을 유의하게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기업과 중기업에서는 연구소가 설립되어 있을 경우, 대기업에서는 주력제품의 평균수명이 긴 경우,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전반적으로 기업의 혁신역량과 활동이 연구개발 활동의 성과인 특허출원 경향과 매출액 그리고 유형별 혁신성과를 설명하는데 있어 유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특허출원의 경우, 주력제품의 평균수명이 짧고 연구개발 전담인력 비율이 높을수록 중기업의 특허출원 경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기업 및 소기업은 대학과 정부출연연 및 국립연구소의 정보원천이 각각 특허출원을 높이는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매출액 효과는 대기업과 중기업에서는 연구소가 설립되어 있고 대기업에서는 주력제품의 평균수명이 긴 경우 매출액이 증가 하였고.
혁신활동의 유형에 있어서는 앞서 살펴본 특허출원경향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와 사뭇 다르게 대기업의 경우 어느 설명변수도 유의하지 않았고, 중기업에서와 소기업에 각각 외부기계 및 자본재 구입을 통한 공정혁신활동과 조직혁신활동에서 매출액을 신장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의 한계는 혁신 활동과 혁신 성과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있어 기업의 다양한 역량 등 기업의 경영측면과 혁신측면에서 바라 본 환경적 요인(근접한, 대학이나 공공연구소의 정보원천, 정부정책의 적극성 등) 에만 중점을 두어, 계량분석하고 추정 하는데 다소 논리적인 제약이 있으며, 향후 다른 요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경영측면과 혁신측면에서 바라 본 환경적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본 연구의 한계는 혁신 활동과 혁신 성과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있어 기업의 다양한 역량 등 기업의 경영측면과 혁신측면에서 바라 본 환경적 요인(근접한, 대학이나 공공연구소의 정보원천, 정부정책의 적극성 등) 에만 중점을 두어, 계량분석하고 추정 하는데 다소 논리적인 제약이 있으며, 향후 다른 요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이들의 기술혁신 성과를 연구한 결과 어떤 유의미함을 확인하였는가?
본 연구결과는 전반적으로 기업의 혁신역량과 활동이 연구개발 활동의 성과인 특허출원 경향과 매출액 그리고 유형별 혁신성과를 설명하는데 있어 유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특허출원의 경우, 주력제품의 평균수명이 짧고 연구개발 전담인력 비율이 높을수록 중기업의 특허출원 경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기업 및 소기업은 대학과 정부출연연 및 국립연구소의 정보원천이 각각 특허출원을 높이는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매출액 효과는 대기업과 중기업에서는 연구소가 설립되어 있고 대기업에서는 주력제품의 평균수명이 긴 경우 매출액이 증가 하였고. 노동조합의 존재는 매출액에 부(-)의 효과를 가졌다. 둘째, 기업이 혁신활동에서 채택한 정보원천의 유형은 기업의 혁신활동 및 목적과도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제품의 기술적특성(예: 제품의 평균수명)이나 혁신활동 자체의 다양한 측면(예: 혁신활동의 세부적 특성, 활동의 성과, 실패경험 등)도 모두 기업의 혁신성과를 유의하게 설명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품혁신활동과 마케팅혁신활동은 제품혁신의 성과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하였고, 공정혁신 활동은 공정혁신 성과에 모두 유의하여 새로운 생산공정 도입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조직혁신성과에서는 공정혁신 활동이 보완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마케팅 혁신성과는 제품 혁신활동과 서로 연계성이 높았다. 따라서, 기술혁신 활동, 정보원천, 활동의 혁신성과가 모두 서로 연계되어 있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와 더불어 중기업과 소기업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거래비용학자들은 개방형 기술혁신의 가능성에 대해 혁신활동을 조직내부로 내재화(internalization)하는 동인이 발생한다고 보는 이유는?
또 개방형 기술혁신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거래비용학자들은 자산특수성(asset specificity), 불확실성, 정보비대칭성 등 혁신활동에 따르는 불완전성으로 인해 혁신활동에 시장 메카니즘을 적용하는 것이 제약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혁신활동을 조직내부로 내재화(internalization)하는 동인이 발생한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반면 외부자원의 활용과 외부기관과의 상호작용이 주는 긍정적 효과들을 강조하는 연구들도 다양한데, 예를 들어 지역 집적효과에 대한[17][34] 그리고 기업의 흡수능력(absorptive capacity)을 강조했던 [19]의 연구는 특히 중소기업에 있어 상대적으로 부족한 내부자원을 보완하기 위해 공급자, 고객, 대학, 공공기관, 산업협회 등으로부터 외부자원을 획득하여 활용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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