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inclinations and expression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Specially, we call this tendency and architectural movements as architectural metamorphosis. Metamorphosis in architecture present the core of the change of Forms and spirits in a change of outwar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inclinations and expression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Specially, we call this tendency and architectural movements as architectural metamorphosis. Metamorphosis in architecture present the core of the change of Forms and spirits in a change of outward shape and terrestrial identity. As in Ovid's extended dramatic poem of change and transformation, Metamorphoses, all Souls are deathless, and migrates from one form to another. Like these stories in Metamorphoses, Ovid tells the soul never dies, but leaps one form to anther, and can take any shape. So the architectural form, transformation and deformation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means architectural sensations and cognitions can even approach the soul of form and shape under the transformation. The expressions and design strategies of metamorphosis in comtemporary architecture reveal continuous and sequential formations of space, linear structure with force and vector, rhythmical wavement and folding surface, lively wiggly flows of volumns and objects, and so on. Such qualities came from the periodical needs; separation of structure and surface, poly-surfacial movement, poly-sensual expression and experience, dematerialization and the dematerialized space, formless of non-formal architecture, digital architecture. Architecture of Metamorphosis is the ways and the needs of our period to overcome the static limits prohibits the liberal thoughts, to find the ways toward the opportunities and diversities and to unlock the imaginaire of the contemporary architec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inclinations and expression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Specially, we call this tendency and architectural movements as architectural metamorphosis. Metamorphosis in architecture present the core of the change of Forms and spirits in a change of outward shape and terrestrial identity. As in Ovid's extended dramatic poem of change and transformation, Metamorphoses, all Souls are deathless, and migrates from one form to another. Like these stories in Metamorphoses, Ovid tells the soul never dies, but leaps one form to anther, and can take any shape. So the architectural form, transformation and deformation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means architectural sensations and cognitions can even approach the soul of form and shape under the transformation. The expressions and design strategies of metamorphosis in comtemporary architecture reveal continuous and sequential formations of space, linear structure with force and vector, rhythmical wavement and folding surface, lively wiggly flows of volumns and objects, and so on. Such qualities came from the periodical needs; separation of structure and surface, poly-surfacial movement, poly-sensual expression and experience, dematerialization and the dematerialized space, formless of non-formal architecture, digital architecture. Architecture of Metamorphosis is the ways and the needs of our period to overcome the static limits prohibits the liberal thoughts, to find the ways toward the opportunities and diversities and to unlock the imaginaire of the contemporary architectu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메타모포시스는 형태의 의미론적 합일을 의미한다. 그 건축 형태가 내포하고 있는 어떠한 생명력과 감각, 힘을 전달하려는 것이다. 그러한 의도와 형태를 결합하는 다양한 가능성이 이 시대의 메타모포시스를 더욱 직접적으로 유도한다.
수 있음을 보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대의 비정형적이고 자유로운 형태의 건축물을 분석하고 그 안에 내재된 특징들이 무엇인지를 확인고자 한다. 또 그러한 특징들이 메타모포시스라는 새로운 경향으로 수렴되고 있으며 건축이 이전과는 다른 시야와 지평을 얻게 되었음을 보이고자 한다.
그들은 음악적인 조화와 비례, 대수함수이며 건물과 모든 부분들의 관계는 비(比) 로 되어 있거나,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시킴으로서 그들의 주장을 관철시키려 하였다. 그러한 시도는 건축물을 시각적으로 통합하고 2차원적 평면 위에서 파악할 수 있는 원리와 원칙들을 구체화하고자 하는 노력이었다.
그러한 현대건축에 있어서 메타모포시스적 건축의 양상은 현대 건축이 제시하는 형태적, 미학적, 의미적인 내용들을 수렴하고 건축이 구조물이 아닌 의미적 총체로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함을 보이고자 한다. 나아가 우리 시대의 건축이 새로운 변화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으며 더 폭넓고 의미있는 내적인 구조들을 수용하는 과정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역할을 함을 보이고자 한다. 나아가 우리 시대의 건축이 새로운 변화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으며 더 폭넓고 의미있는 내적인 구조들을 수용하는 과정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현대의 비정형적이고 자유로운 형태의 건축물을 분석하고 그 안에 내재된 특징들이 무엇인지를 확인고자 한다. 또 그러한 특징들이 메타모포시스라는 새로운 경향으로 수렴되고 있으며 건축이 이전과는 다른 시야와 지평을 얻게 되었음을 보이고자 한다.
고찰한다. 또한 그러한 의미들을 강화시키는 건축적인 배경과 양상이 무엇인가를 고찰한다. 3장에서는 건축적으로 드러나는 메타모포시스적인 경향들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를 다양한 이론으로 제시하고 그러한 특성들이 여러 건축물에서 확인될 수 있음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그러한 새로운 형태가 단지 개방된 가능성을 모색하는 시도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건축과 예술 그리고 사회문화적인 제 분야가 창조하고 도달한 차원임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새로운 형태와 의미들을 생산하고 있는 현대건축의 양상들이 메타모포시스적 해석을 통하여 이해될 수 있음을 보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대의 비정형적이고 자유로운 형태의 건축물을 분석하고 그 안에 내재된 특징들이 무엇인지를 확인고자 한다.
정보 이론적인 접근에 의하여 생성된 것이며 유전학적 구축의 원리에 근거한 정보의 연구와 표현으로서의 건죽 디자인 과정을 대변한다. 생명체가 가진 유전학적 알고리즘을 건축의 형태 창조에 적용함으로써 건축적 형태는 유전학적 형태를 구축하며 유전학적 진화가 가진 최적화의 원칙과 결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고 여러 구성요인의 포괄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서 많은 예술가들이 그러한 시간성에 근거한 역동적 형태를 탐구하였다. 이제 시간의 순차적 변화를 넘어서시점의 변화를 기록하고자 한 것이다. 그것은 입체파의 복수 시점으로 확대되었다.
제안 방법
그로부터 건축물 자채와표면은 비물질화되었다. 거칠고 값싼 재료와 새로운 재료의 활용, 새로운 형태, 새로운 이미지, 충격은 건축의 형태와 외피의 감각적 성질을 바꾸어 놓았다.
에 어 리 언AHen, 터미네이터 Terminator, 맨인블랙 Men in Black, 엑스맨 X-men, 고스트 라이더 Ghost rider, 매트릭스Matrix, 트랜스포머 Transformer, 레지던트이블 Resident Evil 등 무수한 영화속에서 변형과 생명의 잠재력을 확인한다. 영화 속에서 우리가 보고 듣는 세계는 거대한 신화의 상징이고 무의식중에 두려워하고 기대하던 상상의 세계이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베르그송의 생명에 대한 자발적인 생성과 움직임을 형태의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하고 그것은 개개인의 이미지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후설은 통상적인 관념이 아니라 개별적인 현상을 통해 세계를 파악하는 길을 열었고 메를로 퐁티는 그것이 감각하는 인간의 신체임을 보여주었다.
넷째, 현대 건축에서 중요한 테마가 된 연속적 공간, 선형 구조체의 움직임, 표면과 주름의 리듬과 움직임, 오브제의 형태적인 변형과 유기적 운동, 유전학적 형태와 유기체적 윤곽의 프로그래밍은 건축에 있어서 미학적인 감각과 지각의 방식이 변화하였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러한 변화의 방향이 생명체적인 아름다움과 표현 그리고 힘과 운동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그러한 예술작품으로서의 미학적인 수준은 고전적인 형태언어와 비례, 정적인 관계의 형식을 통하여 탐구되는 것이 아니라. 현대 예술의 시간, 시점, 운동, 속도, 차원, 해체와 같은 개념을 통하여 구체화된다.
셋째, 근대 이후 철학적인 사유가 개인의 경험과 사건 그리고 감각과 지각, 몸의 체험에 중시되면서 정적인 구조물이 아닌 살아있는 생명력과 운동감에 집중된다. 동시에 그러한 상징과 은유가 구체적으로 이해 가능한 영역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중력감, 바람처럼 가벼운 표피, 극한의 시각적 공간적 투명성과 경쾌함이 추구되었다. 그로부터 건축물 자채와표면은 비물질화되었다.
최종적으로 5장에서는 결론을 도출하고 메타모포시스적 경향은 건축과 예술의 영역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확인한다.
이미지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후설은 통상적인 관념이 아니라 개별적인 현상을 통해 세계를 파악하는 길을 열었고 메를로 퐁티는 그것이 감각하는 인간의 신체임을 보여주었다. 그 결과, 건축은 물론 과학적으로 분명하고 절대적인 원리들은 파괴되고 상대적인 원리들과 감각의 근거들이 세계를 창조할 가능성과 자유로운 표현을 인정하게 만들었다.
참고문헌 (13)
김원갑, 건축과 시간속의 운동, spacetime, 2010
박항섭 외, 건축 공간론, 기문당, 2010
Chales Jencks, The language of Post-Modern Architecture, Rizzoli, 1977
Kenneth Frampton, Modern Architecture ; a critical history, 3rd ed., Thames & Hudson, London, 1992
Kenneth Frampton, Studies in Tectonic Culture, MIT, 2004
Manuel Gausa 외, Metapolis dictionary of advanced Architecture, Actor, 200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