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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건축의 메타모포시스적 해석과 표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tamorphic analysis and the expressive system in Contempory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1 = no.84, 2011년, pp.14 - 23  

변대중 (한성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inclinations and expression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Specially, we call this tendency and architectural movements as architectural metamorphosis. Metamorphosis in architecture present the core of the change of Forms and spirits in a change of outwar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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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메타모포시스는 형태의 의미론적 합일을 의미한다. 그 건축 형태가 내포하고 있는 어떠한 생명력과 감각, 힘을 전달하려는 것이다. 그러한 의도와 형태를 결합하는 다양한 가능성이 이 시대의 메타모포시스를 더욱 직접적으로 유도한다.
  • 수 있음을 보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대의 비정형적이고 자유로운 형태의 건축물을 분석하고 그 안에 내재된 특징들이 무엇인지를 확인고자 한다. 또 그러한 특징들이 메타모포시스라는 새로운 경향으로 수렴되고 있으며 건축이 이전과는 다른 시야와 지평을 얻게 되었음을 보이고자 한다.
  • 그들은 음악적인 조화와 비례, 대수함수이며 건물과 모든 부분들의 관계는 비(比) 로 되어 있거나,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시킴으로서 그들의 주장을 관철시키려 하였다. 그러한 시도는 건축물을 시각적으로 통합하고 2차원적 평면 위에서 파악할 수 있는 원리와 원칙들을 구체화하고자 하는 노력이었다.
  • 그러한 현대건축에 있어서 메타모포시스적 건축의 양상은 현대 건축이 제시하는 형태적, 미학적, 의미적인 내용들을 수렴하고 건축이 구조물이 아닌 의미적 총체로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함을 보이고자 한다. 나아가 우리 시대의 건축이 새로운 변화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으며 더 폭넓고 의미있는 내적인 구조들을 수용하는 과정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역할을 함을 보이고자 한다. 나아가 우리 시대의 건축이 새로운 변화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으며 더 폭넓고 의미있는 내적인 구조들을 수용하는 과정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현대의 비정형적이고 자유로운 형태의 건축물을 분석하고 그 안에 내재된 특징들이 무엇인지를 확인고자 한다. 또 그러한 특징들이 메타모포시스라는 새로운 경향으로 수렴되고 있으며 건축이 이전과는 다른 시야와 지평을 얻게 되었음을 보이고자 한다.
  • 고찰한다. 또한 그러한 의미들을 강화시키는 건축적인 배경과 양상이 무엇인가를 고찰한다. 3장에서는 건축적으로 드러나는 메타모포시스적인 경향들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를 다양한 이론으로 제시하고 그러한 특성들이 여러 건축물에서 확인될 수 있음을 분석한다.
  • 본 연구는 그러한 새로운 형태가 단지 개방된 가능성을 모색하는 시도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건축과 예술 그리고 사회문화적인 제 분야가 창조하고 도달한 차원임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새로운 형태와 의미들을 생산하고 있는 현대건축의 양상들이 메타모포시스적 해석을 통하여 이해될 수 있음을 보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대의 비정형적이고 자유로운 형태의 건축물을 분석하고 그 안에 내재된 특징들이 무엇인지를 확인고자 한다.
  • 정보 이론적인 접근에 의하여 생성된 것이며 유전학적 구축의 원리에 근거한 정보의 연구와 표현으로서의 건죽 디자인 과정을 대변한다. 생명체가 가진 유전학적 알고리즘을 건축의 형태 창조에 적용함으로써 건축적 형태는 유전학적 형태를 구축하며 유전학적 진화가 가진 최적화의 원칙과 결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고 여러 구성요인의 포괄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 그렇게 되면서 많은 예술가들이 그러한 시간성에 근거한 역동적 형태를 탐구하였다. 이제 시간의 순차적 변화를 넘어서시점의 변화를 기록하고자 한 것이다. 그것은 입체파의 복수 시점으로 확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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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원갑, 건축과 시간속의 운동, spacetime, 2010 

  2. 박항섭 외, 건축 공간론, 기문당, 2010 

  3. Chales Jencks, The language of Post-Modern Architecture, Rizzoli, 1977 

  4. Kenneth Frampton, Modern Architecture ; a critical history, 3rd ed., Thames & Hudson, London, 1992 

  5. Kenneth Frampton, Studies in Tectonic Culture, MIT, 2004 

  6. Manuel Gausa 외, Metapolis dictionary of advanced Architecture, Actor, 2004 

  7. Marina Warner, Metamorphosis, Metamorph Focus.Rizzoli, 2002 

  8. Sigfried Giedion, Space time and Architecture, Harvard press, 1998 

  9. Stanley Abercrobie, 예술로서의 건축, 김종현 역, 세진사, 1994 

  10. Hans J. Storig, 서계철학사, 박민수 역, 이룸, 2007 

  11. Bruno Zevi, The Modern Language of Architecture, 이해성 역, 세진사, 1998 

  12. 최영철, 현대건축의 메타모포시스 개념의 디자인적 적용에 관한 연구, 인하대 석론, 2009 

  13. 변대중, 시각적 차원에 의한 건축 공간의 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v19. n5(통권82호),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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