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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휴간호사를 위한 재취업 교육과정이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업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Refresher Program for Inactive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Nursing Clinical Self-Efficacy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7 no.1, 2011년, pp.44 - 53  

한미라 (서울시간호사회) ,  최스미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effects of a refresher program for inactive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nursing clinical self-efficacy. Method: A pre-experimental design with one group pretest-posttest was used. The refresher program consisted of 150 hours and was provi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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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휴간호사를 위한 재취업 교육과정이 간호전문직 관과 간호업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는 원시실험 연구로서 단일군 전후설계이다.
  • 본 연구는 유휴간호사를 위한 재취업 교육과정이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업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재취업 교육과정에 참석한 유휴간호사의 특성을 파악하고, 재교육과정이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업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여, 향후 교육과정의 수정 및 보완을 위한 개선점을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자는 S기관의 유휴간호사 재취업 교육과정에 등록한 93명 중 80명이었다.
  • 현재 의료현장에서 간호업무 수행에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등의 습득 및 최신화를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간호현장에 성공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유휴간호사에게 제공하는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교육과정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한간호협회 산하 S 기관에서 유휴간호사를 대상으로 총 150시간, 5주 동안 제공된 재취업 교육을 의미한다.
  • 선행연구 결과 간호업무 자기효능감은 간호사의 실무 능력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Jung, 2008). 본 연구에서는 유휴간호사 재취업 교육과정이 간호사의 실무 능력을 향상 시키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조사는 하지 않았으나, 간호업무 자기효능감을 조사하여 재취업 교육과정의 실무 능력 향상에 대한 간접적인 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유휴간호사의 교육 전 간호업무 자기효능감은 평균 69.
  • 국내에서는 전국의 유휴간호사 재취업 및 재교육 요구도를 조사(Chu, 2006) 이 후 대한간호협회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유휴간호사를 위한 재취업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지만(Byeon & Kim, 2008), 아직까지 유휴간호사의 재취업 교육의 효과를 측정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직 초기 단계인 국내 유휴간호사 재교육과정이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업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여, 국내 유휴간호사를 위한 재취업 교육과정을 수정 보완하여 향후 재교육과정의 정착화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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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휴간호사를 위한 재취업 교육과정이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업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재취업 교육과정에 등록한 유휴간호사의 특성을 파악한다. 둘째, 재취업 교육과정 이수 전 유휴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업무 자기효능감을 조사한다. 셋째, 재취업 교육과정 이수 후 유휴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업무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조사한다.
2006년 기준 우리나라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 중 가용간호사 기준 취업률은? 2006년 기준 우리나라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 중 가용간호사 기준 취업률은 63.2%에 불과하다(Chu, 2006). 따라서 간호사 인력의 활용성을 높이고, 특히 지방 및 중소병원의 간호인력 수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유휴간호사 인력을 활성화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Chu, 2006; Kim et al.
재취업 교육과정에 참석한 유휴간호사의 특성을 파악하고, 재교육과정이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업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여, 향후 교육과정의 수정 및 보완을 위한 개선점을 알아보고자 시도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하자면? 첫째, 유휴간호사를 위한 재취업 교육과정의 접근성과 참여 독려를 위해 교육과정 제공 방법의 다양성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육 효과를 비교할 것을 제언한다. 둘째, 간호전문직관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교육 효과를 측정할 것을 제언한다. 셋째, 교육과정을 이수 한 유휴간호사와 이수하지 않은 유휴 간호사의 실무수행능력, 취업유지율, 근무만족도 등을 비교하여 재교육 과정의 효과를 비교 측정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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