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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인건강중재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영적안녕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Holistic Health Program on spiritual well-being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5, 2011년, pp.2172 - 2179  

강은실 (고신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희 (동명대학교 간호학과) ,  이경리 (춘해보건대학 간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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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인건강중재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들의 영적안녕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 설계는 단일군 전 후 실험연구이며 연구대상자는 참여를 희망하는 간호 대학생 42명을 대상으로 전인건강중재 프로그램을 13주간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빈도, paired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3주간의 전인건강중재 프로그램의 적용 전 후 영적 변화에서는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둘째, 13주간의 전인건강중재 프로그램을 적용한 전 후 간호대학생들의 정신건강의 변화는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 전인건강중재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들의 영적안녕 및 정신건강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그러므로 이 프로그램을 간호대학생들의 영적안녕 및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활용하여 간호실무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Holistic Health Program on spiritual well-being and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A one-group pretest-posttest research design was used. The subjects were 42 nursing students attending C College located in Y city. All subjects participa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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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전인건강 간호중재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영적 안녕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다.
  • 간호사를 준비하고 있는 간호대학생들의 영적안녕 및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전인건강중재 프로그램을 적용한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42명을 대상으로 전인건강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규명하는 단일군 전 · 후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전인건강중재 프로그램을 13주간 시행한 후 간호대학생들의 영적안녕 및 정신건강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단일군 전 · 후 실험연구(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Bennett의 전인건강이론 모형[19]을 이론적 토대로 하여 개발된 전인건강간호중재 프로그램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청년기에 속해 있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건강의 다차원적인 측면 즉 신체적, 사회 · 심리적, 영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전인건강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대학생들의 영적안녕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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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인적 건강이란 무엇인가? 간호대상자인 인간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측면을 지닌 총체적인 유기체이므로[1] 오늘날 건강은 모든 사람이 지닐 수 있는 권리라는 새로운 건강개념이 대두되면서 인간중심의 전인적 접근을 통한 전인간호(holistic nursing)가 강조되고 있다. 전인적 건강은 개인적 잠재력이 최대화될 수 있는 방향으로 기능을 통합시키는 개념으로서 신체적 건강 뿐 만 아니라 정신 및 사회적 그리고 영적 건강 개념까지 포함하는 총체적인 삶의 방식을 의미한다[2]. 그러나 실제 간호현실에서는 신체적 간호가 우선적으로 다루어지고 과학적으로 증명하기 어려운 인간의 영적인 측면은 소홀히 다루어지거나 무시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는 간호사 자신이 영적안녕감이 낮거나 환자의 영적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훈련이 부족한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3-5].
전인건강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규명한 결과 연구 대상자에게 영적안녕과 정신건강은 어떤 상관관계가 나타났는가? 셋째, 연구 대상자의 영적안녕과 정신건강과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영적건강이란 무엇인가? 영적건강이란 인간의 영적본성을 최대한으로 개발시키는 능력이며 총체적으로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삶의 원리와 동등한 것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절대자(신, 최고의 가치), 자신, 이웃, 환경과의 관계에서 조화된 삶을 영위하는 것으로 내적 자원이 총체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말한다[7]. 본 연구에서는 Paloutzion과 Ellison이 개발[20]하고, 박지아[21]가 번안하여 수정·보완한 도구로 주관적인 영적안녕 상태를 측정한 값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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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공수자 외, "전인간호", 현문사, 9월, 2004. 

  2. Sweeney, T. J. & Witmer, J. M., "Beyond social interest: Striving toward optimum health and wellness", Individual psychology, Vol. 47, pp 527-540, 1991. 

  3. Soeken, K. L. & Carson, V. J., "Responding to the spiritual needs of the chronically ill", Nursing Christian of North America, Vol. 22, No. 3, pp. 603-611, 1987. 

  4. Fish & Shelly, "Spiritual care: The Nurse's Role[3]" : Inter Varisity Press, pp. 34-53, 1988. 

  5. 최상순, "일 지역 성인의 영적안녕, 희망 및 건강상태에 관한 관계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6. 강은실, "간호대학생들의 인간관계 집단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간호학회, 제11권, 제4호, pp. 133-142, 2002. 

  7. Burkhardt, M. A., "Spirituality: analysis of the concept", Holistic Nursing Practice, Vol. 3, No. 3, pp. 69-77, 1989. 

  8. 고영애, "심리극 집단상담이 간호학생의 신체.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건간호학회지, Vol.17, No.1, pp. 132-143, 2003. 

  9. 김희숙, "간호대학생들의 성격유형, 자아존중감 및 정신건강과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제12권 제4호. pp. 385-393, 2003. 

  10. 류혜옥, 김영경, 김명련, "전인건강증진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 상담학 연구, 제3권, 제1호, pp. 109-122, 2002. 

  11. 안황란, "간호상담훈련이 간호학생의 치료적 조력기술 향상에 미치는 영향", 간호학회지, 제9권, 제호, pp. 485-498, 2000. 

  12. 이혜경, "심상치료가 간호학생의 자아실현, 우울,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제9권, 제1호, pp. 20-34, 2000. 

  13. 최성은, "병동형 호스피스 대상자를 위한 전인적 호스피스 간호중재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고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4. 송미옥, "영적간호중재가 호스피스환자의 영적안녕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5. 김숙자, "근로 청소년의 전인건강 간호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고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16. 김정희, "노숙자 재활을 위한 전인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한국발달상담 연구소 출판부, 2000. 

  17. 지민숙, "노인 전인건강증진 중재 프로그램 개발",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8. 박소연,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전인건강 간호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고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19. Bennett, M., "Multidimensional Factors Affecting Wellbeing: A Model of Multi-level Nursing Practice", Indiana State University, School of Nursing, 2002. 

  20. Paloutzian, J. F., & Ellison, C. W., Loneliness, "Spiritual Well-Being and Quality of Life", In L.A. Peplau and K. Perlman, Loneliness: A sourcebook of the theory, research and therapy, Wiley Interscience, 1982. 

  21. 박지아, "적응 유연성과 영적안녕 및 부모애착 간의 관계: 적응유연 청소년, 위험 청소년, 유능 청소년의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22. Derogatis, L. R., "Neurotic symptom dimension", Arch. Gen. Psychiatry, Vol 24, pp. 454-464, 1971. 

  23. 김재환, 김광일, "SCL-90-R의 한국판 표준화 연구", 정신건강연구, 제2권, pp. 278-311, 1984. 

  24. 박영주, 이숙자, 이재원, 박미라, 박은숙, 이정복 (1998), "간호학 연구에서의 표본크기 결정 방법에 대한 고찰", 여성건강간호학회지, 제4권, 제3호, pp. 375-387. 

  25. 신수정, "간호사의 영적안녕과 영적간호수행",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6. 이강오, 윤현정, "암환자를 돌보는 간호사의 자아존중감, 영적안녕, 우울 및 삶의 질과의 관계연구", 의학논문집, Vol. 31, No. 2, pp. 85-99, 2006. 

  27. 최정인, "노인병원 간호사의 영적안녕과 노화에 대한 태도의 관계", 고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8. 임성숙, "간호사의 영적안녕과 영적간호 수행정도 분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29. 송혜숙, "입원환자의 영적안녕과 영적요구에 관한 연구", 중앙간호논문집, Vol. 6, No. 2, pp. 27-35, 2002. 

  30. 김미애, "성인 여성의 요가참여와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31. 박경현, "요가수련이 여고생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2. 양현주, "용무도 수련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33. 김희숙, 박경란, "MBTI를 활용한 대인관계 향상프로그램이 직장인의 자존감, 대인관계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제19권, 제3호, pp. 261-270, 2010. 

  34. 이용미, 손정남, "웃음치료프로그램이 유류피해 지역주민의 분노, 분노표현 방식 및 정신건강 상태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제19권, 제2호, pp. 186-195, 2010. 

  35. 최연자, "오중유식관의 명상요법이 간호학생의 정신건강 상태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제15권, 제2호, pp. 127-135, 2006. 

  36. 김윤희, 이관자, 유숙자, 이소우, 김소야자, "정신간호총론", 서울:수문사, 2001. 

  37. 이화인, "일부 간호대학생의 영적안녕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제32권, 제1호, pp. 7-15, 2002. 

  38. 지경애, "간호사의 영적건강, 정신건강, 죽음의식이 호스피스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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