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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동량 변동요인이 터미널 운영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에 관한 연구
An Analysis on the Container Terminal Operation by Considering the Key Factors for Fluctuating Container Traffic Volume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1, 2011년, pp.95 - 109  

정현재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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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컨테이너 물동량이 컨테이너 터미널을 운영할 때 얼마만큼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SD기법을 이용하여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이용하여 정량적인 결과치를 분석하며, 의사결정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인천남항에 위치한 'A'컨테이너 터미널을 선정하였으며, 시뮬레이션 기간은 2004년부터 2020년까지 설정하였다. 터미널 운영에 관한 평가지표로는 터미널의 '총 매출액', 'C/Y가동률', 'G/C가동률'을 선정하였으며, 물동량 변동요인은 '세계교역량 증감률', '동북 3국 교역량 증감률', '대미환율 증감률' 등 대외적 변동요인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2020년을 기준으로 'A' 컨테이너 터미널의 수출입 물동량은 약 88만TEU로 예상되며, 매출액은 약 80억원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G/C의 가동률은 약 65% 기록하였다. 하지만 컨테이너 적재량 및 C/Y의 가동률은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C/Y의 처리능력을 초과하였기 때문이라 판단할 수 있으며 'A'컨테이너 터미널 의사결정자들은 C/Y 공간확보의 시급함을 인식하여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ainer terminal operation by considering the key factors that fluctuates the container traffic volume using the System Dynamics (SD) method. The target area of this study is the 'A' container terminal which is located in the Port of Incheon and the simul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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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김기선 외 2명(2009)는 군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터미 널에 유입될 수 있는 컨테이너 물동량 파악과 예측을 통해 기존 터미널의 문제점과 보 완책 및 대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리고 경쟁 터미널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터미널의 운영 및 비 운영적인 측면의 활성화 방안과 관련기관의 역할에 대해 제시하 였다.
  • 따라서 ‘A’ 컨테이너 터미널 의사결정자들은 C/Y 공간확보의 시급함을 인식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컨테이너 물동량이 터미널 운영에 미치는 영향력을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델을 통하여 터미널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본 연구대상이 중국과의 교역이 많은 인천항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한-중간의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는 것이 효율적이나 실질적인 데이터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이를 포괄적으로 수용하는 동북아 교역량 증감율 등의 지표를 사용하여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터미널에서 처리하는 수출입 물동량과 물동량 변동요인이 컨테이 너 터미널을 운영함에 있어 어떠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으로, SD기법을 통해 컨테이너 터미널의 운영적인 측면에 관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현재 인천항에 위치해있는 'A'컨테이너 터미널을 연구대 상으로 선정하여 실질적인 컨테이너 물동량과 터미널간의 영향관계를 시스템다이내믹스(System Dynamics) 기법을 분석하여 확인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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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운산업이 대량운송체제로 변화한 이유는? 세계 수출입화물의 교역량 증가로 인해 해운산업이 대량운송체제로 변화함에 따라 화물의 원활한 수송을 위한 단위화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이에 따라 수출입 화물에 대한 컨테이너화 중요성이 부각됨과 동시에 컨테이너화물 물동량은 급격히 증가하였다.
수출입 화물에 대한 컨테이너화 중요성이 부각됨과 동시에 컨테이너화물 물동량은 급격히 증가한 이유는? 세계 수출입화물의 교역량 증가로 인해 해운산업이 대량운송체제로 변화함에 따라 화물의 원활한 수송을 위한 단위화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이에 따라 수출입 화물에 대한 컨테이너화 중요성이 부각됨과 동시에 컨테이너화물 물동량은 급격히 증가하였다.
해운산업이 대량운송체제로 변화함에 따라 무엇이 증가되었는가? 세계 수출입화물의 교역량 증가로 인해 해운산업이 대량운송체제로 변화함에 따라 화물의 원활한 수송을 위한 단위화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이에 따라 수출입 화물에 대한 컨테이너화 중요성이 부각됨과 동시에 컨테이너화물 물동량은 급격히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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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기선 외 1인, "군산항 컨테이너 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지역발전연구 , 제8권 제2호, 2009, pp. 63-100. 

  2. 김창범, "환위험과 경기 불확실성이 우리나라의 수입물동량에 미치는 영향", 항만경제학회지 , 제26집 제4호, 2010, pp. 88-100. 

  3. 고용기 외 1인, "광양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체계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 제16권 제2호, 2006, pp. 27-52. 

  4. 금종수 외 1인, "SD법을 이용한 해양사고 예방의 정책대안 분석", 해양환경안전학회 , 제10권 제2호, 2004, pp. 17-22. 

  5. 모수원 외 1인, "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 항만경제학회지 , 제26집 제2호, 2010, pp. 139-149. 

  6. 문태훈, "시스템다이내믹스의 발전과 방법론적 위상", 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 제3권 제1호, 2002, pp. 1-16. 

  7. 이환호, "엔-달러 환율변동이 우리나라 지역별 수출입에 미치는 효과", 국제경제연구 , 제1권 제2호, 1995, pp. 129-155. 

  8. 전수민 외 6인, "컨테이너터미널의 장치장 운용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 지능정보시스템학회 , 제12권 제1호, 2006, pp. 125-137. 

  9. 전찬영 외 2인, "최근 컨테이너물동량 증가추세 둔화의 대내외적 변동 요인 분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2006. 

  10. 전찬영,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의 변동요인에 대한 민감도 분석, 월간 해양수산 통권 , 제276호, 2007, pp. 21-44. 

  11. 조규성 외 2인, "컨테이너터미널 운영능력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 2007. 

  12. 최형림 외 2인, "SD기법을 활용한 컨테이너 터미널 경쟁력 강화 모델 개발", 한국 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제7권 제2호, 2006, pp. 121-132. 

  13. 최봉호, "지역 수출입의 변동요인 추정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 제18권 제5호, 2005, pp. 2175-2197. 

  14. 최상희, "컨테이너터미널 하역시스템 구성요소 변화분석과 대응전략", 월간 해양수산 통권 , 제256호, 2006, pp. 37-56. 

  15. Ioanna E. Manataki, Konstantinos G. Zografos, "A Generic System Dynamics Based Tool for Airport Terminal Performance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2009, pp. 428-443. 

  16. Krystyna A. Stave, "A System Dynamics Model to Facilitate Public Understanding of Water Management Options in Las Vegas, Nevada",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2003, pp. 303-313. 

  17. Sha M., X. Huang, "A System Dynamics Model for Port Operation System based on Time, Quality and Profit, Logistics Systems and Intelligent Management", 2010 International Conference, 2010, pp. 1669-1673. 

  18. Shouping Gui, Qiang Zhu, Lifang Lu, "Area Logistics System Based on System Dynamics Model", Tsinghua Science & Technology, 2005, pp. 265-269. 

  19. Tung Bui, Claudia Loebbecke, "Supporting Cognitive Feedback Using System Dynamics: A Demand Model of the Global System of Mobile Telecommunica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1996, pp. 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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