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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복 구매 표준화를 위한 소비자 구매 실태 조사 연구
A Study on the Purchasing Practice for Standardization System for Purchasing School Uniform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3, 2011년, pp.531 - 541  

임지영 (대전대학교 패션디자인.비즈니스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basic data for the standardization of school uniform purchase by examining the statistics of purchasing practice school uniforms from information sources, purchasing methods, and consumer' perception about collaborative purchase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first grade male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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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복 구매 표준화 시스템 마련은 소비자들의 교복 구매 행동을 정확히 파악하여 전략을 세움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신입생들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복 구매 시 정보원과 구매 방법 등에 따른 구매 실태 및 공동 구매에 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교복 구매 표준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교복 구매 표준화 시스템 마련은 소비자들의 교복 구매 행동을 정확히 파악하여 전략을 세움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초 교복 구매 시점의 중학교 신입생들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복 구매 시 정보원과 구매 방법 등에 따른 구매 실태 및 공동 구매에 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 함으로써 교복 구매 표준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 것으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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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초 교복 구매 시점의 중학교 신입생들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복 구매 시 정보원과 구매 방법 등에 따른 구매 실태 및 공동 구매에 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한 결과와 결론은 무엇인가? 1. 구매 시 정보원으로 남녀 두 집단 모두 부모나 친구, 선배로부터 정보를 얻거나 매장 직원의 설명을 들으며, 구매 방법은 인기 브랜드나 교복 전문 매장의 교복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 브랜드 교복 구매 이유에 대해 여학생은 재질> 디자인>좋아하는 연예인 모델>부모님 의견 등의 순으로 응답하고, 인기 브랜드를 입지 않으면 창피하다는 의견도 전체 응답자의 6.8%를 차지하여 남녀 간 차이를 보였다. 2.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으로 연예인 광고, 유행, 디자인 등의 항목에서 여학생의 평균점수가 유의적으로 더 높고, 남학생은 착용 시 편안함과 교칙을 여학생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3. 구매 시 구매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착용 및 품질요인, 외관요인, 서비스․외적요인, 프로모션(사은행사)의 4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정보원, 구매 방법에 따른 구매 요인의 차이에서는 정보원이 매장 직원일 경우 착용 및 품질을 가장 많이 고려하고, 구매 방법으로는 인기 브랜드를 구매하거나 물려받은 집단의 경우 외관을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공동 구매 인식 및 필요성에 대한 학생-부모의 차이분석 결과, 부모는 응답자의 90% 이상이 공동 구매에 대해 알고 있고, 71.2%가 공동 구매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공동 구매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학생과 부모 모두 교복 비용 절감을 가장 우선순위로 꼽았고, 공동 구매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부모의 경우 공동 구매 업체를 확신할 수 없으며, 학생은 마음에 드는 브랜드를 선택할 수 없음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5.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의 공동 구매 태도를 조사한 결과, 월수입 300만 원 이하인 구간까지 수입이 많을수록 공동 구매에 대해 알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점차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대졸 이상 고학력의 경우 공동 구매의 필요성을 더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향후 교복 구매 방법으로 학생은 전체 응답자의 75.6%가 인기 브랜드 제품이나 교복 전문 매장의 제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한 반면, 부모는 응답자의 54.4%가 공동 구매하겠다고 응답하여 두 집단간 차이를 보였다. 공동 구매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학생과 부모의 응답비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향후 공동 구매 의사를 밝힌 응답자의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나, 공동 구매 시행을 위해서는 맞음새나 품질 등 여러 요인과 더불어 유행을 고려한 디자인과 다양한 브랜드 개발에 대한 프로토타입뿐 아니라 공동 구매 업체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표준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교복 구입시점에서의 구매 실태를 조사하였으나, 선행 연구13)에 따르면 재학 중 교복 구매 횟수가 3회 내지 4회에까지 이르는 경우도 있으므로 표준화 시스템 개발 시에는 성장기의 다양한 신체 특성 및 학년별 특성, 학력이나 수입 등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교복이란 무엇인가? 교복은 학생임을 나타낼 수 있도록 조금 변형된 옷으로 최초 착용하기 시작하여 개항기 이후 70년대까지 각 학교마다 유사한 형의 교복이 계속 입혀졌다. 그 후 1983년부터 교복 자율화가 시행되었으나 사복을 구입하는데 드는 비용에 대한 학부모들의 반발과 청소년 탈선 방지와 빈부 격차로 생기는 위화감 해소, 의복 비용 절감, 애교심 함양 등의 이유로 90년대 이후에는 대부분의 학교에서 교복차림이 부활하게 되었다.
교복을 착용하는 우리나라 중등학생은 몇명인가? 현재 교복을 착용하는 우리나라 중등학생이 약 400만 명이고, 교복시장 규모가 연간 5,000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는데, 이 정도 규모면 교복을 표준화하는 작업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권을 회복시켜 줄 수 있고, 교복업체는 자유경쟁을 통해 질 좋은 교복을 싼값에 공급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6) 예를 들어 교복의 재질과 색깔, 디자인, 무늬, 셔츠 등을 각각 10가지로 표준화하기만 해도 약 1만 가지의 서로 다른 교복 유형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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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강혜원 (1996). 의상사회심리학 . 서울: 교문사. 

  2. 고애란, 김양진, 심정은 (1999). "여고생의 교복 관련행동과 심리적 특성 및 의복태도 관련 연구." 연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생활과학논집 13권. 

  3. 권숙희, 김혜정 (2002). "제주지역 여고생의 교복변형에 따른 치수 및 교복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1권 4호. 

  4. 김정래 (2009년 1월 30일). "교복시장에 필요한 선택과 경쟁." 한국경제 . 

  5. 이지영, 전은경, 유화숙 (2008). "한복의 이미지를 반영한 중등학교 교복에 대한 태도 및 디자인 선호도." 한국의류학회지 32권 3호. 

  6. 이혜주 (2006). "남자 중 고등학생의 교복 치수 맞음새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복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4권 1호. 

  7. 정현주, 목혜은, 한유정 (2002). "우리 옷 교복 착용 여고생의 교복 만족도와 의복행동의 관계." 한국의류학회지 26권 5호. 

  8. 정혜원, 정인순 (2005). "여자 중고등학생의 교복평가와 교복변형-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권 2호. 

  9. 정혜정, 김하연, 이유리 (2008). "청소년들의 자기표현과 외모 관심에 따른 교복제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2권 5호. 

  10. 현은경, 강명희, 남윤자 (2008). "남녀 중고등학생 교복 착용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2권 8호. 

  11. 황진숙, 안명화, 용유진, 유승연 (2002). "남녀 고등학생의 교복이미지 선호와 교복변형 행동의 비교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4권 3호. 

  12. "교복 공동 구매 '대세'로 굳어진다" (2009년 4월 14일 [2009년 4월 14일 검색]). 연합뉴스;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yonhapnews.co.kr 

  13. "교복 제조업체 담합조사 실시" (2009년 1월 19일[2009년 3월 30일 검색]), 메디컬투데이;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mdtoday.co.kr 

  14. "바디라인 살리는 교복" (2009년 3월 2일 [2009년 3월 2일 검색]), 마이데일리;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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