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활용하는 정보통신기술의 정도가 기술수용성과 교육서비스품질, 관계품질, 교육서비스만족과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Students' information communication skill affecting relationship among technology acceptance, education service quality, relationship quality, and education service satisfaction원문보기
대학에서 제공되고 있는 교육을 살펴보면 개별적인 학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이는 대학교육이 한명의 서비스제공자에 의해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제공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를 감안하여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면 교육이 제공되는 과정이나 컨텐츠에 대해 더 만족할 수 있을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기술수용성 정도가 관계품질, 교육서비스품질, 교육서비스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생들의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정도가 높고 낮음에 따라 이들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검증결과 기술수용성이 높으면 관계품질, 교육서비스품질을 높일 수 있고, 관계 품질과 교육서비스품질도 교육서비스만족을 높일 수 있다고 제시되었다.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정도도 이들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육인프라가 부족한 지방의 중소 도시에 위치한 대학에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향후 해당 컨텐츠를 교육에 활용하게 되었을 경우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대학에서 제공되고 있는 교육을 살펴보면 개별적인 학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이는 대학교육이 한명의 서비스제공자에 의해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제공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를 감안하여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면 교육이 제공되는 과정이나 컨텐츠에 대해 더 만족할 수 있을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기술수용성 정도가 관계품질, 교육서비스품질, 교육서비스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생들의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정도가 높고 낮음에 따라 이들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검증결과 기술수용성이 높으면 관계품질, 교육서비스품질을 높일 수 있고, 관계 품질과 교육서비스품질도 교육서비스만족을 높일 수 있다고 제시되었다.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정도도 이들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육인프라가 부족한 지방의 중소 도시에 위치한 대학에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향후 해당 컨텐츠를 교육에 활용하게 되었을 경우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Considering education process in university, We will have consensus about that has not satisfied exactly individual student's needs. Because education in university has the process that one person contract diverse many people in same time. So, we consider about that if students have used more inform...
Considering education process in university, We will have consensus about that has not satisfied exactly individual student's needs. Because education in university has the process that one person contract diverse many people in same time. So, we consider about that if students have used more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they have more satisfaction in education process and contents. Our research verify these hypotheses that students' high degree of technology acceptance tendency affect degree of relationship qual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and education service satisfaction to be high. And these relationship are affected by level of students' using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As a results, if students have high degree of technology acceptance then they have high degree of relationship qual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and education service satisfaction. Also, enough students to us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as moderate effect about these relationship. This study was conducted at university is located in the province's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Therefore, future training will utilize its contents have been more effective.
Considering education process in university, We will have consensus about that has not satisfied exactly individual student's needs. Because education in university has the process that one person contract diverse many people in same time. So, we consider about that if students have used more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they have more satisfaction in education process and contents. Our research verify these hypotheses that students' high degree of technology acceptance tendency affect degree of relationship qual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and education service satisfaction to be high. And these relationship are affected by level of students' using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As a results, if students have high degree of technology acceptance then they have high degree of relationship qual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and education service satisfaction. Also, enough students to us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as moderate effect about these relationship. This study was conducted at university is located in the province's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Therefore, future training will utilize its contents have been more eff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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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에서 분석하고자하는 가설을 토대로 다음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작성하였다. 기술수용성이 교육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정하고, 관계품질이 교육서비스품질과 교육서비스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정하게 된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서비스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정하게 된다.
교육서비스 만족을 측정하는 것은 고객과 소비자에 대한 만족을 측정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 된다. 대학의 고객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족을 측정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대학의 고객을 구분하여 대학의 고객들을 내부집단과 외부집단으로 구분하여 접근하기도 한다(Barnes, 1993; 박주성 외, 2003).
기술수용성이 교육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정하고, 관계품질이 교육서비스품질과 교육서비스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정하게 된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서비스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정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정도에 의해 기술수용성과 교육서비스품질과의 관계가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검정하게 된다.
본 연구는 교육인프라스트럭쳐가 부족한 지방에서 교육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진행되었다. 최근 많이 활용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은 장소와 시간의 제약을 없앨 수 있기 때문에 인프라 스트럭쳐가 부족한 제한된 환경을 극복하여 교육이 효과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따라서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나 품질을 측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서비스에 대해 과정품질을 대상으로 한 품질과 만족을 측정하고자 한다. 교육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측정하는 방법은 PZB가 제시한 SERVQUAL을 응용하여 결과, 과정, 물리적 내부/외부 품질로 나누어서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서창적 외, 2003; 정기한 외, 2010).
자료의 타당성을 검정하는 것은 측정도구에 대해 도구로서의 적합성을 확보하였는지를 검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판별타당성을 확보하였는지에 대해 검정하였다. [표 3]은 개념간 상관관계의 결과와 평균분산추출 값, 개념간 상관관계 계수의 제곱값을 제시한 결과이다.
또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도 많이 높아지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기술수용성 보유정도가 관계품질 및 교육서비스품질, 교육서비스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증한다. 정보통신기술을 사용하는 정도도 이들 관계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도 같이 검증한다.
가설 설정
531로 교육서비스만족 개념에서 얻은 일부 상관계수 제곱 값보다 조금 낮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나머지 개념들의 평균분산추출값과 상관계수의 제 곱값을 보면 평균분산추출값이 더 크게 나오고 있고 기술수용성의 분산추출값도 교육서비스만족을 측정한 개념의 상관계수제곱값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 어느정도의 타당성을 확보했다고 보고 가설을 검정하였다. 가설의 검정 결과는 [그림 2]와 [표 4]에 정리 되었다.
제안 방법
a : 모형적합성에 사용되는 기준은 여러 기준이 존재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χ2, CFI, GFI, AGFI, RMSEA값을 이용하여 모형의 적합성을 검정하였다.
연구모형을 검정하기 위해 설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광역시나 특별시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교육인프라스트럭쳐가 부족한 지방 중소도시 대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이 연구의 대상이기 때문에 충청남도에 위치한 학교를 선정하여 학생들에게 설문을 시행하였다. 총 400부의 설문지를 수거하였으며 그 중 375부에 해당되는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교육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측정하는 방법은 PZB가 제시한 SERVQUAL을 응용하여 결과, 과정, 물리적 내부/외부 품질로 나누어서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서창적 외, 2003; 정기한 외, 2010). 그 중 SERVQUAL을 이용하여 품질을 측정하게 되면 비슷한 개념과 측정하는 방법에 있어 동일방법편의를 제거하기 어려워 과정품질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서비스품질의 개념을 측정하였다(박원우 외, 2007). 연구의 목적이 교육서비스의 제공과정에 따른 품질과 만족을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분야로 품질을 제한적으로 측정하여도 타당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다.
그러나 대학의 외부고객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측정하는 것은 실제 대학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이 아니라 사회에서 대학의 역할에 대한 만족도 평가가 될 수 있어 대학의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만족을 측정하는 방법은 아니다. 따라서 대상을 학생으로 제한하여 대학에서 제공한 교육서비스에 대해서만 만족을 측정하였고, 교육서비스의 기대수준에 대한 충족, 입학목적의 달성, 진로수립에 대한 지원, 취업 여부 등을 항목으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이 교육서비스의 제공과정에 따른 품질과 만족을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분야로 품질을 제한적으로 측정하여도 타당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분야는 교육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준비와 강의 내용 및 태도, 운영의 적절성과 평가의 공정성 등의 항목을 이용하였다. 해당 개념을 활용한 가설은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과거에는 정보통신기술을 접하고 사용하는 대상을 선정할 때 성별이 많은 영향을 미쳤으나 최근에는 성별의 차이가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정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따라서 여학생의 비중이 더 많은 본 자료의 특성치는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여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서비스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정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정도에 의해 기술수용성과 교육서비스품질과의 관계가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검정하게 된다.
[표 2]는 자료의 적합성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개념인 기술수용성, 관계품질, 교육서비스품질, 교육서비스만족, 정보통신 기술의 활용정도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개념신뢰성을 측정한 수치는 모두 0.
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 주관적 규범에 대한 개념을 연구에 사용하였다. 해당 개념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상대방에 대한 신뢰나 몰입, 만족 등은 관계를 형성하거나 기존에 형성된 관계를 강화시키는 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Bendapudi and Berry, 1997; Morgan and Hunt, 1994).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관계에 대한 만족과 신뢰, 몰입의 개념을 이용하여 관계품질을 측정하였으며 연구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할 수 있었다.
, 1998). 본 연구에서는 친숙성과 수업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정도, 지원정도 등으로 관련 개념을 측정하였다.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정도는 기술수용성과 교육서비스품질과의 관계에 조절 효과를 측정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적합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신뢰성과 집중타당성을 검정하였다. 신뢰성과 집중타당성은 개념신뢰도와 평균분산추출(AVE) 값을 이용하여 검정할 수 있다.
연구모형을 검정하기 위해 설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광역시나 특별시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교육인프라스트럭쳐가 부족한 지방 중소도시 대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이 연구의 대상이기 때문에 충청남도에 위치한 학교를 선정하여 학생들에게 설문을 시행하였다.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정도가 기술수용성과 교육서비스품질 사이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조절효과분석을 위해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정도를 측정하는 변수의 평균을 계산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광역시나 특별시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교육인프라스트럭쳐가 부족한 지방 중소도시 대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이 연구의 대상이기 때문에 충청남도에 위치한 학교를 선정하여 학생들에게 설문을 시행하였다. 총 400부의 설문지를 수거하였으며 그 중 375부에 해당되는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학생들이 직접 학교의 인트라넷 시스템에서 응답하였기 때문에 특별히 회수율을 계산하지 않았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의 적합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신뢰성과 집중타당성을 검정하였다. 신뢰성과 집중타당성은 개념신뢰도와 평균분산추출(AVE) 값을 이용하여 검정할 수 있다. 이중 집중타당성은 개념신뢰도와 평균 분산추출만으로 측정하기는 어렵고, 이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정하여 추가적으로 보완하게 된다(강기두, 2006).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정도가 기술수용성과 교육서비스품질 사이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조절효과분석을 위해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정도를 측정하는 변수의 평균을 계산하여 사용하였다. 조절변수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표 5]에 제시되어 있다.
[표 3]은 개념간 상관관계의 결과와 평균분산추출 값, 개념간 상관관계 계수의 제곱값을 제시한 결과이다. 해당 결과를 이용하여 판별타당성을 검정하였다. 개념간 상관관계 결과를 활용하여 판별타당성을 검정하는 방법은 상관계수의 제곱값이 평균분산추출값보다 작아야 판별타당성을 확보하였다고 판단한다.
성능/효과
5 보다 큰 값이 나타날 때 자료가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어 연구에 사용된 자료도 신뢰성을 확보하였다고 분석할 수 있다. 각 변수들의 적합성을 검정한 결과를 살펴 보면 CFI, GFI, AGFI 값은 모두 0.9를 상회하고 있고, RMSEA 값은 0.08보다 낮은 값을 보이고 있어 수집된 자료가 모형을 분석하기에 충분한 적합성을 확보하였다고 분석할 수 있다.
결과를 살펴 보면 기술수용성과 교육서비스품질 사이의 관계를 측 정한 경로를 제약한 모형과 제약하지 않은 모형의 χ2값 차이가 4.412로 이때의 유의수준이 0.036으로 나타나 모형의 차이가 존재한다고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개념인 기술수용성, 관계품질, 교육서비스품질, 교육서비스만족, 정보통신 기술의 활용정도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개념신뢰성을 측정한 수치는 모두 0.9보다 높은 수치가 제시되었으며, 평균분산추출 수치도 0.5보다 높은 수치가 나타나고 있다. 개념신뢰성의 경우 0.
연구결과에서 기술수용성이 높으면 교육서비스품질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이들 관계에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정도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다양한 학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결과를 도출하면 분석결과의 일반성을 확보할 수 있고 학교별 비교와 같은 다양한 분석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몰입이나 신뢰와 같이 교육서비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다양한 변수들도 활용하게 되면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결과를 논의해볼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학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결과를 도출하면 분석결과의 일반성을 확보할 수 있고 학교별 비교와 같은 다양한 분석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몰입이나 신뢰와 같이 교육서비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다양한 변수들도 활용하게 되면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결과를 논의해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기술수용성은 특정기술이 사회에 확산되기 위해서 기업 및 개개인이 해당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과정과 정도를 의미한다(Rogers, 1983). 기술수용에 대한 과정과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는 않으나 일반적으로 본다면 수용자들이 어떻게 새로운 정보기술(IT)을 받아들이고 채택하는지에 대한 과정 및 정도로 정의 할 수 있을 것이다(양병화, 2010).
대학에서 제공되고 있는 교육이 개별적인 학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어려운 이유는?
대학에서 제공되고 있는 교육을 살펴보면 개별적인 학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이는 대학교육이 한명의 서비스제공자에 의해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제공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를 감안하여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면 교육이 제공되는 과정이나 컨텐츠에 대해 더 만족할 수 있을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기술수용 과정과 정도에 대한 접근은 어떤 이론을 통해 정리할 수 있는가?
기술수용에 대한 과정과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는 않으나 일반적으로 본다면 수용자들이 어떻게 새로운 정보기술(IT)을 받아들이고 채택하는지에 대한 과정 및 정도로 정의 할 수 있을 것이다(양병화, 2010). 기술수용 과정과 정도에 대한 접근은 합리적 행동이론(TRA; theory of reasoned action)과 기술수용모형(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계획된 행동이론(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 등의 이론을 통해 정리할 수 있다 (이상현, 2010). 합리적 행동이론은 사용자의행동에 미치는 심리적인 결정요인에 의해 기술수용과정과 정도가 결정된다는 이론이고(Swanson, 1974), 기술수용 모형은 사람들은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을 이용하여 기술을 수용할지의 여부를 판단한다는 이론이다 (Davis,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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