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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활용하는 정보통신기술의 정도가 기술수용성과 교육서비스품질, 관계품질, 교육서비스만족과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Students' information communication skill affecting relationship among technology acceptance, education service quality, relationship quality, and education service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6 no.5, 2011년, pp.73 - 81  

이영환 (건양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  전희준 (건양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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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 제공되고 있는 교육을 살펴보면 개별적인 학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이는 대학교육이 한명의 서비스제공자에 의해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제공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를 감안하여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면 교육이 제공되는 과정이나 컨텐츠에 대해 더 만족할 수 있을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기술수용성 정도가 관계품질, 교육서비스품질, 교육서비스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생들의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정도가 높고 낮음에 따라 이들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검증결과 기술수용성이 높으면 관계품질, 교육서비스품질을 높일 수 있고, 관계 품질과 교육서비스품질도 교육서비스만족을 높일 수 있다고 제시되었다.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정도도 이들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육인프라가 부족한 지방의 중소 도시에 위치한 대학에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향후 해당 컨텐츠를 교육에 활용하게 되었을 경우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dering education process in university, We will have consensus about that has not satisfied exactly individual student's needs. Because education in university has the process that one person contract diverse many people in same time. So, we consider about that if students have used more infor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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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에서 분석하고자하는 가설을 토대로 다음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작성하였다. 기술수용성이 교육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정하고, 관계품질이 교육서비스품질과 교육서비스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정하게 된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서비스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정하게 된다.
  • 교육서비스 만족을 측정하는 것은 고객과 소비자에 대한 만족을 측정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 된다. 대학의 고객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족을 측정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대학의 고객을 구분하여 대학의 고객들을 내부집단과 외부집단으로 구분하여 접근하기도 한다(Barnes, 1993; 박주성 외, 2003).
  • 기술수용성이 교육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정하고, 관계품질이 교육서비스품질과 교육서비스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정하게 된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서비스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정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정도에 의해 기술수용성과 교육서비스품질과의 관계가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검정하게 된다.
  • 본 연구는 교육인프라스트럭쳐가 부족한 지방에서 교육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진행되었다. 최근 많이 활용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은 장소와 시간의 제약을 없앨 수 있기 때문에 인프라 스트럭쳐가 부족한 제한된 환경을 극복하여 교육이 효과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 따라서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나 품질을 측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서비스에 대해 과정품질을 대상으로 한 품질과 만족을 측정하고자 한다. 교육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측정하는 방법은 PZB가 제시한 SERVQUAL을 응용하여 결과, 과정, 물리적 내부/외부 품질로 나누어서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서창적 외, 2003; 정기한 외, 2010).
  • 자료의 타당성을 검정하는 것은 측정도구에 대해 도구로서의 적합성을 확보하였는지를 검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판별타당성을 확보하였는지에 대해 검정하였다. [표 3]은 개념간 상관관계의 결과와 평균분산추출 값, 개념간 상관관계 계수의 제곱값을 제시한 결과이다.
  • 또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도 많이 높아지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기술수용성 보유정도가 관계품질 및 교육서비스품질, 교육서비스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증한다. 정보통신기술을 사용하는 정도도 이들 관계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도 같이 검증한다.

가설 설정

  • 531로 교육서비스만족 개념에서 얻은 일부 상관계수 제곱 값보다 조금 낮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나머지 개념들의 평균분산추출값과 상관계수의 제 곱값을 보면 평균분산추출값이 더 크게 나오고 있고 기술수용성의 분산추출값도 교육서비스만족을 측정한 개념의 상관계수제곱값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 어느정도의 타당성을 확보했다고 보고 가설을 검정하였다. 가설의 검정 결과는 [그림 2]와 [표 4]에 정리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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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기술수용성은 특정기술이 사회에 확산되기 위해서 기업 및 개개인이 해당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과정과 정도를 의미한다(Rogers, 1983). 기술수용에 대한 과정과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는 않으나 일반적으로 본다면 수용자들이 어떻게 새로운 정보기술(IT)을 받아들이고 채택하는지에 대한 과정 및 정도로 정의 할 수 있을 것이다(양병화, 2010).
대학에서 제공되고 있는 교육이 개별적인 학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어려운 이유는? 대학에서 제공되고 있는 교육을 살펴보면 개별적인 학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이는 대학교육이 한명의 서비스제공자에 의해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제공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이를 감안하여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면 교육이 제공되는 과정이나 컨텐츠에 대해 더 만족할 수 있을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기술수용 과정과 정도에 대한 접근은 어떤 이론을 통해 정리할 수 있는가? 기술수용에 대한 과정과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는 않으나 일반적으로 본다면 수용자들이 어떻게 새로운 정보기술(IT)을 받아들이고 채택하는지에 대한 과정 및 정도로 정의 할 수 있을 것이다(양병화, 2010). 기술수용 과정과 정도에 대한 접근은 합리적 행동이론(TRA; theory of reasoned action)과 기술수용모형(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계획된 행동이론(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 등의 이론을 통해 정리할 수 있다 (이상현, 2010). 합리적 행동이론은 사용자의행동에 미치는 심리적인 결정요인에 의해 기술수용과정과 정도가 결정된다는 이론이고(Swanson, 1974), 기술수용 모형은 사람들은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을 이용하여 기술을 수용할지의 여부를 판단한다는 이론이다 (Davis,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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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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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박원우, 김미숙, 정상명, 허규만, "동일방법편의(Common Method Bias)의 원인과 해결방안," 인사?조직연구, 제15권, 제1호, pp.89-133, 2007. 

  3. 박주성, 김종호, 신용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요 인이 학생만족, 재입학의도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제4권, 제4호, pp.51-74, 2003. 

  4. 배병렬, Amos 7에 의한 구조방정식모델링 -원리와 실제-, 도서출판 청람, 2007. 

  5. 서창적, 전희준, 김영택, "인터넷을 통한 접촉의 정도가 교육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4권, 제1호, pp.129-152, 2003 

  6. 양병화, "이동통신서비스의 이용자 판별을 위한 서비스품질, 관계품질, 기술수용성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 11, no. 1, pp39-65, 2010. 

  7. 윤성준, 김주호, 백미영, "웹사이트 신뢰도, 만족도, 친숙도가 구매의향에 미치는 상호조절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vol. 5, no. 3, pp.106-131, 2002. 

  8. 이문성, 최이규, "인터넷 쇼핑몰의 친숙도와 신뢰도가 온라인 상거래에 미치는 영향", 경영연구, vol.1 8, no. 3, pp.93-124, 2002. 

  9. 이상현, 범용기술의 수용 및 예측모형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0. 정기한, 정현화, 신재익, "대학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 몰입과 구전, 기부의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371-460, 2010. 

  11. I. Ajze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 pp.179-211, 1991. 

  12. C. Barnes, Practical Marketing for Schools, Blackwell Publishers, 1993. 

  13. N. Bendapudi, and L. Berry, "Consumers motivations for maintaining relationships with service providers," Journal of Retailing, vol. 73, no. 1, pp.15-38, 1997. 

  14. E. Coupey, J. R. Irwin, and J. W. Payne, "Product category familiarity and preference construc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4, no. 4, pp.459-468, 1998. 

  15. L. A. Crosby, K. R. Evans, and D. Cowles,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s selling: an interpersonal influence perspective,"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54, pp.68-81, 1990. 

  16. F. D. Davis,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 Theory and Result," Doctoral Dissertation, Sloan School of Management, Massachusettes Institute of Technology, 1986. 

  17. J. F. Hair J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4th edition, Prentice Hall, 1995. 

  18. C. Lovelock, "Classifying Services to Gain Strategic Marketing Insights," Journal of Marketing, vol. 47, no. 3, pp.9-20, 1983. 

  19. R. M. Morgan, and 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58, pp.20-38, 1994. 

  20. E.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 (3rd edition), New York:Free Press, 1983. 

  21. E. B. Swans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Appreciation and Involvement," Management Science, vol. 21, no. 2, pp.178-188, 1974. 

  22. V. Venkatesh, M. G. Morris, G. B. Davis, and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no. 3, 425-47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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