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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업성취도가 높은 국가의 수학-정의적 영역 요인 분석 및 측정 동일성 검증
Factor Analysis and Measurement Invariance Test of Mathematical Affectiveness in High Mathematical Achievement Countrie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2, 2011년, pp.307 - 321  

이종희 (이화여자대학교) ,  김기연 (이화여자대학교) ,  김수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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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과 성취에 있어서 인지적 영역뿐만 아리나 정의적 영역의 여러 요인이 영향을 주고 있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교육 활동에 있어서 정의적 영역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개정이나 학업성취도 평가, 국제비교평가 연구 등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수학 학습과 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정의적 요소를 살펴보기 위한 다양한 연구 방법 중에 대규모의 표집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가장 보편적이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설문에 따른 반응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ISA 2003과 TIMSS 2007의 자료를 분석하여 수학 학업 성취도가 상대적으로 높은(상위 30%) 국가를 선정하고 각 국가의 정의적 영역 성취점수를 분석함으로써 국제비교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잘 파악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 문항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대규모 국제비교평가의 설문문항이 우리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 문항 개발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affective factors in mathematical learning and achievement, international comparative assessment as PISA and TIMSS survey affective achievement as well as scholastic achievement. On the affective survey those items of PISA are categorized by 5 factors ; interest of ma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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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 중요하게 참조하는 것은 요인계수의 크기가 적절한지이며, 요인계수가 너무 작으면 수렴 타당도가 낮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요인 간 상관이 너무 크게 나타나 요인 간 변별이 되지는 않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요인을 구성할 때는 요인계수의 절댓값이 0.
  • 측정단위 동일성 검증에서는 측정틀 동일성 검증 모형에서 국가 간 요인계수들이 같도록 제약한다. 그리고 이전 측정틀 동일성 검증 모형과의 합치도 차이를 통해 측정단위 동일성이 만족될 수 있는지 판단하게 된다. 이후 요인분산, 요인공분산, 측정오차분산 동일성 검증에서는 순서대로 요인분산, 요인공분산, 그리고 측정오차분산을 국가 간에 동일하도록 제약하면서 전모형과의 비교를 통해 동일성을 검증하게 된다.
  • 대규모의 국제비교평가인 PISA 2003과 TIMSS 2007에서 높은 수준의 성취를 보인 국가들을 대상으로 PISA와 TIMSS의 본래 의도대로 정의적 요인들3)이 잘 나타나는 개념들인지 각 국가별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다. 또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7개의 국가4)를 통합하여 분석하는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여 각 국가들의 요인구조가 같다고 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영역 요소를 조사하기 위한 설문 문항 개발의 필요성을 재고(再考)하고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적합한 문항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할 것이다.
  • 같은 문항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읽고 받아들이는 정도나 응답 척도에 반응하는 범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든 피험자가 같은 문항에 대해 응답하고 같은 기준에 의해 수준이 구분되는 국제비교평가나 전수조사가 가능해진 국가수준의 성취도 평가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의 성취 특성을 파악하는 것의 문제점은 없는지 살펴보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특성을 제대로 해석할 수 있는 설문 문항 개발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 높은 학업성취에 비해 정의적 영역의 성취가 상대적으로 낮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한 분석이나 해석을 위한 연구는 아직 미진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 학습과 성취에 관련된 정의적 요인을 살펴보기 위한 설문 연구법에 대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이 보여주는 특징이나 현상을 알아보기 위한 도구로서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할 것인지를 논의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측정해 낼 수 있는 설문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선행연구로서 우선 측정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문항 합치도 등을 검증받은 대규모 국제비교평가(PISA, TIMSS)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설문 문항을 세 가지 방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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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집단 분석은 무엇을 목적으로 실시되는가? 다집단 분석은 서로 다른 모집단 즉, 다른 특성을 가진 집단의 자료들을 모형에 합치시켜 봄으로써, 집단 간 비교를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된다(Byrne, Shavelson, & Muthen, 1989; Joreskog, 1971). 집단 간 비교 검증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집단 간 측정 동일성이 충족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요인분석이란? 구인 타당도를 검증하는 통계적 방법 중가장 대표적인 것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이라고 할 수 있다. 요인분석이란 여러 변수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관련성을 찾아내어 소수의 요인으로 추출하여 요인들의 의미를 부여하는 통계적인 방법이다. 성태제(2002)는 요인분석을 통한 구인타당도를 검증하는 기본 절차를 간단히 설명하였는데, 우선 필요한 문항을 제작하여 검사를 실시한 후에 문항점수를 얻는 것이 기본이 된다.
PISA 2003에서 조사한 정의적 영역을 알아보는 설문 문항을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면? PISA 2003에서 조사한 정의적 영역은 수학에 대한 흥미,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 수학에 대한 자아 개념, 수학에 대한 자아효능감, 수학에 대한 불안감을 알아보는 설문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이미경 외, 2004), 각각의 문항은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의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동기유발과 관련된 요인 및 학교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를 묻는 영역으로 수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 수학에 대한 도구적 동기, 학교에 대한 태도, 학교에 대한 소속감을 묻는 문항이 포함되어 있다. 둘째, 수학에 대한 학습자 관련 신념을 묻는 영역으로 수학에 대한 자기 효능감, 자아개념을 묻는 문항이 포함된다. 셋째, 수학에 대한 감정적 요인을 묻는 영역으로 여기 에는 수학에 대한 불안을 묻는 문항이 포함된다. 끝으로 수학에 대한 학습 전략을 묻는 영역으로 여기에는 기억이나 연습 전략, 정교화 전략, 통제 전략 등에 대한 문항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TIMSS 2007은 수학에 대한 자신감, 수학 학습에 대한 즐거움 인식,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을 알아보는 문항으로 구성된(김경희 외, 2008a) 설문지를 통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성취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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