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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과 학생의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의 적응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self-efficacy to stressors and stress adapta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치위생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11 no.5, 2011년, pp.811 - 822  

임미희 (한양여자대학 치위생과) ,  구인영 (경운대학교 치위생학과) ,  최혜숙 (강동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the self-effica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to their stressors and ways of stress-adaptation patterns. Methods :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dental hygiene juniors in four selected colleges located in the metropolitan a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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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과 사용하는 스트레스 적응방법을 알아보고 연구에서 얻어지는 결과를 토대로 대학시절 동안 이들을 도와줄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과 사용하는 스트레스 적응방법을 알아보고자 수도권지역에 소재한 네 곳의 대학을 선정하여 치위생과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과 사용하는 스트레스 적응방법을 확인하여 대학시절 동안 이들을 도와줄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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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위생과 선택동기는 취업전망이 72.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치위생과 만족도는 40.4%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를 보았을 때 어떤 점이 사료되는가? 4%가‘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허 등16)의 연구와 다른 선행연구들17~19)과 같은 연구결과를 나타냈으며, 이러한 결과는 우리사회의 높은 실업률로 학생들의 학과 결정에 있어 졸업 후 취업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고, 졸업 후 취업에 대한 부담감의 감소로 인해 학과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한 개인은 어떠한 상황을 스트레스로 받아들이게 되는가? 스트레스는 단순히 환경적 자극이나 개인의 반응이 아닌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각 개인은 스트레스 유발요인에 대한 객관적 자극보다 개인의 주관적 평가에 따라 스트레스의 정도가 결정된다1). 한 개인이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환경적인 요구에 대하여 자신에게 위협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받아들이며 자신의 능력으로 이러한 환경적 요구에 대하여 자신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고 느낄 때에 이러한 상황을 스트레스로 받아들이게 된다. 즉 환경과 개체와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불안이 야기될 수 있는데 이러한 환경적인 요인으로서의 시험은 학생들에게 중요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2).
자기효능감이란? 자기효능감이란 개인이 결과를 얻는데 필요한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12)으로, 본 연구에서는 Shere 등13)이 개발하고 홍14)이 번안한 23문항을 자기효능감 측정도구로 사용하였고, Likert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 사용된 자기효능감에 대한 신뢰도 측정에서는 측정도구의 Cronbach’s 계수는 0.863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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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박시범. 전문대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학생생활연구 1998;7(1):127-160. 

  2. 강정희. 간호과 국시를 앞둔 수험생의 스트레스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경복대학논문집 2001;(5):537-555. 

  3. Zimmerman BJ, Martinez-Pons M. Student difference in self-regulated learning: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 Educpsychol 1990;82:51-59. 

  4. Lazarus RS,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1984. 

  5. Bu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prentice Hall; 1986. 

  6. 한금선.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건강증진 행위와 스트레스 증상과의 상관관계. 대한간호학회지 2005;35(3):585-592. 

  7. 유경희, 조남옥, 엄영란. 일개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과 대처정도의 상관성 분석. 순천향의대논문집 1997;3(2):679-688. 

  8. 김희수. 대학생들의 자아효능감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한국교육문제연구 2004;19:101-115. 

  9. 손향숙.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진로 의사 결정 유형과의 관계. 학생생활연구 2004;12:61-79. 

  10. Liang YS. Correlation between self-efficacy to school work and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Chinese J Clin Rehabil 2004;8(24):4962-4963. 

  11. 박현숙, 배영주, 정선영.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대응방법 및 학업.취업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2002;11(4):621-631. 

  12. Bundura A. Self-efficacy: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1977;84:19-215. 

  13. Shere M, Maddux J, Mercandante B et al.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1982;56:663-771. 

  14. 홍혜영. 완벽중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5. 

  15. Bell JM. Stressful life event and cooing method in mental illness and weillness behavior. Nursing Research 1977;26(2):89-98. 

  16. 허남숙, 박정희, 김은희. 국가시험을 앞둔 치위생과 학생들의 성격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 및 대처방안.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09;9(2):57-71. 

  17. 송윤신, 권순복, 안금선 외 3인. K대학 치위생과 재학생의 학과만족도 조사연구. 경복대학논문집 2003;(7):297-371. 

  18. 권홍민. 치위생과 학생의 전문직 사회화 과정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2002. 

  19. 임근욱.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학과 선택 만족도 및 진로방향에 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익산:원광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2004. 

  20. 민소영, 정승교. 간호학과 학생의 자기효능감 정도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 정신간호학회지 2006;15(3):299-307. 

  21. 김명화. MBTI 자기성장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자기효능감 및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효과[박사학위논문].서울:가톨릭대학교 대학원;2005. 

  22. 김윤정.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대구: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2000. 

  23. 박일순, 이선희.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스트레스원과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08;8(4):251-263. 

  24. 고정은.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관한 연구. 동남보건대학논문집 2003;21(2):97-106. 

  25. 이윤조. 자기애적 성격특성과 자기효능감 및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석사학위논문].서울:홍익대학교 대학원;2002. 

  26. 양명희. 자기조절학습의 모형탐구와 타당화 연구[박사학위논문].서울:서울대학교 대학원;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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