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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캠퍼스 모델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Smart Campus Model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3, 2011년, pp.181 - 190  

노규성 (선문대학교 경영학부) ,  주성환 (한국이러닝산업협회 기획진흥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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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러닝(Smart Learning)이 교육계 및 산업계에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주목해야 할 영역은 대학의 스마트러닝과 스마트캠퍼스이다. 그것은 대학이 고등교육 분야중 가장 상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최근에는 평생교육을 위한 핵심 역할도 수행하고 있어 파급효과가 가장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질적인 교육 효과 증대로 이어지기 위한 스마트형 교육모델의 도입 및 실현은 요원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한의 스마트러닝 도입을 위한 구현 요인에 대해 탐색하고,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스마트 캠퍼스 구현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 Learning has been spreaded rapidly to the education and industry fields. Especially, Smart Learning of the university and Smart Campus are the focus of attention of the knowledge based age, because university education play a core role for lifetime education and has largest ripple effect. Th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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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의 효과를 좀 더 향상시키고, 교육의 절차를 효율화하고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스마트 캠퍼스는 스마트형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을 통해 교육효과를 극대화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스마트 캠퍼스 구축에 합의했다. 상호협력의 주요 내용은 교내 무선 통신망을 확대 추진하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콘텐츠를 개발해 각종 학사정보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선린대학은 SK텔레콤과 협약을 맺고 무선통신환경 구축, 모바일 러닝에 적합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최신 기술의 캠퍼스용 스마트폰 개발 등을 내용으로 하는 스마트캠퍼스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대학이 안고 있는 한계를 탈피하고 미래형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으로서 스마트 캠퍼스를 제시하고 있다. 스마트 캠퍼스는 스마트 러닝을 대학 내에 구현함으로써 대학 행정에서부터 학습에 이르는 모든 과정이 사용자 중심으로 변모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 교육의 효과를 좀 더 향상시키고, 교육의 절차를 효율화하고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스마트 캠퍼스는 스마트형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을 통해 교육효과를 극대화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스마트러닝의 의미와 특징은 스마트 캠퍼스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 김현철[3] 은 "사회 각계에서 언급하고 있는 스마트러닝은 여전히 스마트형 인프라 및 하드웨어의 구축, 관련 소프트웨어 운영을 통한 교육정보화의 실현에 머무르고 있어 여전히 E시대의 그것과 다르지 않다"라고 하며 스마트시대에 적절한 스마트러닝, 스마트캠퍼스를 위한 구체적인 구현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캠퍼스의 개념 및 구현 요인에 대해 탐색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스마트 캠퍼스 구현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것은 스마트러닝의 개념 정의가 초기 단계이고, 스마트 캠퍼스를 포함하는 스마트 서비스 구현 사례도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여러 대학에서 추진 중인 스마트 캠퍼스 추진 내용을 토대로 스마트캠퍼스 구현 특징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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