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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경험과 영향요인: 비타민/미네랄, 알로에, 칼슘, 홍삼, 글루코사민을 대상으로
Consumption Experience of Vitamin/Mineral, Aloe, Calcium, Red Ginseng and Glucosamine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2 no.2, 2011년, pp.223 - 234  

유소이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  윤하영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ain consumption experience of vitamin/mineral, aloe, calcium, red ginseng and glucosamine. It also explains influencing factors such as health related factors(importance of healthy eating, perceived role of food for health, health motivation), consumer attitude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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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기능식품을 비타민/미네랄, 알로에, 칼슘제, 홍삼, 글루코사민 등으로 세분화하여 소비자의 구매경험을 파악하고 각각의 제품군의 선택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각각의 제품유형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경험 여부를 파악하고, 이러한 구매경험 여부에 있어서 건강 관련요인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태도 및 개별 특성들 중 어떠한 요인들이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 지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하여 건강관련 식품소비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태도 및 제품 유형별 소비경험여부를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2010년 2월 27일에서 3월 13일 까지 약 2주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회수된 300부 중 분석에 적합하지 못한 설문지를 제외한 290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 이러한 연구들에 따라 본 연구는 건강관련 요인들(건강식이 중요성, 건강식품 역할 지각, 건강 동기)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태도(보상, 자신감) 및 개별특성들(연령, 성별, 소득, 교육수준)이 제품유형별(비타민/미네랄, 알로에, 칼슘, 홍삼, 글루코사민) 소비경험에 영향을 주는지에 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각각의 제품유형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경험 여부를 파악하고, 이러한 구매경험 여부에 있어서 건강 관련요인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태도 및 개별 특성들 중 어떠한 요인들이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제품 유형별 구매경험 정도와 관련 요인들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경향 하에서 소비자들에게 건강기능식품은 건강을 증진시키는 수단 중 하나로 인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건강기능식품을 비타민/미네랄, 알로에, 칼슘제, 홍삼, 글루코사민 등으로 세분화하여 소비자의 소비경험여부와 관련요인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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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경우 식품시장은 전체 규모는 얼마 정도인가? 이처럼 건강과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으로 인해 식품은 건강의 유지 및 증진 차원에서 전문가와 일반 소비자들의 논의의 중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Urala & Lahteenmaki 2007). 우리나라의 경우 식품시장은 전체 규모가 35조원 수준으로 연간 1%에도 못 미치는 낮은 성장율을 보이고 있으나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수준이 높아지고 있고 웰빙과 로하스 트렌드를 반영하고자 하는 요구가 식품 산업에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일반 식품 시장은 포화되어 정체 또는 감소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영양학적 조건을 넘어서서 건강과 웰빙 상태를 증진시키거나 질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신체의 타겟기능에 유익한 영향을 주는 식품”으로 정의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은 특정 건강관련 효과를 보장하기 위하여 일상적인 식품섭취에 과학을 끌어들여 소비자 욕구에 부응하고 있기 때문에 매년 성장을 하고 있다(이상윤 2007; Niva 2007).
연구 분석결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경험은 제품유형에 따라 소비수준 및 관련 요인들에 있어서 영향력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들을 단일 제품으로 지각하고 있지 않음을 의미하는 결과로부터 제품 유형별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경험과 관련된 시사점들은 어떻게 제시할 수 있는가? 첫째, 소비경험여부에 있어서 각각의 제품유형별 소비경험과 단일제품군으로써 건강기능식품 소비에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향후 제품유형별로 소비자선택의 차이가 나타나고 있는 원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건강기능식품으로써 알로에나, 칼슘 또는 글루코사민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에 대한 파악을 통해 소비자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합리적 소비선택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제품 유형별 소비경험에 있어서 비타민/미네랄과 칼슘에 대해서 제품사용으로 인해 기대되는 보상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소비자가 경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보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기업에 효과적인 정보제공 등을 촉구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제품 유형별 소비경험에 있어서 나이가 많을수록 소비경험여부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기업으로 하여금 중장년 및 노년층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에 관해 지속적인 정보제공 노력을 촉구할 수 있을 것이다.
식품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식품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식품 자체 특성 외에도 소비자태도 등 개별소비자와 이를 둘러싼 환경요소들이 포함된다. 이에 대해 초기 연구들은 건강기능식품의 개념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최근 연구들은 건강기능식품이 기존의 전통적인(conventional) 식품들과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을 단일 제품군으로 간주하지 않고 특정 식품 카테고리의 일원으로 간주하여(Urala & Lahteenmaki 2003) 태도나 사용의사에 다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 초점을 맞추고 특정 제품 카테고리나 구체적인 제품유형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Urala & Lahteenmaki 2003, 2004, 2007; Verbek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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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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