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아상호작용(Mother-Child Interaction)에 대한 개념 분석
Concept Analysis of Mother-Child Intera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17 no.2, 2011년, pp.120 - 126  

박성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oncept of Mother-Child Interaction (MCI). Methods: The concept analysis method described by Walker & Avant (2005) was used. Results: The attributes of MCI were as follows; 1) MCI involves positive or negative affective and verbal communic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 사례들은 경계 사례, 반대 사례, 연관 사례들로 어떠한 이유로 모델 사례가 될 수 없는가를 보여줌으로써 모아 상호 작용의 속성을 보다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 모아상호작용 개념에 대한 결정적 속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모아상호작용 개념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모아 상호작용 개념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모아상호작용 개념의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개념 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모아상호작용에 대한 개념 분석을 통하여 그 속성을 체계적으로 파악해봄으로써 모아상호작용 개념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추후 모아상호작용 개념에 대한 도구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 Avant, 2005). 사람들이 정확하게 그 개념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념의 필수 양상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모아상호작용의 4가지 주요 속성에 근거하여 모델 사례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Beelmann, W., & Schmidt-Denter, U. (2009). Mother-child interaction following marital separation. European Psychologist, 14, 307-319. 

  2. Corapci, F., Radan, A. E., & Lozoff, B. (2006). Iron deficiency in infancy and mother-child interaction at 5 years. Developmental Behavioral Pediatrics, 27, 371-378. 

  3. Hanna, K. M., & Decker, C. L. (2010). A concept analysis: Assuming responsibility for self-care among adolescents with type 1 diabetes. Journal for Specialists in Pediatric Nursing, 15, 99-110. 

  4. Harrist, A. W., & Waugh, R. M. (2002). Dyadic synchrony: Its structure and function in children's development. Developmental Review, 22, 555-592. 

  5. Healey, D. M., Gopin, C. B., Grossman, B. R., Campbell, S. B., & Halperin, J. M. (2010). Mother-child dyadic synchrony is associated with better functioning in hyperactive/inattentive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 1058-1066. 

  6. Holditch-Davis, D., Schwartz, T., Black, B., & Scher, M. (2007). Correlates of mother-premature infant interaction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30, 333-346. 

  7. Ingram, T. L. (2009). Compliance: A concept analysis. Nursing Forum, 44, 189-194. 

  8. Kelley, J. F., & Barnard, K. E. (2000). Assessment of parent-child interaction: Implications for early intervention. Shonkoff, J. P., & Meisels, S. J. (Eds.), Handbook of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pp 258-289).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9. Kochanska, G., & Aksan, N. (2004). Development of mutual responsiveness between parents and their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75, 1657-1676. 

  10. Kim, I., So, H., & Kim, S. Y. (2009). Concept analysis: Deconditioning.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12, 5-15. 

  11. Kim, J. M. (2009). The relation of mother-child interaction and pivotal developmental behavior on early childhood.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9, 143-162. 

  12. Kim, J. M., & Marhoney, G. (2009). Evaluation of parent-child interaction. Seoul: Pakhaksa. 

  13. Leckman-Westin, E., Cohen, P. R., & Stueve, A. (2009). Maternal depression and mother-child interaction patterns: Association with toddler problems and continuity of effect to late childhood. Th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0, 1176-1184. 

  14. Lee T.Y., Holditch-Davis, D., Miles, M. S. (2007). The influence of maternal and child characteristics and paternal support on interactions of mothers and their medically fragile infant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30, 17-30. 

  15. Manias, E. (2010). Medication communication: A concept analysi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 933-943. 

  16. Merriam-Webster dictionary. (2011). Retrieved January 4, 2011, from http://www.merriam-webster.com/dictionary/interaction 

  17. Pridham, K. A., Lutz, K. F., Anderson, L. S., Riesch, S. K., & Becker, P. T. (2010). Furthering the understanding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A nursing scholarship review series. Journal for Specialists in Pediatric Nursing, 15, 33-61. 

  18. Smith, K. E., Landry, S. H., & Swank, P. R. (2006). The role of early maternal responsiveness in supporting school-aged cognitive development for children who vary in birth status. Pediatrics, 117, 1608-1617. 

  19. Smith, D. T. (2000). Parent-Child interaction play assessment. Gitlin-Weiner, K., Sandgrund, A., & Schaefer, C. (Eds.), Play diagnosis and assessment. (pp 340-370). Hoboken, NJ: John wiley & Sons. 

  20. Sroufe, L. A., Egeland, B., Carlson, E. A., & Collins, W. A. (2005). The development of the person: The minnesota study of risk and adaptation from birth to adulthood. New York, NY: Guilford Press. 

  21. Walker, L. O., & Avant, K. C. (2005). Strategies for theory construction in nursing (4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22. Weinfield, N. S., Ogawa, J. R., & Egeland, B. (2002). Predictability of observed mother-child interaction from preschool to middle childhood in high-risk sample. Child Development, 73, 528-543. 

  23. White, K. A. (2009). Self-confidence: A concept analysis. Nursing Forum, 44, 103-1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