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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호텔기업 구성원의 팔로워십, 조직냉소주의, 조직시민행동 영향 관계
Relationship among Followership, Organizational Cynicism,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Hotel Employe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7, 2011년, pp.448 - 457  

정현영 (세명대학교 호텔관광학부) ,  이상우 (세명대학교 호텔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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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기업 구성원의 팔로워십, 조직냉소주의, 조직시민행동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 특1급 호텔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공분산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팔로워십의 구성요인 중 비판적 사고와 능동적 참여는 조직냉소주의와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냈지만 열정은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조직냉소주의는 조직시민행동의 모든 구성요인과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among followership, organizational cynicism,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Hotel employee. The data are analyzed by such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ova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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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연구는 팔로워십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한 연구이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관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 구성원의 팔로워십과 구성원의 부정적 태도인 조직냉소주의와의 영향관계를 검증함으로써 팔로워십의 긍정적 효과를 제시한 기존의 연구와 비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조직냉소주의와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를 검증하여 구성원의 냉소적인 태도가 자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팔로워십과 관련하여 보다 구체적인 인적자원관리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 구성원의 팔로워십과 구성원의 부정적 태도인 조직냉소주의와의 영향관계를 검증함으로써 팔로워십의 긍정적 효과를 제시한 기존의 연구와 비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조직냉소주의와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를 검증하여 구성원의 냉소적인 태도가 자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팔로워십과 관련하여 보다 구체적인 인적자원관리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서 기업의 성과향상을 위한 선행요인으로 검증된 팔로워십과 부정적 심리요인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부분이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호텔기업 구성원의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행동, 부정적 심리요인, 비재무적 성과 사이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팔로워십 · 조직냉소주의 · 조직시민행동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호텔기업 구성원의 팔로워십을 중심으로 부정적 심리요인과 자발적 행동과의 관계를 검증하여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팔로워십, 조직냉소주의, 조직시민행동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서울지역 특1급 호텔구성원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각 요인 간 공분산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이와 같은 부분이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호텔기업을 대상으로 성과를 높여주는 요인인 팔로워십과 성과를 저해하는 조직냉소주의와의 관계성을 검증하여 팔로워십 관리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조직냉소주의와 조직시민행동의 영향관계를 확인하였고, 호텔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하였다.
  • 또한 조직냉소주의와 관련하여 조직냉소주의의 선행요인으로 고용불안정성, 직무불안정성 등과 같은 구성원의 행동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이 제시되었다[19][34].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팔로워십과 조직냉소주의에 대한 영향관계를 추론하였다. 팔로워십은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호텔기업 구성원의 심리상태와 행동에 관여한다.
  • 팔로워십과 조직냉소주의에 대한 직접적인 관련 연구가 미흡하여 팔로워십과 조직성과와의 영향관계 연구를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팔로워십이 높은 구성원은 조직의 미래에 대한 관심과 업무적 참여가 높고, 리더를 보완하여 조직성과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9-33].
  • 가설 검증 이전에 최종분석에 사용된 측정항목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활용하여 측정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측정항목 간의 수렴 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  가설1 : 호텔기업 구성원의 팔로워십은 조직냉소주의에 영향을 줄 것이다.
  • ·  가설2 : 호텔기업 구성원의 조직냉소주의는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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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냉소주의에 대한 개념을 행동적 관점으로 구분해서 보면 무엇이고, 그 특징은 무엇인가요? 이러한 개념은 다시 인지적·감정적·행동적 관점으로 구분되고 인지적 관점은 조직의 진실된 감정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을 말하며, 감정적 관점은 조직냉소주의가 감정을 통해서도 경험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행동적 관점은 조직에 대한 비판을 행동화하는 경향으로 이와 같은 행동은 개인적 행동 보다는 집단행동의 경향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다.
조직냉소주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조직냉소주의는 조직구성원의 개인행동과 관련된 부정적 태도를 의미하며, 조직의 목표에도 부정적 영향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다. 또한 조직냉소주의는 조직의 신뢰와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냉소주의는 행동으로 표출된다.
팔로워십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팔로워십은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구성원의 자질과 역할을 의미한다. 팔로워십의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한 Kelley[12]는 팔로워의 유형을 수동형, 순응형, 소외형, 실용형, 모범형의 5가지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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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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