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 도입을 위한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나주시 공공자전거 시스템을 중심으로- Study on Research Method for Leading-in Public Bike Operation System -Focus on Public Bike System in NaJu City-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국내외 사례조사와 대상지역인 나주시(NaJu City)의 현지조사를 통해 운영시스템 적용 방법에 대한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1차 조사에서는 국내외 공공자전거 시스템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이용시간, 도난과 파손 위험 등의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2차 조사에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 예정 지역인 나주시(NaJu City)의 조사결과 시민과 관광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운영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3차 조사에서는 1, 2차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프랑스 밸리브(Velib)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모바일 대여/반납 프로세스와 시스템 운영절차, 통신절차의 모듈을 정리하였다. 또한,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인 이용방법과 민원처리 방안에 대해서도 정리하였다. 위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례조사, 현지조사, 그리고 대여/반납 프로그램의 모듈 개발을 통해 공공자전거의 운영시스템 도입 방법을 연구하였으며 현재 나주시에서 운영시스템이 시범운행 중에 있다. 따라서 앞으로 시험운행 결과를 종합하여 좀 더 효율적인 운영시스템이 도입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국내외 사례조사와 대상지역인 나주시(NaJu City)의 현지조사를 통해 운영시스템 적용 방법에 대한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1차 조사에서는 국내외 공공자전거 시스템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이용시간, 도난과 파손 위험 등의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2차 조사에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 예정 지역인 나주시(NaJu City)의 조사결과 시민과 관광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운영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3차 조사에서는 1, 2차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프랑스 밸리브(Velib)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모바일 대여/반납 프로세스와 시스템 운영절차, 통신절차의 모듈을 정리하였다. 또한,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인 이용방법과 민원처리 방안에 대해서도 정리하였다. 위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례조사, 현지조사, 그리고 대여/반납 프로그램의 모듈 개발을 통해 공공자전거의 운영시스템 도입 방법을 연구하였으며 현재 나주시에서 운영시스템이 시범운행 중에 있다. 따라서 앞으로 시험운행 결과를 종합하여 좀 더 효율적인 운영시스템이 도입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겠다.
This is a study on operation system's application method for leading-in public bike operation system through researching on case study at home and abroad, and situation research in Naju city. In the 1st research, studied about the main problems showed at application cases of public bike system at do...
This is a study on operation system's application method for leading-in public bike operation system through researching on case study at home and abroad, and situation research in Naju city. In the 1st research, studied about the main problems showed at application cases of public bike system at domestic and overseas, such as using time, danger for be stolen and damaged. 2nd research focuses on necessarily of leading-in operation system to be used easily by city residents and travelers of Naju City which is the scheduled city for leading-in public bike system. 3rd research is on the basis of the result showed in 1st and 2nd research, supplied some problems' solving method for France Veblib System, such as lending and rental process using mobile, system operation process, communication process. Also, supplied the application method for problems showed at 1st and 2nd research and civil service proposal. The leading-in method study on public bike operation system was done through above research, also case study at home and abroad, situation study, and rental program module development, and this operation system is worked as an model operation system in Naju City. The future study of leading-in operation system will be more effective by means of summing up test running result.
This is a study on operation system's application method for leading-in public bike operation system through researching on case study at home and abroad, and situation research in Naju city. In the 1st research, studied about the main problems showed at application cases of public bike system at domestic and overseas, such as using time, danger for be stolen and damaged. 2nd research focuses on necessarily of leading-in operation system to be used easily by city residents and travelers of Naju City which is the scheduled city for leading-in public bike system. 3rd research is on the basis of the result showed in 1st and 2nd research, supplied some problems' solving method for France Veblib System, such as lending and rental process using mobile, system operation process, communication process. Also, supplied the application method for problems showed at 1st and 2nd research and civil service proposal. The leading-in method study on public bike operation system was done through above research, also case study at home and abroad, situation study, and rental program module development, and this operation system is worked as an model operation system in Naju City. The future study of leading-in operation system will be more effective by means of summing up test running resul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앞의 이론적 고찰결과를 통해 제안한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을 실제로 나주시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 개발에 적용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나주시를 대상지역으로 선택한 이유는 4대강인 영산강에 위치하고 있으며 공공자전거 적용에 최적의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사례연구 대상지로 선택하였으며 이를 통해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의 개발방향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을 위해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해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로서 나주시의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을 제안하고 공공디자인 운영시스템의 개발방향과 이의 적용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공공디자인 운영 시스템 개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공자전거 운영에 있어서 이용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전거거치대와 키오스크를 구성하고 있는 자전거 Station과 중앙 관제센터의 대여/반납 프로그램의 운영이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 중에서 모바일이 적용된 대여/반납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키오스크와 자전거 잠금 보관대로 이루어진 시스템은 해외 사례조사의 문제점(프랑스 밸리브(Velib) 시스템)과 같이 대여시간이 길어 이용자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표 7].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모바일과 키오스크를 같이 이용할 수 있는 운영시스템 모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 도입에 있어서 대여/반납 프로그램 개발 방법에 관해서만 진행하였다. 그러나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은 대여/반납 이외에도 자전거 수리센터, 이송차량 관리방안 등 통합적인 플랫폼의 개발이 중요하다.
공공자전거 대여 프로그램은 관리자가 조작이 간단하고 쉽게 자전거 사용 이력 생성, 수정 등을 관리할 수 있으며 고장이력 및 보수이력이 History DB형태로 저장되어 관리자의 Web Browser를 통해 관리 된다. 본 조사에서는 자전거 수리센터와 이송차량을 제외한 중앙관제센터와 자전거 Station 관리 프로그램 운영방법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였다. 운영 프로그램 개발을 앞 장에서 조사된 국내외 사례와 대상지역인 나주시의 현지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RFID 프로그램 개발업체인 ‘이니투스’와 공동으로 운영시스템 적용방법을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을 위해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해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로서 나주시의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을 제안하고 공공디자인 운영시스템의 개발방향과 이의 적용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공공디자인 운영 시스템 개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2차 조사에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 대상지인 나주시를 중심으로 인터뷰와 현지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는 총 3차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현지조사와 인터뷰 결과 나주시는 교통의 중심지로 자전거 전용도로와 자전거 테마파크 등 주변 여건과 주민들의 자전거 도입에 대한 의지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3차 조사에서는 1, 2차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공공자전거 운영프로그램 중에서 중요한 대여/반납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적용방법을 조사하였다. 먼저 대여/반납 프로세스는 프랑스 밸리브(Velib) 시스템의 문제점과 같이 대여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모바일 대여/반납 프로세스가 추가된 운영시스템의 적용방법과 시스템 운영절차, 통신절차의 모듈을 정리하였다.
기타 이용 중 예상되는 민원 처리 방법은 국내외 사례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참고하여 자전거 고장 및 파손 시 이용절차에 필요한 항목을 정리하였다.
나주시 자전거 코스에 대한 인터뷰는 나주시 자전거연합회, 동우회와 공동으로 진행하였으며 정확한 공공자전거 시스템 개발을 위해 나주시 자전거연합회 소속 자전거 선도 그룹이 직접 라이딩하며 적용방법을 제시하였다. 위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대상지인 나주시는 교통의 요충지이며 영산강 자전거 코스, 자전거 테마파크 등이 조성되어 있어 공공자전거시스템 도입의 시민의지가 높은 지역이다.
대상지의 공공자전거 도입을 위해서는 시청 관계자, 자전거 동호회, 시민을 중심으로 인터뷰와 현지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방법은 나주 영산강 자전거 축제, 현지 방문조사, 자전거 동호회 및 시민 등을 대상으로 인터뷰조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대여/반납 프로세스는 단말기, 키오스크, 모바일을 이용한 대여가 가능하도록 하여 대여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이외에도 시스템 운영에 있어서 미반납 시 주기적으로 SMS를 발송할 수 있도록 하였고 각 키오스크의 현재 현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자가 현황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고장과 분실 시 괸리자가 자전거 상태를 조회하여 대여하지 못하도록 하였으며 자전거와 거치대의 추가 시 시설물관리 인터페이스에서 시설물 정보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다[그림 9].
먼저 대여/반납 프로세스는 프랑스 밸리브(Velib) 시스템의 문제점과 같이 대여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모바일 대여/반납 프로세스가 추가된 운영시스템의 적용방법과 시스템 운영절차, 통신절차의 모듈을 정리하였다. 또한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나타난 도난과 파손 그리고 시민과 외부인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방법과 민원처리 방안에 대해서도 추가 정리하였다.
따라서 대여/반납 프로세스는 단말기, 키오스크, 모바일을 이용한 대여가 가능하도록 하여 대여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이외에도 시스템 운영에 있어서 미반납 시 주기적으로 SMS를 발송할 수 있도록 하였고 각 키오스크의 현재 현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자가 현황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고장과 분실 시 괸리자가 자전거 상태를 조회하여 대여하지 못하도록 하였으며 자전거와 거치대의 추가 시 시설물관리 인터페이스에서 시설물 정보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다[그림 9].
또한, 시스템의 통신절차는 대여/반납시간, 반납보관소, 프로그램의 내부적인 요소(자전거ID, 거치대ID, 보관소ID)에 관련된 정보를 중앙 운영시스템에 송신할 수 있으며 관리자는 이용현황(보관소별 실시간 현황), 대여목록 등의 통계자료를 볼 수 있으며 보관소와 자전거 관리를 위한 보관소 검색, 키오스크 관리, 자전거 이력조회, 관리이력 등록 등이 가능하도고 하였다. 또한 시스템 관리를 위해 자전거 코드, 거치대 코드, 상태 코드 등을 관리할 수 있고 SMS 송신의 통보와 문구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다[그림 10].
즉 카드를 통한 대여의 경우 자전거 단말기의 기능키의 대여를 누른 후 사전 등록된(회원등록 시)카드를 RF-리더기에 접촉시키면 자전거와 거치대 ROCK 장치의 잠김이 해제 된다. 또한, 모바일을 통한 대여 시에는 스테이션에서 모바일을 통해 WAP으로 접속후 대여 하고자 하는 자전거 거치대 번호를 입력하도록 하였다.
현지조사에서는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나주시의 지리적 특성과 인터뷰 조사를 진행하여 지역여건에 맞는 시스템 도입방안을 조사하였다. 마지막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 개발을 위해 사례조사와 현지조사 내용을 중심으로 대여/반납 프로그램의 적용방법을 정리하였다.
먼저 교통카드 소지자는 관련 홈페이지와 관공서, 그리고 자전거 Station에서 직접 등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전거 카드 소지자는 홈페이지와 Station 그리고 지정 은행에서 자전거 카드를 발급받도록 하였다. 비회원일 경우에는 키오스크와 휴대폰 인증을 통해 이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대상지역인 나주시의 여건을 고려하여 이용시간은 최초 2시간을 무료로 운행시간이 필요하다.
3차 조사에서는 1, 2차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공공자전거 운영프로그램 중에서 중요한 대여/반납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적용방법을 조사하였다. 먼저 대여/반납 프로세스는 프랑스 밸리브(Velib) 시스템의 문제점과 같이 대여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모바일 대여/반납 프로세스가 추가된 운영시스템의 적용방법과 시스템 운영절차, 통신절차의 모듈을 정리하였다. 또한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나타난 도난과 파손 그리고 시민과 외부인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방법과 민원처리 방안에 대해서도 추가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자전거 통합운영시스템 도입을 위해 다음과 같이 3분야로 나누어 조사를 진행하였다. 사례 조사에서는 국내외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과 구성요소에 대한 사례조사를 진행하였다.
앞의 이론적 고찰결과를 통해 제안한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을 실제로 나주시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 개발에 적용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나주시를 대상지역으로 선택한 이유는 4대강인 영산강에 위치하고 있으며 공공자전거 적용에 최적의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사례연구 대상지로 선택하였으며 이를 통해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의 개발방향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운영 프로그램 개발을 앞 장에서 조사된 국내외 사례와 대상지역인 나주시의 현지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RFID 프로그램 개발업체인 ‘이니투스’와 공동으로 운영시스템 적용방법을 연구하였다.
이용방법에 대한 관리는 교통카드, 자전거 카드 소지자와 비회원으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표 10].
대상지의 공공자전거 도입을 위해서는 시청 관계자, 자전거 동호회, 시민을 중심으로 인터뷰와 현지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방법은 나주 영산강 자전거 축제, 현지 방문조사, 자전거 동호회 및 시민 등을 대상으로 인터뷰조사를 진행하였다.
사례 조사에서는 국내외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과 구성요소에 대한 사례조사를 진행하였다. 현지조사에서는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나주시의 지리적 특성과 인터뷰 조사를 진행하여 지역여건에 맞는 시스템 도입방안을 조사하였다. 마지막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 개발을 위해 사례조사와 현지조사 내용을 중심으로 대여/반납 프로그램의 적용방법을 정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상 지역은 인구밀도가 낮고 고령인구가 많지만 서남권의 교통 요충지이며 4대강인 영산강이 있고 공공자전거 도입에 있어 지리적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주변지역에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 테마공원 등 주민들의 자전거 도입에 대한 의지가 있는 지역이다.
본 연구는 공공자전거 통합운영시스템 도입을 위해 다음과 같이 3분야로 나누어 조사를 진행하였다. 사례 조사에서는 국내외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과 구성요소에 대한 사례조사를 진행하였다. 현지조사에서는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나주시의 지리적 특성과 인터뷰 조사를 진행하여 지역여건에 맞는 시스템 도입방안을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1차 조사에서는 국내외 공공자전거 시스템 사례조사 결과 자전거 거치대는 보통 Post 방식과 Fence 방식이 대부분이고 자전거의 Rock방식은 슬라이드 방식이 대체적으로 많았다. 또한 이용시간은 최소 30분~2시간 무료이며, 스테이션에 따라 수요의 불균형이 심하므로 자전거를 재배분할 인력을 배치할 필요가 있고 도난과 파손위험의 대처 방법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2차 조사에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 대상지인 나주시를 중심으로 인터뷰와 현지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는 총 3차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현지조사와 인터뷰 결과 나주시는 교통의 중심지로 자전거 전용도로와 자전거 테마파크 등 주변 여건과 주민들의 자전거 도입에 대한 의지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자전거 이용시간은 시내 전 지역 이용이 가능하고 외각 지역의 관광이 가능하도록 최초 2시간을 무료로 이용방법이 적절하다.
후속연구
위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례조사, 현지조사, 그리고 대여/반납 프로그램의 모듈 개발을 통해 공공자전거의 운영시스템의 개발 방향 제안과 이를 적용한 사례 연구로서 향후 이 분야의 연구에 가이드라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은 대여/반납 이외에도 자전거 수리센터, 이송차량 관리방안 등 통합적인 플랫폼의 개발이 중요하다. 이외에도 공공자전거 디자인과 부품개발, 홍보와 교육방법, 지역 간 시스템 호환문제 등 공공자전거 도입과 적용에 있어서 앞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앞으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겠다.
국내에도 자전거의 사용 확대를 위해 도로 교통 시스템 및 공공자전거 시스템 보급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미 실시 중인 창원시을 비롯한 다수의 지자체들이 빠른 시일 내에 자전거 사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자전거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자전거의 보급을 확대하려는 국가들은 계속 증가 추세에 있으며, 에너지 및 건강에 관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고 향후 자전거 및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부가가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이란?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은 비접촉 무선 인식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이용한 프로그램으로 거치대 개별대여 방식 및 키오스크 중앙 대여 방식이 있으며 GPS 및 이동통신을 이용한 자전거 위치 추적이 가능하다.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공공자 전거 시스템은 프랑스 파리의 밸리브(Velib)시스템으로 2007년 7월 서비스를 시작하여 2009년 파리 시내에 약 1,451개의 보관소와 20,600여대의 공공자전거가 운영되고 있다.
국내 공공자전거 시스템으로 송파구는 2008년 3월 서비스를 시작한 결과 문제점으로 무엇이 있는가
송파구는 2008년 3월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스마트카드 방식(RFID 내장)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기존 일반 자전거를 적용하여 회원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 자전거에 도입된 시스템으로 자전거디자인의 완성도가 떨어지고 있으며 만 12세 이상의 사용이 불가능하다. 현재 3시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홍보부족으로 이용자 수가 적다. 마포구는 2008년 11월 공공자전거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월드컵 부근에 현재 60대가 운영중에 있다.
일반적인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구성은?
일반적인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구성은 자전거 Station과 중앙 관제센터 그리고 자전거 수리센터, 이송차량 관리 등으로 나눌 수 있다[그림 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