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배출량 산정방법에 따른 지자체 도로수송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비교
Comparison of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Road Transportation of Local Government by Calculation Methods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27 no.4, 2011년, pp.405 - 415  

김기동 (경희대학교 환경학 및 환경공학과) ,  고현기 (경희대학교 환경학 및 환경공학과) ,  이태정 (경희대학교 환경학 및 환경공학과) ,  김동술 (경희대학교 환경학 및 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road transportation by calculation methods (Tier 1, Teir 2, and Tier 3). Tier 1 based on 2006 IPCC guidelines default emission factor and amount of fuel consumption. The Tier 2 approach is the same as Tier 1 except that countr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이 산정방식은 차량별 배출계수가 차종과 연식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적용할 경우 큰 오차를 유발하는 문제점이 있다(Cheon, 2010).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교통 DB센터와 안양시청에서 측정한 실제 교통량 자료를 바탕으로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Tier 3과 관련한 배출량 산정식은 식(3)과 같다(Kim and Lee, 2009).

가설 설정

  • 안양시청에서 조사한 차종별 비율 및 국토해양부 자동차생활과에서 조사한 안양시의 차량등록대수를 바탕으로 차종별 분배작업을 수행하였다. 단, 고속국도에서는 택시 및 시내버스의 통행량이 거의 없으므로 운행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주행거리는 호계1동, 안양9동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 하지만 Non-CO2 배출계수는 국내에서 개발된 배출계수가 없으며, 또한 “2006년 IPCC 지침”에서도 유종별 및 차량별 배출계수가 부재하여 “1996년 IPCC 지침”에서 제시한 배출계수를 적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1988년 이후 삼원촉매 장치의 장착이 의무화되었기 때문에, 제작 자동차 배출허용기준을 만족해야 하는 자동차의 경우, 전 차량에 대해 삼원촉매장치가 부착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Korea Environment Corporation, 2010). Tier 2에 의한 배출량 산정은 식(2)와 같다(IPCC, 200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동배출원은 무엇을 배출하는가? 이동배출원은 지역적 대기오염에 원인이 되는 일산화탄소(CO), 비메탄계 휘발성유기화합물(NMVOCs), 이산화황(SO2), 미세먼지(PM)와 질소산화물(NOx)과같은 여러 다른 오염물질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료 연소에 의해 직접배출 온실가스에 해당하는 CO 2, CH4, N2O를 배출한다. 이동배출원 카테고리 중 도로수송은 승용차, 소형트럭과 같은 소형차량, 트랙터 트레일러, 버스와 같은 중형차량과 도로용 오토바이를 포함 하고 있다.
Tier 3를 두 가지 산정방식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Tier 3는 크게 두 가지 산정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실제 교통량에 입각하여 배출량을 산정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자동차의 총주행거리(VKT: vehicle kilometer travelled)를 이용하며, 실제 활동도 결과를 기초로 추정한 배출계수를 곱하여 배출량을 산정한다. 실측자료를 반영하기 때문에 시공간적 배출분배에 적합하고 차종별 연비기술을 반영시킨 가장 합리적 방법론이 다. 둘째는 일평균 주행거리에 입각하여 배출량을 산정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차량의 주행기록계를 바탕으로 광역단체단위의 차종별 일일평균주행거리를 산정한 후, 해당 지역의 자동차 등록대수를 고려하여 지역별로 할당하고, 배출계수를 적용하여 산정하는 방식이다. 현재 환경부에서는 두 번째 방식에 입각하여 차량에서 배출되는 각종 대기오염물질량을 산정 하고 있다 (Park et al., 2001). 하지만 이 산정방식은 차량별 배출계수가 차종과 연식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적용할 경우 큰 오차를 유발하는 문제점이 있다(Cheon, 2010).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교통 DB센터와 안양시청에서 측정한 실제 교통량 자료를 바탕으로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도로수송 부문의 배출량 산정은 어떻게 구분 하는가? 이 차량관련 집단은 여러 종류의 기상 또는 액상의 연료로 가동되며, 연료 연소에서 방출되는 배출량뿐만 아니라 촉매변환기와 관련된 배출량도 다루고 있다 (IPCC, 2006). 도로수송 부문의 배출량 산정은 크게 활동자료 (activity data)를 기준으로 연료소비량을 이용하는 방법과 주행거리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하고 있다 (IPCC, 2006). 일반적으로 IPCC (2006)에서는 이동배출원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할 때 CO2 배출량은 연료판매량을 이용하여 산정하며, CH4 와 N2O는 차종별, 도로종류별 주행거리를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Anyang-si (2009) 2009 Statistical Yearbook of Anyang. 

  2. Cheon, S.M. (2010) A study on the generated carbon dioxide amount estimation from road transportation part in Seoul, Department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The University of Seoul. 

  3. Gyeonggi-do Transportation DB Center (2010) Traffic volume in Anyang City, http://gtdb.gg.go.kr. 

  4. IPCC (2006) 200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5. Kheshgi, H.S., S.J. Smith, and J.A. Edmonds (2005) Emissions and atmospheric $CO_2$ stabilization: long-term limits and paths, Mitigation and Adaptation Strategies for Global Change, 10(2), 213-220. 

  6. Kim, D.S. (2009) Studies on the development of management plans for reducing emissions of greenhouse gases and ambient $PM_{10}$ in Anyang City, Kyonggi Regional Environmental Technology Development Center. 

  7. Kim, D.Y., Y.K. Kim, and J.S. Jo (2008) Development of GHGs emission inventory system for Gyeonggi-Do, Gyeonggi Research Institute. 

  8. Kim, J.G. and D.K. Lee (2009) Estimate greenhouse gas emissions emitted from road transportation by statistical yearbook of traffic volume, Eco Frontier Carbon Business Team. 

  9. Korea Environment Corporation (2010) Guidelines for local government greenhouse gas inventories. 

  10. Korea National Oil Corporation (2010) Amount of oil used, http://www.petronet.co.kr. 

  11. Motor Vehicle Emission Research Laboratory (2000) An investigation of greenhouse gas emission form automobiles,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 Research. 

  12. Park, S.K., S.D. Kim, and Y.I. Lee (2001) Comparative study on the methodology of motor vehicle emission calculation by using real-time traffic volume in the Kangnam-Gu,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9(4), 35-47. 

  13. Song, H.D., J.H. Hong, Y.S. Um, S.B. Lee, D.G. Kim, and J.S. Kim (2007)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emission factors for greenhouse gas ( $CO_2$ ) in cement industr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23(2), 158-16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