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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6, 2011년, pp.11 - 18
김수환 (인천부현동초등학교)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희섭 (인천부평초등학교) , 김현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suggest multiple intelligence-based strategies in CL(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with scratch an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it. First, we suggested multiple intelligence-based strategy for novice in programming education and apply it to CL education. N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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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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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이란? | 김수환 외(2010)는 여러학자들의 computational thinking과 computational literacy의 개념을 종합 정리하여 ‘CL이란 사물이나 문제를 정보적인 접근으로 이해하여 사물이나 문제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이를 재조합하여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14]. CL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놀이를 통한 활동[15], 교육용 로봇을 통한 방법, 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을 통한 방법[8][14][16] 등이 있다. | |
CL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미래 사회의 다양한 융합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 양성 방안으로 컴퓨터의 문제해결방법을 기반으로 한 Computational Literacy(이하 CL) 교육이 중요시되고 있으며[1][2][3], 국내에서도 CL교육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4][5]. CL교육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정보적인 접근을 활용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의사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기존의 컴퓨터과학교육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주로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영역에서 다루고 있다. 즉,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교육은 CL 교육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며, 모든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교육할 때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 |
computational literacy를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김수환 외(2010)는 여러학자들의 computational thinking과 computational literacy의 개념을 종합 정리하여 ‘CL이란 사물이나 문제를 정보적인 접근으로 이해하여 사물이나 문제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이를 재조합하여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14]. CL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놀이를 통한 활동[15], 교육용 로봇을 통한 방법, 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을 통한 방법[8][14][16]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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