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저소득층 온라인학습 만족도 및 변인별 만족도 차이 분석: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Analysis of satisfaction and effective variables in online learning for low-income students: Seoul U-learning system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5, 2013년, pp.59 - 68  

안미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박성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울시에서 저소득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행해오고 있는 온라인학습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에 따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저소득층 가정 학생 대상 온라인학습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저소득층 초등학생과 중학생 대상으로 웹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성실하게 응답한 285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학습 서비스 만족도에 대해 다소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만족도 하위영역을 자세히 살펴보면 온라인학습 지원 기능과 학습매니저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 학습 만족도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따른 만족도 차이 분석을 위해 학습자 인구배경학적 변인 및 학습자 개인적 특성변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인구배경학적 변인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들보다 만족도가 높았으며,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학습자 개인적 특성에서는 학업수준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만족도가 높았으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수준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들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저소득층 가정의 청소년 대상의 온라인학습서비스에서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저소득층 청소년의 특성과 환경을 배려한 온라인학습 콘텐츠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atisfaction and effective variables in online learning for low-income students. An Web-survey was conducted to measure its satisfaction and effectiveness. 285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tudy. T-test and ANOVA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 o...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온라인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에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져 왔는데, 특히 학습자 관련 인구배경학적 변인이나 학습자 개인적 특성이 온라인 학습에서 학업성취나 만족도 향상에 핵심적인 요인이라는 점을 부각되면서[15], 이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16][17][18].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학습 만족도 분석 이외에도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을 위해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도출된 인구배경학적 변인과 학습자 개인적 특성 변인을 중점적으로 그룹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인구배경학적 변인으로는 성별과 학교급이 나타났으며 개인적 특성으로는 주로 학업수준, 자기조절 학습능력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저소득층 학생들의 온라인 학습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성과 함께 각 영역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영향요인들을 분석해보았으며, 분석결과에 따른 제언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저소득층 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성별, 학교급)에 따라 온라인학습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소득층의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는 무엇이 있는가? 저소득층의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은 신체발달부진에서부터 저지능, 학업부진의 인지발달의 문제, 반사회적 행동, 우울, 불안과 같은 사회정서적 문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고 보고되고 있다[1][2][3]. 이와 같은 경제적 어려움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사회정서적인 영역보다 인지,학업 성취 영역에서 보다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4].
u-러닝 서비스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u-러닝 서비스는 크게 온라인학습 서비스와 창의력함양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온라인학습 서비스는 저소득층 가정의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개인별 학습수준에 맞는 학습교과목 및 특화학습 프로그램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저소득층의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은 아동 및 청소년에게 어떤 영역에서 두드러지는가? 저소득층의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은 신체발달부진에서부터 저지능, 학업부진의 인지발달의 문제, 반사회적 행동, 우울, 불안과 같은 사회정서적 문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고 보고되고 있다[1][2][3]. 이와 같은 경제적 어려움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사회정서적인 영역보다 인지,학업 성취 영역에서 보다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