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산술교육에서의 직관적 전개가 가지는 인간 교육적 의미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7 no.4, 2011년, pp.453 - 470  

유충현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ong-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ithmetic education is based not only on concept but also fundamentally on intuition. Pestalozzi understood time, a Kant's transcendental intuition, as numbers, a form of cognition, so that he considered intuition essential in arithmetic education. Pestalozzi and Herbart also recommended the intuit...

Keyword

참고문헌 (18)

  1. 강현영, 심성함양으로서의 수학교육,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7). 

  2. 박교식, 지난 50년간의 우리나라 초, 중, 고등학교 수학교육의 현상적 특정과 그 동인", 수학교육학논총, 대한수학교육학회(1996). 

  3. 이홍우. 知識의 構造와 敎科, 敎育科學社(1989). 

  4. 임재훈, 플라톤의 수학교육 철학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1998). 

  5. 한대희, 인간교육으로서의 수학교육,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0). 

  6. Carl J. Posy Kants philosophy of mathematics: modem essays / edited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1992). 

  7. Copleston, F., History of Philosophy, vol. 6, Newman Press(1961). 

  8. Dewey, J. Democracy and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New York: Macmillan(1916). 이홍우(飜譯.註釋)(1987). 民主主義와 敎育. 서울: 교육과학사. 

  9. Freudenthal, H.,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China lecture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1991). 

  10. Froebel, F. W. N., The Education of Man. Hailrnann(trans.), International Educational Series. New York and London: D. Appleton and Company(1826). 

  11. Harper, William, Kant on Space, Empirical Realism and the Foundations of Geometry, Topoi, Vol.3(1984). 

  12. Herbart, Johann Friedrich, Eckoff W. J(trans.), The Ideal of Pestalozzi, ABC of sense-perception, D. Appleton and company(1802) 

  13. Kant, Immanuel, Critique of Pure Reason, Kritik der reinen Vernunft. hg. von R. Schmidt. Hamburg(1787). 

  14. Kline, M., Mathematics and axiomatics, In The Conference Board of the Mathematical Sciences (Ed.), The role of axiomatics and problem solving in mathematics (pp. 57-62), Washington D. C., Ginn and Company(1966). 

  15. Melnick, A., Kant's Analogies of Experience, Chicago/Lond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1973). 

  16. Pestalozzi, H., Letters on Early Educations, addressed to J. P. Greaves Esq. London: Sherwood(1827), 김정환 역, 어머니들에게 보내는 편지, 서울:서원(1989). 

  17. Pestalozzi, H., Wie Gertrud lehrt ihre Kinder(1801), 김정환 역, Pestalozzi의 실천, 서울:젊은날(1991). 

  18. Oakeshott, M., "Learning and Teaching". in R. S. Peters(ed.), The Concept of Education. London: Routledge & Kegan paul(1967), pp. 156-176.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