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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행복에 관한 인식- Q 방법론적 접근 -
Percep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oward Happiness: A Q-Methodological Approach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2, 2011년, pp.178 - 189  

조계화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ype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perception toward happiness. Method: The Q-methodology, which provides a method of analyzing the subjectivity of each item, was used. The 34 selected Q-statements from each of 41 subjects were classified into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행복감은 어떠한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가? 학생들의 행복감은 지적능력, 경제적 수준, 혹은 외모와 같은 여러 가지 외적인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행복을 객관적 준거나 기준을 통해서 설명할 수는 없다(Diener, Suh, Lucas, & Smith, 1999). 이는 행복의 주관적인 지각 및 인식의 측면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행복이란? Argyle(2001)는 행복은 기쁨의 상태이거나 정적인 정서상태에 있고, 삶에서 만족감을 경험할 때라고 하여 주관적 안녕감과 행복감은 같은 의미로 해석된다. 지금까지 행복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에는 두 가지 접근이 있어 왔다.
간호대학생의 행복에 대한 인식유형을 통해 그들의 행복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 요인을 파악하고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간호교육적 방안을 모색한 본 연구의 한계점은? 따라서 향후 간호대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안에 행복 개념을 적용할 때에는 본 연구에서 도출된 4가지 유형의 특성을 참조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갖는 한계점은 연구대상자의 분포가 일개 대학에 국한된 점이다 따라서 추후 연구를 위해서는 첫째, 대상자를 확대한 반복 연구를 제안한다. 둘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복 측정도구 개발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김명소, 김혜원, 한영석, 임지영 (2003). 한국인의 행복한 삶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 일반, 22(2), 1-33. 

  2. 김명소, 임지영 (2003). 대학생의 바람직한 삶 구성요인 및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 분석: 남녀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8(1), 83-97. 

  3. 김미란 (2004). 미용 성형수술에 대한 전북지역 대학생들의 인지도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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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흥규 (1992). 주관성 연구를 위한 Q 방법론의 이해, 간호학논문집, 6(1),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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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영례 (2006). 자녀양육에서 어머니 플로우 경험의 탐색.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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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정범모 (1997). 인간의 자아실현. 서울: 나남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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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Flaming, D. (2001). Using phronesis instead of 'research-based practice' as the guiding light for nursing practice. Nursing Philosophy, 2, 251-258. 

  26. James, W. (1890). Principles of psychology. New York: Henry Holt. 

  27. Jo, K. H., An, G. J., & Sohn, K. C. (2011).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f suicidal ideation in Korean college students. Collegian, 18, 87-92. 

  28. Peterson, C., Park, N. S., & Seligman, M. E. P. (2005). Orientations to happiness and life satisfaction: The full life versus the empty life.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6, 25-41. 

  29. Seligman, M. E. P. (2002). Authentic happiness. New York, NY: Free Press. 

  30. Watson, J. (1985). Nursing: Human science and human care. a theory of nursing. Norwalk, Connecticut: Appleton-Century-Crof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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