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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2, 2011년, pp.178 - 189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ype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perception toward happiness. Method: The Q-methodology, which provides a method of analyzing the subjectivity of each item, was used. The 34 selected Q-statements from each of 41 subjects were classified into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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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행복감은 어떠한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가? | 학생들의 행복감은 지적능력, 경제적 수준, 혹은 외모와 같은 여러 가지 외적인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행복을 객관적 준거나 기준을 통해서 설명할 수는 없다(Diener, Suh, Lucas, & Smith, 1999). 이는 행복의 주관적인 지각 및 인식의 측면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 |
행복이란? | Argyle(2001)는 행복은 기쁨의 상태이거나 정적인 정서상태에 있고, 삶에서 만족감을 경험할 때라고 하여 주관적 안녕감과 행복감은 같은 의미로 해석된다. 지금까지 행복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에는 두 가지 접근이 있어 왔다. | |
간호대학생의 행복에 대한 인식유형을 통해 그들의 행복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 요인을 파악하고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간호교육적 방안을 모색한 본 연구의 한계점은? | 따라서 향후 간호대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안에 행복 개념을 적용할 때에는 본 연구에서 도출된 4가지 유형의 특성을 참조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갖는 한계점은 연구대상자의 분포가 일개 대학에 국한된 점이다 따라서 추후 연구를 위해서는 첫째, 대상자를 확대한 반복 연구를 제안한다. 둘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복 측정도구 개발을 제안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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