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2, 2011년, pp.246 - 256
Purpose: With the decrease in available clinical sites, a decrease in adequately prepared clinical faculty, and demand to prepare health care students to begin work, we need alternative methods to teach clinical skills for health care professionals. The use of simulation as an educational process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 간호교육의 목적이 대상자의 질병예방과 건강유지 및 증진을 도울 수 있도록 이론과 술기 및 태도를 습득한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임을 고려할 때 이론과 실습교육의 병행은 필수적이다(이선옥, 엄미란, 이주희, 2007; 양진주, 2008). 간호학 실습교육은 기초간호과학, 건강사정, 기본간호학 등의 교과목에서 대학의 실습실을 이용해 시행되는 교내실습교육과 병원이나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교육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 |
최근 간호계에서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교육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실습교육을 주목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최근 간호계에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교육을 보완하는 방안으로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실습교육이 화두로 떠오르며 주목받고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해마다 간호교육기관이 늘어 나지만 실습병원은 턱없이 부족하여 실습기관 확보가 어렵기 때문이다. 급증하는 간호교육기관의 질 관리를 위해 한국간호 평가원은 교과과정 및 교육여건과 교육활동에 대한 최소기준을 설정 및 제시하고 이를 기초로 주기적인 인증평가를 실시 하고 있다. | |
인증평가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 급증하는 간호교육기관의 질 관리를 위해 한국간호 평가원은 교과과정 및 교육여건과 교육활동에 대한 최소기준을 설정 및 제시하고 이를 기초로 주기적인 인증평가를 실시 하고 있다. 인증평가의 목적은 양질의 간호인력 양성을 위한 사회적 책무성 제고,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 도모, 간호교육기관 스스로 교육여건과 교육프로그램을 개선하도록 유도하고 지원하기 위함(한국간호평가원, 2010)이다. 그러므로 인증평가 과정에서 간호교육기관마다 어려운 실습여건을 어떻게 해결하며 교육을 진행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점검을 통해 질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
김윤희, 장금성 (2011). 시뮬레이션기반 심폐응급간호교육이 신규간호사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교육학회지, 41(2), 245-255.
대한간호협회 (2011). 간호교육제도현황 웹사이트: http://koreanurse.or.kr/notice/notice031.asp
백지윤 (2006).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사의 전문심장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송지호 (2011, 5월).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의 방향, 한국간호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서울.
정승은, 이순희 (2010). 간호대학생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경험, 질적연구, 11(1), 50-59.
한국간호평가원(2009). 2주기 간호교육 인증평가의 방향, 서울
한국간호평가원(2010). 2주기 간호교육 인증평가 방안. 서울.
Alinier, G., Hunt, B., Gordon, R., & Harwood, C. (2006). Effectiveness of intermediate-fidelity simulation training technology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4(3), 359-369.
Anderson, J. M., Murphy, A. A., Boyle, K. B., Yaeger, K. A., & Halamek, L. P. (2006). Simulating extracorporeal membrane oxygenation emergencies to improve human performance. Part II: assessment of technical and behavioral skills. Simulation in Healthcare. 1(4), 228-232.
Birch, L., Jones, N., Doyle, P. M., Green, P., McLaughlin, A., Champney, C., Williams, D., Gibbon, K., & Taylor, K. (2007). Nurse Educator, 27(8), 915-22
Bremner, M. N., Aduddell, K., Bennett, D. N., & VanGeest, J. B. (2006).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ors: best practices with nov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31(4), 170-174.
Cant, R. P., & Cooper, S. J. (2010).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1), 3-15.
Cooper, J. B., & Taqueti, V. R. (2004). A brief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mannequin simulators for clinical education and training. Quality & Safety in Health Care, 13(1), 11-18.
Durham, C. F., & Alden, K. R. (2008). Enhancing patient safety in nursing education through patient simulation. Retrieved May 1, 2011, from 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 (NCBI), U.S. Web site http://www.ncbi.nlm.nih.gov/bookshelf/br.fcgi?booknursehb&partch51.
Gibbons, S. W., Adamo, G., Padden, D., & Ricciard, R. (2002). Clinical evaluation in advanced practice nursing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health assess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5), 215-221.
Granneman, S., & Conn, V. S. (1996). An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competency-cased code blue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12(6), 283-288.
Harder, B. N. (2010). Use of simulation in teaching and learning in health sciences: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1), 23-28.
Issenberg, S, B., McGaghie, W, C., Petrusa, E, R., Lee Gordon, D., & Scalese, R, J. (2005), Features and uses of high-fidelity medical simulations that lead to effective learning: a BEME systematic review, Medical Teacher, 27(1), 10-28.
Kardong-Edgren, S., Lungstrom, N., & Bendel, R. (2009). VitalSim versus SimMan: a comparison of BSN student test scores, knowledge retention, and satisfac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5(3), e105-e111.
Larew, C., Lessans, S., Spunt, D., Foster, D., & Covington, B. G. (2006). Innovations in clinical simulation: Application of Benner's theory in an interactive patient care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7(1), 16-21.
Rivera, T. M., & Gavriel, S. (1995). How effectively do you function in a cardiac arrest? A creative program approach to code skill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6(5), 226-229.
Wadas, T. M. (1999). Role rehearsal: A mock code program. Dimensions of Critical care Nursing, 18(6), 36-3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