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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격려 언어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the Encouraging Language Model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0 no.1, 2011년, pp.39 - 56  

선영운 (광주교육대학교) ,  오익수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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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격려에 관한 선행 연구들로부터 격려의 방법에 대한 내용을 종합 정리하여 격려 언어의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이론적 근거로 하여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격려 언어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격려에 관한 선행 연구들로부터 격려의 방법에 대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다음 수집된 자료들의 내용을 분석하여 자료에 나타난 주요 개념에 따라 범주화하였다. 이를 통해 17개의 하위 범주를 도출하였다. 이후 하위 범주를 대상으로 다시 범주화를 시도하여 5개의 상위 범주를 도출하였다. 5개의 상위범주는 존재 자체로서 아동의 가치 인정, 아동의 자질 신뢰, 실수에 대한 합리적 사고, 아동의 행동에 대한 비평가적 피드백, 아동의 긍정적 감정 반영이다. 이 5개의 상위 범주를 격려 언어의 요소로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학급 상황별로 사용할 수 있는 격려 언어 모형을 예문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the elements of encouraging language from the literatures of encouragement and develop the encouraging language model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 achieve this, first of all, the literatures about the methods of encouragement were collected. And then th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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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형 구안의 전 과정에서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1인을 참여시켜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후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또 다른 2인을 추가 참여시켜 모형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사들이 다양한 교실 상황에서 격려 언어를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 언어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문헌 연구를 통해 격려 언어의 요소들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급 상황별로 격려 언어 표현의 예를 만들어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격려 언어의 모델로 제시하고자 한다.
  • 둘째, 도출된 요소는 격려에 관한 후속 연구에서 특히 격려의 적용에 있어서 그 이론적 근거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격려 언어 모형의 개발이었다. 모형 개발을 위해서는 개발의 이론적 근거로서 격려의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가 필요하였다.
  • 연구의 결과와 그 결과에 대한 논의에 근거하여 본 연구가 갖는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격려 언어의 요소와 관련하여 본 연구가 갖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 요소 도출 과정에서의 타당성을 기하기 위해 모든 과정에서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1인을 참여시켜 심도 있는 토론을 거쳤다. 또한 범주화 과정에서는 더욱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자와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1인과 함께 1차 범주화를 한 후, 아동상담심리 석사 과정에 있는 또 다른 2인에게 토론을 통한 2차 범주화를 요청하였다.
  • 우선 도출된 격려 언어의 요소에 대하여 각 요소별로 선행 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해보고자 한다. 첫 번째 요소인 ‘존재 자체로서 아동의 가치 인정’은 격려에 관한 여러 연구들이(Evan, 1997; 노안영, 2010, 재인용) 언급하고 있는 ‘격려의 의미’와 그 본질을 같이 한다.
  • 모형 개발의 취지는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격려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있었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상황별 예문 중심으로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에 초등학교의 학급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상황들을 선정하여,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격려 언어의 예문을 구안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사들이 다양한 교실 상황에서 격려 언어를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 언어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문헌 연구를 통해 격려 언어의 요소들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급 상황별로 격려 언어 표현의 예를 만들어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격려 언어의 모델로 제시하고자 한다.
  • 격려의 본질을 기반으로 한 유용한 격려 방법들을 제시하였으나 체계적인 정리로 보기는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격려 방법에 자료들을 수합하여 체계적 정리를 시도하였다. 그 정리의 결과가 바로 ‘격려 언어의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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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시적 발언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 Flanders(1970)는 교실상황에서 교사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크게 지시적 언어와 비지시적 언어로 분류하였다. 지시적 발언은 교사의 권위를 아동에게 표현하는 형태로 나타나며, 비지시적 발언은 교사의 아동 행동에 대한 존중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대체로 교사의 비지시적 언어형태는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발달 특성을 갖게 한다고 하였다(김선혜, 2007a, 재인용).
Flanders가 구분하는 교실상황에서 교사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무엇인가? Flanders(1970)는 교실상황에서 교사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크게 지시적 언어와 비지시적 언어로 분류하였다. 지시적 발언은 교사의 권위를 아동에게 표현하는 형태로 나타나며, 비지시적 발언은 교사의 아동 행동에 대한 존중으로 나타난다.
교사의 언어가 아동들에게 매우 큰 영향력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중에서도 특히 교사의 언어는 아동들에게 매우 큰 영향력을 갖는다. 교사에게 있어서 교육 활동을 이끌어가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 바로 언어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교사들은 교실 상황에서 매우 많은 양의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이는 아동들에게 의미 있는 자극 요인으로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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