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 현장의 많은 교사들이 사용하는 부정적인 언어, 일부 아동을 위한 칭찬언어를 대신하여 모든 아동을 위한 언어로서 활용 가능한 격려언어를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 외 논문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10가지의 격려의 원리와 그에 따른 예시안을 정리하였다. 격려의 원리로는 아동의 가치와 잠재력 인정하기, 노력 인정하기, 긍정적인 면 강조하기, 자신의 장점을 지각하도록 돕기, 실수를 너그럽게 대하기, 지각적 대안 사용하기, 자기격려 실천하기, 상대방을 수용하고 지지하기, 내적동기 유발하기, 사회적 유용성 강조하기가 있다. 교사의 격려언어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자가 맡고 있는 J초등학교 1학년 아동을 연구대상으로 약 10주간 교사의 격려언어를 적용한 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아동에게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때 측정도구로는 오익수(2009)가 개발한 교사보고형 초등학생 학교적응행동 평정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공분산분석을 하였다. 또한 교사의 관찰일지 및 아동의 글쓰기 자료를 수집하여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질적분석도 함께 하였다. 그 결과, 교사의 격려언어는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교 현장의 많은 교사들이 사용하는 부정적인 언어, 일부 아동을 위한 칭찬언어를 대신하여 모든 아동을 위한 언어로서 활용 가능한 격려언어를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 외 논문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10가지의 격려의 원리와 그에 따른 예시안을 정리하였다. 격려의 원리로는 아동의 가치와 잠재력 인정하기, 노력 인정하기, 긍정적인 면 강조하기, 자신의 장점을 지각하도록 돕기, 실수를 너그럽게 대하기, 지각적 대안 사용하기, 자기격려 실천하기, 상대방을 수용하고 지지하기, 내적동기 유발하기, 사회적 유용성 강조하기가 있다. 교사의 격려언어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자가 맡고 있는 J초등학교 1학년 아동을 연구대상으로 약 10주간 교사의 격려언어를 적용한 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아동에게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때 측정도구로는 오익수(2009)가 개발한 교사보고형 초등학생 학교적응행동 평정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공분산분석을 하였다. 또한 교사의 관찰일지 및 아동의 글쓰기 자료를 수집하여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질적분석도 함께 하였다. 그 결과, 교사의 격려언어는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cher's encouraging language on elementary student's adjustment to school life. To achieve this purpose, teacher's encouraging language were drawn from Adlerian literatures and ten principles of encouragement were established as the following: recognizing t...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cher's encouraging language on elementary student's adjustment to school life. To achieve this purpose, teacher's encouraging language were drawn from Adlerian literatures and ten principles of encouragement were established as the following: recognizing the student's values and potentials, putting an emphasis on student's positive sides, helping the student realize his or her own strength, tolerating student's mistakes, using perceptual alternatives, practicing self-encouragement, accepting and supporting opponents, stimulating internal motivations, and emphasizing social usefulness. Subjects were 34 1st graders at J elementary school in CheonNam. 17 subjects were assigned to experiment group and 17 subjects were assigned to control group. Teacher's encouraging language were applied to experiment group and teacher's usual languages were provided to control group for ten weeks. The quantitativ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behavior rating scale(Oh, 2009) and were analysed via ANCOVA. The qualitativ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observations and products of the subjects and were analysed via qualitative methods. The results showed that teacher's encouraging languag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student's adjustment to school life.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cher's encouraging language on elementary student's adjustment to school life. To achieve this purpose, teacher's encouraging language were drawn from Adlerian literatures and ten principles of encouragement were established as the following: recognizing the student's values and potentials, putting an emphasis on student's positive sides, helping the student realize his or her own strength, tolerating student's mistakes, using perceptual alternatives, practicing self-encouragement, accepting and supporting opponents, stimulating internal motivations, and emphasizing social usefulness. Subjects were 34 1st graders at J elementary school in CheonNam. 17 subjects were assigned to experiment group and 17 subjects were assigned to control group. Teacher's encouraging language were applied to experiment group and teacher's usual languages were provided to control group for ten weeks. The quantitativ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behavior rating scale(Oh, 2009) and were analysed via ANCOVA. The qualitativ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observations and products of the subjects and were analysed via qualitative methods. The results showed that teacher's encouraging languag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student's adjustment to school lif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강해련(2008)의 연구와 맥락을 같이 하면서, 보다 다양한 교실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격려반응을 새롭게 도출하고,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교사 보고식 평가를 중심으로 하는 양적 분석과 교사의 관찰일지, 아동의 글짓기 자료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하여 교사의 격려언어가 아동 의 학교생활적응에 효과가 있는지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실 상황에서 교사가 구사하는 격려언어를 아동에게 적용해 봄으로 써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해 몇 가지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이는 아동의 언어 적 반응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 다. 학교생활 및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었으며, 노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타인의 노력하는 모습을 인지하여 칭찬해 주 기도 하였다. 학교생활에 대한 즐거움을 표현 하고 새로운 것에 대해 도전하고자 하는 모습 을 통해 내적 동기가 성장하였다.
제안 방법
2010년 5월부터 7월까지 매월 1회, 40분의 수업시간 동안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을 녹화 또는 녹음하여, 의 10가지 격려의 원리 및 예시문에 부응하는 교사의 언어를 격려언어로 분류하였고, ‘좋아, 잘 했어, 훌륭해’와 같은 평가하는 말과 ‘최고, 제일, 매우’와 같은 최상급의 교사 언어는 칭찬언어로 분류하였다.
셋째,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 교실 상황에 활용 가능한 격려언어를 구체화하였다. 격려 의 원리로 아동의 가치와 잠재력 신뢰하기, 노력 인정하기, 긍정적인 면에 초점 맞추기, 자신의 장점 지각하기, 실수에 대해 너그럽게 수용하기, 지각적 대안(유머, 부탁, 권유 등) 사용하기, 자기격려 실천하기, 수용하고 지지 하기, 내적동기 유발하기, 사회적 유용성 강조 하기를 제안하였다. 이는 양미정(2008)이 초등 학교 2, 3, 6학년 교사를 대상으로 3년간 교실 대화 분석을 통해 도출한 13가지의 바람직한 교사 화법 원리와 유사한 점이 발견된다.
교사의 격려언어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교사 보고형 척도를 통하여 확인하였는데, 학교생활적응의 모습이 아동의 일상생활 속에서 어떻게 나타 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2010년 5월부터 10 월까지 실험집단 아동의 수업시간, 쉬는 시간, 점심시간 등 학교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언어 반응을 수집하고, 또한 일기, 보고서, 글짓기 등 글쓰기 자료를 통해 사례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공통된 반응끼리 묶어 개념화 하였는데 그 결과는 과 같다.
교사의 격려언어가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 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검 사 통제집단 설계를 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모두 동일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 으며, 실험집단은 교사의 격려언어를 중심으 로 아동과 상호작용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 런 처지를 하지 않았다.
셋째,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 교실 상황에 활용 가능한 격려언어를 구체화하였다. 격려 의 원리로 아동의 가치와 잠재력 신뢰하기, 노력 인정하기, 긍정적인 면에 초점 맞추기, 자신의 장점 지각하기, 실수에 대해 너그럽게 수용하기, 지각적 대안(유머, 부탁, 권유 등) 사용하기, 자기격려 실천하기, 수용하고 지지 하기, 내적동기 유발하기, 사회적 유용성 강조 하기를 제안하였다.
교사의 격려언어가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 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검 사 통제집단 설계를 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모두 동일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 으며, 실험집단은 교사의 격려언어를 중심으 로 아동과 상호작용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 런 처지를 하지 않았다. 또한 실험집단에서의 실험처지는 가능한 한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 한 학급 경영(예: 토큰 강화)에서 벗어나도록 사전 계획을 세워 아동이 스티커, 사탕, 칭찬 등의 외적 보상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였으 며, 연구자는 부정적인 언어의 사용을 되도록 줄이고 칭찬언어보다는 아동 전체 및 개개인 을 대상으로 한 격려적인 언어를 통해 아동과 상호작용을 하도록 노력하였다.
실험집단의 교사가 격려언어를 충분히 사용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연구 기간 동안 실 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교사가 사용한 격려언어의 빈도를 분석하였다. 2010년 5월부터 7월까지 매월 1회, 40분의 수업시간 동안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을 녹화 또는 녹음하여, 의 10가지 격려의 원리 및 예시문에 부응하는 교사의 언어를 격려언어로 분류하였고, ‘좋아, 잘 했어, 훌륭해’와 같은 평가하는 말과 ‘최고, 제일, 매우’와 같은 최상급의 교사 언어는 칭찬언어로 분류하였다.
교사보고형 학교적응행동 평정척도의 사전 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 점수 에 대한 공분산 분석(ANCOVA)을 하였다. 이 러한 양적 분석을 보완하기 위해 교사의 관찰 일지, 아동의 글쓰기 자료 등의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남도 J초등학교 1학년 아동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은 학급 남학생 11명, 여학생 6명을 실험집단 (17명)으로 하고 동료교사의 학급 남학생 10명, 여학생 7명을 통제집단(17명)으로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교사보고형 학교적응행동 평정척도의 사전 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 점수 에 대한 공분산 분석(ANCOVA)을 하였다. 이 러한 양적 분석을 보완하기 위해 교사의 관찰 일지, 아동의 글쓰기 자료 등의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 여 오익수(2009)가 개발한 교사 보고형 학교적 응행동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친사회 적/사회적 관심, 수업/학업, 교우관계, 교사관 계, 기타 요인의 하위 요인이 있으며, 총 45문 항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둘째, 격려언어는 초등학교 아동에게 내적 자원과 용기를 촉진시켰다. 이는 아동의 언어 적 반응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 다.
<표 8>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아동은 사회적 관심을 표출하였으며, 긍정적인 생활태도를 형성하고 노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스스로 노력하려는 모습을 보였고, 또한 자기격려를 실천하기도 하였다. 또한 모든 일에 자신감 있는 태도로 적극 참여하고 내적인 동기가 유 발되어 학교 활동 전반에 걸쳐 즐거운 태도와 자율적인 태도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한 교사의 격려언어를 경험한 아동들은 또래 간에 상호 격려하는 언어를 자주 사용하기도 하였다.
53)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가 통 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인지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을 하였는데(), 그 결과 학 교생활적응 점수에 대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 43.96, p과 같고, 각 하위 영역별로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는 과 같다.
6%가 그 이유로 교사의 부정적인 언어를 들었다. 이처럼 교사의 긍정적인 언어가 아동 의 학교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때, 본 연구자가 제안한 격려언어는 김선혜 (2006)와 양미정(2008)이 지적한 바와 같이, 지나친 우월감과 열등감을 불러일으키는 칭찬언어의 한계를 극복하고 모든 아동에게 적용 가능한 긍정적인 언어로서 그 교육적 의미가 크며 그에 따른 격려언어의 예시안을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겠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의 격려언어가 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으로 피드백해 줌으로써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생활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강해련(2008), 김애 진(2010)의 연구결과와 그 맥을 같이 하는 것 으로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격려언어가 중요함 을 나타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격려의 원리에는 무엇이 있는가?
국내 외 논문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10가지의 격려의 원리와 그에 따른 예시안을 정리하였다. 격려의 원리로는 아동의 가치와 잠재력 인정하기, 노력 인정하기, 긍정적인 면 강조하기, 자신의 장점을 지각하도록 돕기, 실수를 너그럽게 대하기, 지각적 대안 사용하기, 자기격려 실천하기, 상대방을 수용하고 지지하기, 내적동기 유발하기, 사회적 유용성 강조하기가 있다. 교사의 격려언어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자가 맡고 있는 J초등학교 1학년 아동을 연구대상으로 약 10주간 교사의 격려언어를 적용한 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아동에게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교실 환경에서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 가운데 가장 광범위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교실 환경에서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 가운데 가장 광범위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담임교사의 언어이다. Flanders(1970)에 의하면 교실수업에서 전체 수 업의 65%가 교사와 아동이 말을 하고 있고 그 가운데 70%는 교사가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사의 언어는 아동들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심리적 환경인 이유에 대해 Flanders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교실 환경에서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 가운데 가장 광범위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담임교사의 언어이다. Flanders(1970)에 의하면 교실수업에서 전체 수 업의 65%가 교사와 아동이 말을 하고 있고 그 가운데 70%는 교사가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의 언어는 아동들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심리적 환경이다(김선혜, 200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