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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품질경영시스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Business Performance by the Defense Quality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3, 2011년, pp.444 - 460  

노재용 (서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6시그마) ,  이상복 (서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6시그마)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tudy on the Influence of Business Performance by the Defense Quality Management System(DQMS). In this paper, we establish the 7 hypothesis which is as following that Motivation of DQMS certificate and CEO leadership of DQMS certificate will affect the DQMS, DQMS will affect on Quality performanc...

주제어

참고문헌 (31)

  1. 강병환(2004), "제조업체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의 운용분석과 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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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병환(2004)은 제조업체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의 운용분석과 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연구에서, 요구사항의 23개 중항목이 현실에 적용되는 것을 정량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품질경영시스템 관리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국방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의 수행도는 품질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며, 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은 품질시스템, 경영자 책임, 자원관리, 제품실현과 측정, 분석 및 개선에 관한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의 5대 항목에 포함된 23개의 중항목에 관한 이 행수준을 의미한다. (연찬호,2002; 강병환,2004; 박동화,2006; 허 순영고현우,2007).

  2. 강성(2002), "ISO 900 인증유형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1권, 제1호, pp.21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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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성(2002)은 ISO 9000 인증유형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인증동기와 인증규격을 포함한 인증유형을 외생변수로, 품질경영활동 수행정도를 매개변수로, 기업성과를 내생변수로 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국방품질경영시스템의 적합한 활동과 지속적인 개선 활동은 품질수준 향상 수리 및 재작업 감소 공정 품질수준 향상, 품질실패비용 감소, 구매품질 향상으로 품질 성과가 높아질 수 있다(전웅수,2002, 강성,2002; 윤재홍•김진국,2004; 손성진,2006; 허순영&고현우,2007; H.Kaynak,2003).

  3. 권봉기, 윤원영, 김호균(2006), "ISO 9001:2000 품질 경영시스템 인증 도입효과 분석", 한국품질경영학회지 제34권, 2호, pp.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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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봉기 외(2006)는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이 불량비용 및 재고비용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나 인증취득 후 프로세스 성과에 대한 모니터링의 주기 및 방법의 미숙지와 목표설정 기준 미흡 등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4. 김인호 . 구태용 . 최걸성(2007), "중소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30, No.1, pp.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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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인호 외(2007)는 ISO 9000 인증을 획득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인증 동기 및 실익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인증 도입은 제품의 경쟁력 확보, 품질시스템의 단기적 기업의 실리목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혔다.

  5. 김판규, 이동욱(2008), "국방품질경영시스템 도입실태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산업경영 제41집, 경남대학교, pp.151-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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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인증취득에 의하여 나타난 효과로서는 기업의 신뢰도 향상, 의식변화 등 경영에 도움(우흥제 외, 2001, 김판규, 2008)과 사용자 불만이 감소하는 품질향상 효과(이상진, 2007)가 있다.

    그러나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요구서의 이해 부족과 운영의 어려움이 있고 인증심사가 까다롭다는 지적(김판규, 2008) 등이 있다.

  6. 노재용(2009),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인증효과 및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334-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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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증동기는 국방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며, 최고경영자의 지시와 의지, 경쟁사에서 취득하여 자사 경쟁력 향상, 회사 업무발전, 대외 홍보 및 이미지 개선, 고객요구 충족, 입찰시 잇점은 인증동기의 주요한 요소들이다(우흥제 외,2001; 박동화,2006; 노 재용•이상복,2009).

  7. 박동화(2006),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이행실태와 인증획득에 따른 경영성과 실증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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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동화(2006)는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인증동기를 최고경영자의 지시, 기업과 제품의 인지도 향상, 시스템 구축개선, 경쟁사의 취득, 품질경영의 개선, 품질경쟁력 향상, 수출 및 고객요구, 정부 품보활동 축소 및 입찰시 잇점 항목으로 측정한 결과 동기의 항목간에 관련성 및 방향성이 존재하며, 인지도가 향상될수록 조직의 경력이 향상되고 품질시스템의 구축개선의 동기는 경영 개선, 경쟁력 향상, 및 고객요구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인증동기는 국방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며, 최고경영자의 지시와 의지, 경쟁사에서 취득하여 자사 경쟁력 향상, 회사 업무발전, 대외 홍보 및 이미지 개선, 고객요구 충족, 입찰시 잇점은 인증동기의 주요한 요소들이다(우흥제 외,2001; 박동화,2006; 노 재용•이상복,2009).

    국방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의 수행도는 품질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며, 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은 품질시스템, 경영자 책임, 자원관리, 제품실현과 측정, 분석 및 개선에 관한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의 5대 항목에 포함된 23개의 중항목에 관한 이 행수준을 의미한다. (연찬호,2002; 강병환,2004; 박동화,2006; 허 순영고현우,2007).

  8. 배병렬(2009), AMOS 17.0 구조방정식모델링 - 원리와 실제(제2판), 청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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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준화 요인부하량 값은 0.5 이상(Anderson & Gerbing, 1988), 평균분산추출지수(AVE) 값도 0.5 이상(배병렬, 2009), 구성개념신뢰도(CR) 0.6 이상(Bagozzi, et al., 1991)으로서〈표 9>와 같이 나타나 집중타당성이 확보되었다.

  9. 손성진(2006), "QM 지향성과 기업문화의 적합도가 QM활동의 이행수준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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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성진(2006)은 기업이 적극적인 품질경영을 지향하면 품질경영활동의 이행수준이 높아지고, 이는 경영성과의 개선으로 연계되어 비재무성과 개선가 됨으로 재무성과가 향상됨을 규명하였다.

    CEO 리더십은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며, CEO의 조직의 가치와 비전제시, 품질향상 중시, 변화관리 증력 중시, 자원지원, 성과향상에 대한 확신은 CEO 리더십의 중요한 요소이다(전웅수,2002; 손성진,2006).

    국방품질경영시스템의 적합한 활동과 지속적인 개선 활동은 품질수준 향상 수리 및 재작업 감소 공정 품질수준 향상, 품질실패비용 감소, 구매품질 향상으로 품질 성과가 높아질 수 있다(전웅수,2002, 강성,2002; 윤재홍•김진국,2004; 손성진,2006; 허순영&고현우,2007; H.Kaynak,2003).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조직에서 품질성과는 재무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Juran, 1993; 손성진,2006).

    국방품질경 영 시 스템 조직 에서 고객성 과는 재무성 과에 영향을 미친다(Ghobadian, et al., 1998; Juran, 1993;손성진,2006).

  10. 연찬호(2002),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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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찬호(2002)는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을 독립변수로, 경영성과를 종속변수로 하고 생산관리 목표를 매개변수로 한 모형을 이용하였다.

    국방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의 수행도는 품질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며, 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은 품질시스템, 경영자 책임, 자원관리, 제품실현과 측정, 분석 및 개선에 관한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의 5대 항목에 포함된 23개의 중항목에 관한 이 행수준을 의미한다. (연찬호,2002; 강병환,2004; 박동화,2006; 허 순영고현우,2007).

  11. 우흥제, 서익원, 이달천, 양경우(2001),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인증심사 결과 및 효과분석", 국방품질관리소 보고서(DQAA-01-669-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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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인증취득에 의하여 나타난 효과로서는 기업의 신뢰도 향상, 의식변화 등 경영에 도움(우흥제 외, 2001, 김판규, 2008)과 사용자 불만이 감소하는 품질향상 효과(이상진, 2007)가 있다.

    인증동기는 국방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며, 최고경영자의 지시와 의지, 경쟁사에서 취득하여 자사 경쟁력 향상, 회사 업무발전, 대외 홍보 및 이미지 개선, 고객요구 충족, 입찰시 잇점은 인증동기의 주요한 요소들이다(우흥제 외,2001; 박동화,2006; 노 재용•이상복,2009).

  12. 윤재홍.김진국(2004), "품질경영시스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생산성관리학회지, 제4권, 제3호, pp.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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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재홍과 김진국(2004)은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성요소간 관계연구에서 최고경영자는 제품/프로세스 설계와 제품실현에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품질 경영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하부구조로서의 품질정보 시스템과 구성원의 참가 및 교육훈련에는 영향이 미치고 있다고 하였다.

    윤재홍과 김진국(2004)은 ISO 9000 인증 제조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기 위하여 , 품질경영시스템에서의 최고경영자의 역할, 품질정보, 인적자원, 제품실현 및 경영성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윤재홍과 김진국(2004)은 품질성과와 비품질성과로 분류하였으며, 품질성과에 대하여 불량수준, 재작업, 보증비용 감소 등으로 측정하였다.

    윤재홍과 김진국(2004)은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성요소와 관계분석에서, 최고경영자를 독립변수로 하여 품질정보 시스템 인적자원 및 제품실현을 매개변수로 하고 기업성과를 종속변수로 한 모형으로 연구하였다.

    국방품질경영시스템의 적합한 활동과 지속적인 개선 활동은 품질수준 향상 수리 및 재작업 감소 공정 품질수준 향상, 품질실패비용 감소, 구매품질 향상으로 품질 성과가 높아질 수 있다(전웅수,2002, 강성,2002; 윤재홍•김진국,2004; 손성진,2006; 허순영&고현우,2007; H.Kaynak,2003).

  13. 이군희(2006), "ISO 9000/14000 인증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지 제34권, 2호, pp. 98-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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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군희(2006)는 ISO 9000 인증신청의 가장 큰 목적은 품질개선이며 다음으로 회사의 이미지 개선, 마켓팅 활용 순이고, 인증획득의 효과는 내부절차의 개선과 품질개선으로 이익, 비용절감, 환경개선, 시장점유율 등의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14. 이상진, 박용수(2007), "국방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제도의 효과", 한국품질경영학회지 제35권, 3호, pp. 10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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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인증취득에 의하여 나타난 효과로서는 기업의 신뢰도 향상, 의식변화 등 경영에 도움(우흥제 외, 2001, 김판규, 2008)과 사용자 불만이 감소하는 품질향상 효과(이상진, 2007)가 있다.

    이상진(2007)은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인증 후 사용자 불만 발생정도를 연구한 결과, 국방품질인증을 받은 경우, ISO 인증만을 받은 경우보다 사용자불만 발생이 낮게 나타났고 납품 품목과 대비하여 사용자불만 발생비율도 낮게 나타나므로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이 사용자불만 감소에 더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15. 이재관(2004), "ISO 인증 중소기업의 사후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지 제32권, 4호, pp. 7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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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관(2004)은 중소기업 사후관리 심사의 실증적 연구결과, 개정된 품질경영시스템 규격으로 전환한 기업에서 시스템 준수도, 품질도구 사용빈도 등이 우수하게 나타났고 이 행 기간 경과에 따라 교육훈련과 시스템 요인은 감소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16. 전웅수(2002), "품질경영 성과와 성과측정시스템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회계정보학회, 제22권, 제2호, pp.203-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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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웅수(2002)는 품질경영의 성과와 성과측정시스템의 관계에 대한 연구결과, 품질경영이 제대로 기능발휘하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긍정적인 인식과 전폭적인 지원이 요구되며, 종업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권한부여, 팀워크 중심의 업무수행 등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전웅수(2002)는 품질경영, 기업성과 및 성과측정시스템 관계에 대한 연구에서 품질경영 실행을 독립변수로, 내적성과, 외적성과 및 재무적 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성과측정시스템을 조절변수로 한 모형을 이용하였다.

    CEO 리더십은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며, CEO의 조직의 가치와 비전제시, 품질향상 중시, 변화관리 증력 중시, 자원지원, 성과향상에 대한 확신은 CEO 리더십의 중요한 요소이다(전웅수,2002; 손성진,2006).

    국방품질경영시스템의 적합한 활동과 지속적인 개선 활동은 품질수준 향상 수리 및 재작업 감소 공정 품질수준 향상, 품질실패비용 감소, 구매품질 향상으로 품질 성과가 높아질 수 있다(전웅수,2002, 강성,2002; 윤재홍•김진국,2004; 손성진,2006; 허순영&고현우,2007; H.Kaynak,2003).

  17. 진임근(2004), "품질인증 정착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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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임근(2004)은 품질경쟁력 강화, 품질경영 표준의 수립 등의 인증동기가 기업의 재무적 성과 및 고객만족도와 같은 비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연구하였으며, 인증자체는 기업경쟁력 강화수단으로 활용가치가 낮은 실정에 있다고 하였다.

  18. 허순영.고현우(2007), "경영시스템의 품질경쟁력 평가모형 연구", 생산성논집, 제21권, 제4호, pp.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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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순영과 고현우(2007)는 ISO 9001 인증기업의 품질경쟁력 연구에서, 품질경영 활동요인을 ISO 9001 요구사항의 품질경영시스템, 경영자 책임, 자원관리, 제품실현, 측정, 분석 및 개선 5개 항목에 속한 23개 중항목에 대하여 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을 평가하였다.

    허순영과 고현우(2007)는 불량률, 제품성능, A/S 또는 재처리비용 등의 품질성과 항목을 비재무적인 품질 경영성과에 포함시켜 연구하였다.

    국방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의 수행도는 품질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며, 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은 품질시스템, 경영자 책임, 자원관리, 제품실현과 측정, 분석 및 개선에 관한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의 5대 항목에 포함된 23개의 중항목에 관한 이 행수준을 의미한다. (연찬호,2002; 강병환,2004; 박동화,2006; 허 순영고현우,2007).

    국방품질경영시스템의 적합한 활동과 지속적인 개선 활동은 품질수준 향상 수리 및 재작업 감소 공정 품질수준 향상, 품질실패비용 감소, 구매품질 향상으로 품질 성과가 높아질 수 있다(전웅수,2002, 강성,2002; 윤재홍•김진국,2004; 손성진,2006; 허순영&고현우,2007; H.Kaynak,2003).

  19. Anderson, J. C. & D. W. Gerbing(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41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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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준화 요인부하량 값은 0.5 이상(Anderson & Gerbing, 1988), 평균분산추출지수(AVE) 값도 0.5 이상(배병렬, 2009), 구성개념신뢰도(CR) 0.6 이상(Bagozzi, et al., 1991)으로서〈표 9>와 같이 나타나 집중타당성이 확보되었다.

  20. Bagozzi, R. P. & Y. Yi(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1, pp.7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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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8>에서 乂2의 p값은 통계적으로 유의하므로 기각되어야 하지만 x2/df(Q) 비율이 1.67로 나타나 허용 기준 2이하(Byrne, 1989)를 충족하고 있고 RMSEA도 기준을 충족하고 있어 모형적합지수는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화 요인부하량 값은 0.5 이상(Anderson & Gerbing, 1988), 평균분산추출지수(AVE) 값도 0.5 이상(배병렬, 2009), 구성개념신뢰도(CR) 0.6 이상(Bagozzi, et al., 1991)으로서〈표 9>와 같이 나타나 집중타당성이 확보되었다.

  21. Chinho Lin, Wing S., Christian N. Madu, Chu-Hua Kuei, Pei Pei Yu(2005),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supply chain quality 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96, pp.355-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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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Chinho Lin, et al.(2005)은 대만과 홍콩의 협력업체 경험적 데이터를 이용한 품질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의 구조모형에서 품질경영 활동변수를 최고 경영자 리더십, 훈련, 제품 설계, 협력업체 품질관리, 프로세스 관리, 품질데이터 기록, 종업원관계, 고객관계 및 벤치마킹 학습의 9개로 구성하여 공급업체 참여와 선정을 매개변수로 하여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22. Deming, W. E.(1986), "Out of crisis", MIT(Cambridge : center for advanced engineering study,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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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ming(1986)은 품질경영에 있어서 오류의 15%는 작업자의 책임이고 나머지 85%는 품질경영시스템을 잘못 구축한 경영자의 책임이라고 하면서 최고경영자의 품질역할을 강조하였다.

  23. Feigenbaum, A. V.,(1988), Total quality control, 3rd edition, New York ; Ma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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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uran(1989)은 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공에 가장 결정적인 장애물은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부재에 있다고 하였고, Feigenbaum(1988)은 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공을 위하여 궁극적으로 경영자의 리더십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24. Ghobadian, A., Gallear, D., Woo, H. & Lie, J.(1998), "Total Quality Management-Impact, Introduction and Integration Strategies", The Chartered Institute of Management Accounta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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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hobadian, et al.(1998)은 품질개선의 내부적인 효과와 고객만족에 의한 기업가치 증대 등 외부적인 효과간의 인과관계를 제시하였다.

    국방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의 수행도는 고객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며, 국방품질경영시스템의 적합한 활동과 지속적인 개선 활동은 사용자불만건수 감소, 고객만족도 증가, 고객과 의사소통 원활, 고객과 협력관계 향상, 납기준수율 향상으로 고객성과가 높아지게 될 것이다(Ghobadian, et al., 1998; Tamimi, et al.; 1995).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조직에서 품질성과는 고객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Ghobadian, et al., 1998 ).

    국방품질경 영 시 스템 조직 에서 고객성 과는 재무성 과에 영향을 미친다(Ghobadian, et al., 1998; Juran, 1993;손성진,2006).

  25. Hale Kaynak(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total quality management practices and their effects on firm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1, pp.406-40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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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방품질경영시스템의 적합한 활동과 지속적인 개선 활동은 품질수준 향상 수리 및 재작업 감소 공정 품질수준 향상, 품질실패비용 감소, 구매품질 향상으로 품질 성과가 높아질 수 있다(전웅수,2002, 강성,2002; 윤재홍•김진국,2004; 손성진,2006; 허순영&고현우,2007; H.Kaynak,2003).

  26. Juan Jose Tari, Jose Francisco Molina, Juan Luis Castejon(2007),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83, pp.483-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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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uan Jose Tari, et al.(2007)은 ISO 9001 인증 성과로서 품질경영 실행이 프로세스 관리와 지속적 개선에 영향을 미치고, 지속적 개선은 품질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27. Juran, J. M.(1989), Juran on leadership for quality, New York ; Free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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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uran(1989)은 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공에 가장 결정적인 장애물은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부재에 있다고 하였고, Feigenbaum(1988)은 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공을 위하여 궁극적으로 경영자의 리더십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28. Juran, J. M.(1993), "Juran on Quality by Design: The New Steps for Planning Quality into Goods and Services", Free Press, New York, 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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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uran(1993)은 TQM에 의하여 제품의 품질이 향상되면 판매가 증가할 것이며 시장 점유율 상승으로 이어지므로 재무적 성과가 가장 중요시 되는 종합적인 성과측정이라고 하였다.

    국방품질경영시스템 조직에서 품질성과는 재무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Juran, 1993; 손성진,2006).

    국방품질경 영 시 스템 조직 에서 고객성 과는 재무성 과에 영향을 미친다(Ghobadian, et al., 1998; Juran, 1993;손성진,2006).

  29. Paulo Sampaio, Pedro Saraiva, Antonio G. R.(2009), "ISO 9001 Certification Research : Questions, Answer and Approache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 Reliability Management, Vol. 26, No. 1, pp. 38-58. 

  30. Prakaash J. Singh(2008), "Empirical assessment of ISO 9000 related management practices and performance relation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113, pp. 40-59. 

  31. Tamimi, N. & Gershon, m., "A Tool for Assessing Industry TQM Practice verse the Deming Philosophy", Production and Inventory Management Journal, First Quarter, pp. 2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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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mimi, et al.(1995)은 고객측면에서 경쟁사와 비교한 고객유지율과 제품측면의 재작업 빈도와 제품에 속성을 경쟁사와 비교한 제품특징을 인지적으로 측정하여 그 합으로 품질 수준을 평가하였다.

    국방품질경영시스템 활동의 수행도는 고객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며, 국방품질경영시스템의 적합한 활동과 지속적인 개선 활동은 사용자불만건수 감소, 고객만족도 증가, 고객과 의사소통 원활, 고객과 협력관계 향상, 납기준수율 향상으로 고객성과가 높아지게 될 것이다(Ghobadian, et al., 1998; Tamimi, et al.;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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