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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NS 특성이 농식품 콘텐츠의 소비자만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NS Characteristics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Agri-food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1, 2012년, pp.358 - 367  

신미해 (유한대학교 e-비즈니스과) ,  오상헌 (농촌진흥청 역량개발과) ,  황대용 (농촌진흥청 기술협력국) ,  서수석 (공주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  김영철 (유한대학교 e-비즈니스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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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농식품 분야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새로운 유통채널로 각광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SNS의 특성과 이를 활용한 농식품 콘텐츠 관련 선행연구의 고찰을 바탕으로 농식품 콘텐츠 소비자들의 만족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SNS의 특성을 분석하고,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성공적인 농식품 콘텐츠의 활용 방향과 구매의도를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NS의 특성으로 사회적 실재감, 상호작용성, 교류빈도를 도출하고, 이 특성들이 농식품 콘텐츠를 활용하는 소비자들의 만족과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SNS를 통해 농식품이나 관련 서비스의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실재감, 상호작용성은 소비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류빈도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만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is having a very strong effect on the agri-food industry. Especially, agri-food content utilizing social network services such as Facebook and Twitter led to direct communication with consumers stirred into a new distribution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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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SNS의 특성과 농식품 산업의 SNS 활용과 관련한 선행연구의 고찰을 바탕으로, SNS를 통한 농식품 콘텐츠에 대해 소비자들의 만족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SNS의 특성을 분석하고,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성공적인 농식품 콘텐츠의 활용 방향과 구매의도를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새로운 형태의 마켓플레이스인 SNS는 농식품 유통및 거래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정보통신기술의 응용이 가능한 농식품 콘텐츠의 활성화 방안들은 지속적인 소비자와의 관계유지를 통해 농가소득의 증대와 국내농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져다 줄 것이다.
  •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SNS의 특성과 농식품 콘텐츠의 SNS 활용과 관련한 선행연구의 고찰을 바탕으로 농식품 소비자들의 만족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성공적인 농식품 전자상거래를 위한 SNS의 활용 방향과 구매의도를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SNS의 특성이 농식품 콘텐츠를 활용하는 소비자만족과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데 있다.

가설 설정

  • 가설1 : SNS의 사회적 실재감은 농식품 콘텐츠 소비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SNS의 상호작용성은 농식품 콘텐츠 소비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SNS의 교류빈도는 농식품 콘텐츠 소비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 농식품 콘텐츠의 소비자 만족은 농식품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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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무엇인가요? SNS는 ‘개인을 나타내는 노드(node)와 개인들 간의 관계를 의미하는 연결(link), 또는 묶음(ties)으로 사회적 관계성을 보여주고 가치, 비전, 생각, 링크, 친구 등여러 특별한 매개물로 묶여질 수 있는 사회적 구조를 온라인 커뮤니티로 구현한 서비스’를 말한다[3].
교류빈도가 높은 경우 SNS에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성과는 증대되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교류빈도(interaction frequency)는 SNS 참여자들의 관계 형성의 핵심요소로서 SNS에 포함된 구성원들 간의 만남의 횟수를 의미하며, 교류빈도가 높은 경우 SNS에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성과는 증대된다 [12]. 이는 SNS가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찾기 어려웠던 농식품 산업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교류를 통해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도구로서 농식품에 대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의미한다.
SNS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SNS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이유는 사용자들이 오프 라인에서의 네트워크 특성을 기반으로 온라인에서도 빠르게 네트워크를 확장시켰기 때문이다. 모바일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은 SNS 발전의 토대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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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조성원, 성민현, 선여미, "SNS가 Telco에게 주는 의미", DigiEco Focus, 제2010(09)호, pp.1-10, 2010. 

  2. http://www.uic.edu/htbin/cgiwrap/bin/ojs/index.php/fm/article/view/2142/1949 

  3.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한국인터넷백서,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4. D. M Boyd and N. B. Ellison,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3, No.1, pp.210-230, 2007. 

  5. http://nform.com/publications/social-software-building-block 

  6. http://socialnetworking.lovetoknow.com/Characteristics_of_Social_Networks/ 

  7. J. Short, E. Williams and B. Christie, The Social Psychology of Telecommunications, John Wiley, 1976. 

  8. 김유정, 전방지, 강소라, "UCC 서비스 참여에서의 사회적 실재감과 감정차원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4호, pp.195-221, 2007. 

  9. 문영주, 이종호, "오픈마켓에서의 사회적 실재감, 쇼핑 가치, 신뢰와 온라인구전간의 구조적 관계 연구", 전자상거래학회지, 제11권, 제1호, pp.59-97, 2010. 

  10. M. Lombard and J. Snyder-Duch, "Interactive Advertising and Presence: A Framework,"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Vol.1, No.2, pp.56-65, 2001. 

  11. S. Rafaeli, "Interactivity: Form New Media to Communication," Advancing Communication Science, Vol.16, pp.110-134, 1988. 

  12. 한인선, 서수석, 이석원, 오상헌, 황대용, 김영철,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특성이 농산물 전자상거래 이용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연구, 제26권, 제6호, pp.629-648, 2011. 

  13. 서수석, 이종호, "소셜네트워크의 특성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연구, 제18권, 제4호, pp.19-37, 2011. 

  14. L. Crosby, K. Evans, and D. Cowles,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s Selling: An Interpersonal Influence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3, pp.68-81, 1990. 

  15. R. Oliver,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63, pp.33-44, 1999. 

  16. A. A. Mitchell and J. Olson, "Are product attributes beliefs the only mediator of advertising effects on brand attitud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pp.318-332, 1981. 

  17. R. Nelson and G. Winter, An Evolutionary Theory of Economic Change, Belknap Press, 1982. 

  18. R. E. Nelson and K. M. Mathews, "Network Characteristics of High-Performing Organizations," The Journal of Business Communication, Vol.28, No.4, pp.367-386, 1991. 

  19. R. T. Sparrowe, R. C. Liden, S. J. Wayne, and M. L. Kraimer, "Social Networks and the Performance of Individuals and Groups,"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44, No.2, pp.316-325, 2001. 

  20. 이상건, 김주향,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의 소비경험과 신뢰,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관계," 관광연구, 제26권, 제1호, pp.287-309, 2011. 

  21. 홍상진, 유료 인터넷 콘텐츠 특성과 플로우,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22. E. Karahanna and M. Limayem, "E-mail and V-mail Usage: Generalizing Across Technologies," Journal of Organizational Computing and Electronic Commerce, Vol.10, No.1, pp.49-66, 2000. 

  23. D. R. Fortin and R. R. Dholakia, "Interactivity and Vividness Effects on Social Presence and Involvement with a Web-based Advertisem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8, No.3, pp.387-396, 2005. 

  24. K. N. Shen and M. Khalifa, "Exploring Multidimensional Conceptualization of Social Presence in the Context of Online Commun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24, No.7, pp.722-748, 2008. 

  25. A. Mislove, M. Marcon, K. P. Gummadi, P. Druschel, and B. Bhattacharjee, "Measurement and Analysis of Online Social Networks," Constantine Dovrolis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pp.29-42, 2007. 

  26. K. Subrahmanyam, S. M. Reich, N. Waechter, and G. Espinoza, "Online and offine social networks: Use of social networking sites by emerging adult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9, No.6, pp.420-433, 2008. 

  27. U. Pfeil, R. Arjan, and P. Zaphiris, "Age differences in online social networking - A study of user profiles and the social capital divide among teenagers and older users in MySpace," Computer in Human Behavior, Vol.25, No.3, pp.643-654, 2009. 

  28. 이원태, 차미영, 양해륜, "소셜미디어 유력자의 네트워크 특성", 언론정보연구, 제48권, 제2호, pp.44-79, 2011. 

  29. M. S. Granovetter, "The Strength of Weak Ties," Th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78, No.6, pp.1360-1380, 1973. 

  30. 우경진, 이문주, "온라인 관광기업 사이트의 지각된 개인화서비스, 유용성, 플로우, 인터넷접점만족도에 관한 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7권, 제2호, pp.255-275, 2010. 

  31. P. M. Doney and J. P. Cannon,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61, No.2, pp.251-167, 1997. 

  32. B. H. Wixom and P. A. Todd, "A theoretical integration of user satisfaction and technology acceptanc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6, No.1, pp.85-102, 2005. 

  33. D. Gefen, E. Karahanna, and D. Straub, "Trust an TAM in online shopping: An integrated model," MIS Quarterly, Vol.27, No.1, pp.51-90, 2003. 

  34.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pp.319-339, 1989. 

  35. 배병렬, LISREL 구조방정식모델 이해와 활용, 청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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