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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8 no.4, 2012년, pp.442 - 451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effects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of students taking nursing management courses. Methods: The questionnaire surveys were completed between March 2011 and June 2012 by 109 undergraduate seniors in the nursing department of 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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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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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이란 무엇인가? | 액션러닝은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그들 모두의 역량 향상을 위해 과제를 중심으로 러닝코치와 함께 과제의 내용적 측면과 과제수행의 프로세스 측면을 학습하는 과정이다(Bong, 2012).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4학년생을 대상으로 2011년과 2012년 1학기에 개설된 간호관리학 강의(2학점)와 실습(2학점)에서 연구자가 개발한 액션러닝 기반의 강의 및 실습 설계에 따라 운영한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 |
액션러닝이 성과중심교육에 부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액션러닝은 당초 기업이나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평생학습과정에서 성인교육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나 최근에는 초등과 중등교육 뿐 아니라 대학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Marquardt, 2007). 액션러닝은 학생들로 하여금 팀 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기르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수업 목표 달성, 강의 만족도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Jang, 2011)는 점에서 성과중심교육에 매우 부합하다. | |
유연한 사고와 협력적 태도,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문제해결역량을 갖춘 간호사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우수한 간호인력의 육성이며(Greenwood, 2000), 간호사의 역할이 확대되고 업무가 다양화됨에 따라 유연한 사고와 협력적 태도,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문제해결역량을 갖춘 간호사의 양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이론적 지식을 현장에 접목하고 적용하므로써 간호 대학생들에게 경험 학습을 제공하는 실습교육이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사의 핵심간호역량과 학습성과를 제시한 바 있으며(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각 대학은 고유의 간호교육철학과 특성을 반영한 교과과정과 학습성과 평가체계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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