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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 기반 간호관리학 강의 및 실습 운영의 효과
Effects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Management Course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8 no.4, 2012년, pp.442 - 451  

장금성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전남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  박순주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effects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of students taking nursing management courses. Methods: The questionnaire surveys were completed between March 2011 and June 2012 by 109 undergraduate seniors in the nursing department of C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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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적용하여 간호관리학 강의 및 실습 교육을 설계하고 강의와 실습을 연계하여 운영한 후 그 효과를 반복측정한 단일군 실험설계이다.
  • 액션러닝은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그들 모두의 역량 향상을 위해 과제를 중심으로 러닝코치와 함께 과제의 내용적 측면과 과제수행의 프로세스 측면을 학습하는 과정이다(Bong, 2012).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4학년생을 대상으로 2011년과 2012년 1학기에 개설된 간호관리학 강의(2학점)와 실습(2학점)에서 연구자가 개발한 액션러닝 기반의 강의 및 실습 설계에 따라 운영한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액션러닝 기반 간호관리학 강의와 실습 교육을 설계 및 운영한 후 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강의와 실습 교육 운영 전, 중, 후의 문제해결능력과 팀효능감의 변화를 파악하고 강의와 실습 교육 후 수업만족도를 파악하는데 있다.
  • 실습 종료 시에는 개인종합성찰일지 작성을 하였다. 성찰일지에는 2주간의 팀과제 참여를 통해 개인에게 어떤 변화 즉, 생각이나 태도, 행동의 변화를 겪었는지, 그리고 그 과정 속에 어떤 배움이 일어났는지, 향후 이 경험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성찰하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관리학 강의와 실습교육을 액션러닝에 기반하여 설계하고 연계 운영함으로써 그 효과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간호관리학 교육의 목표이자 액션러닝을 통해 달성 가능한 목표로 일관되게 언급되고 있는 문제해결력과 팀효능감을 효과변수로 선정하였으며, 기존 연구가 강의 또는 실습교육에만 액션러닝을 적용하였던 제한점을 극복하고자 강의와 실습 모두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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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션러닝이란 무엇인가? 액션러닝은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그들 모두의 역량 향상을 위해 과제를 중심으로 러닝코치와 함께 과제의 내용적 측면과 과제수행의 프로세스 측면을 학습하는 과정이다(Bong, 2012).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4학년생을 대상으로 2011년과 2012년 1학기에 개설된 간호관리학 강의(2학점)와 실습(2학점)에서 연구자가 개발한 액션러닝 기반의 강의 및 실습 설계에 따라 운영한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액션러닝이 성과중심교육에 부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액션러닝은 당초 기업이나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평생학습과정에서 성인교육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나 최근에는 초등과 중등교육 뿐 아니라 대학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Marquardt, 2007). 액션러닝은 학생들로 하여금 팀 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기르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수업 목표 달성, 강의 만족도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Jang, 2011)는 점에서 성과중심교육에 매우 부합하다.
유연한 사고와 협력적 태도,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문제해결역량을 갖춘 간호사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우수한 간호인력의 육성이며(Greenwood, 2000), 간호사의 역할이 확대되고 업무가 다양화됨에 따라 유연한 사고와 협력적 태도,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문제해결역량을 갖춘 간호사의 양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이론적 지식을 현장에 접목하고 적용하므로써 간호 대학생들에게 경험 학습을 제공하는 실습교육이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사의 핵심간호역량과 학습성과를 제시한 바 있으며(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각 대학은 고유의 간호교육철학과 특성을 반영한 교과과정과 학습성과 평가체계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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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2. Bong, H. C. (2012). Do action learning for success. Seoul: Hangseong B wave. 

  3. Bong, H. C., & Kim, J. I. (2003, March). A try to escape from desperate dilemma of university education: Management class that action learning has changed. Invited lecture presented at Hanyang University Teaching and Learning Center Symposium, Seoul, Korea 

  4. Bourner, T. B., Cooper, A. C., & France, L. F. (2000). Action learning across a university community.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raining International, 37, 2-9. http://dx.doi.org/ 10.1080/135580000362025 

  5. Greenwood, J. (2000). Critique of the graduate nurse: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Nurse Education Today, 20, 17-23. http://dx.doi.org/10.1054/nedt.2000.0424 

  6. Heidari, F., & Galvin, K. (2003). Action learning groups: Can they help students develop their knowledge and skill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3, 49-55. http://dx.doi.org/10.1016/S1471-5953(02)000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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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ang, K. S., Baek, M., Choi, Y. J., Ahn, S. H., Lee, S. J., Sim, J. Y., et al. (2006). An analysis of nurse managers's common fundamental competencies changes and responses to the application of the action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 424-433. 

  9. Jang, S. H. (2011). Search on morality that Korean society requires: Focused on the case of teaching-learning in elementary moral education applying action learning. Elementary Moral Education, 36, 111-142. 

  10. Kim, E. J. (2004). The effects of students achievement level and communication orientation on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2(3), 123-151. 

  11. Kim, H. S., Hwang, K. S., Kwon, S. C., Hong, S. U., Oh, J. S., Koh, B. S., et al. (2012). A study on the core competencies lecture effectiveness analysis adapted action learning. Tamra Culture, 41, 78-109. 

  12. Kim, J. I., Park, Y. K., & Lee, K. H. (2006). A case study on the process reengineering by action learning program: Focusing on a training program in Hyosung corporation. Information Systems Review, 8(1), 289-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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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Kim, Y. M., & Kim, Y. H. (201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ction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0(6), 31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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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Lee, S. J. (2009).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program on nurses's problem solving and communication skil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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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Marquardt, M. J. (2007). Action learning: Resolving real problems in real time. In M. Silberman (Ed.), The handbook of experiential learning (pp. 94-110). San Francisco, CA: Pfeiffer. 

  21. Marshall, L. C.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efficacy, teamwork, effort and patient satisf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L.A. 

  22. Murphy, K. R., & Cleveland, J. N. (1991). Performance Appraisal. Boston: Ally and Bacon. 

  23. Park, M. S. (2009). A longitudinal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eam performance among college students: The development of team efficacy perspectiv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seo University, Asan, Korea. 

  24. Roh, H. L. (2007). Identifying design factors of action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3(3), 5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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