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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품질이 암환자의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visit in Cancer Pati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269 - 281  

양종현 (중원대학교 의료정보행정학과) ,  송태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료산업정책단) ,  장동민 (인제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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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암환자를 대상으로 의료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및 지역 대학병원에서 수술 및 치료를 받은 암환자 4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SEM)을 이용하여 의료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의료의 질과 행정서비스 요인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고, 더불어 의료의 질, 시설 및 환경, 행정서비스 요인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의료의 질과 행정서비스 요인은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은 암환자의 만족도 및 재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 우수한 의료진의 확보를 비롯한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직원 친절교육 강화 및 행정서비스의 편리성 제고 등과 같은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ffects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visit in cancer patients. To achieve purpose of the research, the data was collected from 420 patients in university hospitals using a standardized questionnaires. Using the 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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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Engel et al[18]과 Zeithaml et al[19]의 연구에서와 같이 재이용의도를 소비자의 계획된 미래행동으로 정의한 후,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재이용의도 사이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Oliver[16]의 개념적 정의에 따라 고객만족을 소비자의 사전 기대와 실제 성과간의 차이의 평가로 인한 총체적인 판단과 감정으로 정의하고, 암환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후, 이러한 고객만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병원에서 수술 및 진료를 받은 암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가지고 의료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최근 일반기업과 병원에서는 서비스품질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암환자를 대상으로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 간의 선행연구가 많지 않기에 매우 의미 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주목할 점은 암환자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일반병원과 상반된 결과가 나타났다. 즉 암환자의 경우 생명과 직결되는 질병으로 의료의 질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큰 영향력을 미쳤다.
  • 본 연구에서는 Rust & Oliver[12]와 Brandy & Cronin[11]의 연구에서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를 기술적 품질, 기능적 품질, 서비스 환경으로 나눈 것을 참고하여 기술적 품질은 의료의 질, 기능적 품질은 시설 및 환경, 접근성으로 서비스 환경은 행정서비스로 나누었다. 이러한 네 가지 서비스품질요인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암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품질 요인들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무한경쟁시대에 접어든 병원들이 암환자의 의료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제고를 위해 효율적인 경영 방안을 모색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암 질환의 경우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암 치료를 위한 병원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암환자의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암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품질 요인들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무한경쟁시대에 접어든 병원들이 암환자의 의료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제고를 위해 효율적인 경영 방안을 모색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2-2. 시설 및 환경은 암환자의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 H3. 암환자의 고객만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 H2. 의료서비스품질요인은 암환자의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 H2-1. 의료의 질은 암환자의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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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에서 고객만족이란 무엇인가? 특히 의료서비스에서 고객만족이란 고객들이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이나 이용하는 동안 그리고 이용 후에 의료서비스와 관련된 자극에 대해 지각한 가치의 판단이며 지속되는 반응이라고 정의 될 수 있다[13].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는 암이다. 우리나라 전체 사망자 중 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2000년 23.
환자들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요구함에 따라 병원들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는가? 최근 일반 기업의 고객중심 서비스가 의료 분야에서도 강조되면서, 환자는 자신의 치료과정에 적극 참여하여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6].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병원들도 고객의 가치를 파악하고 고객만족을 통하여 장기적 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의료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서비스품질 향상이 병원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강력한 수단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리고 병원의 장기적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서비스품질 향상을 통해 고객만족과 재이용률을 높이는 데 많은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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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1. 통계청, "통계청 사망원인통계연보", 2009. 

  2. 보건복지부, "국립암센터통계로 본 암 현황", 2011. 

  3. 보건복지부, "암발생 통계", 2007. 

  4. 이영성, 암환자의 진료권과 의료이용 경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6. 

  5. J. W. Yarbro, "Changing cancer care in the 1990s and the cost," Cancer, Vol.67, pp.1718-1728, 1991. 

  6. 염영희, 이인자, "의료서비스 품질,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 간의 인과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6권, 제4호, pp.497-506, 2010. 

  7. 이선희, 이혜진, 정상혁, "의료서비스에 대한 고객 충성도 관련요인 분석", 보건행정학회지, 제15권, 제2호, pp.37-52, 2005. 

  8. 정용길, 박종갑,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교차문화적 비교연구", 마케팅관리 연구, 제6권, 제2호, pp.85-125, 2001. 

  9. K. D. Bopp, "How patient's evaluate the quality of ambulatory medical encounter's:a marketing perspective," Joura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 No.3, pp.375-384, 1990. 

  10. J. John, "Improving quality through patientprovider communication," Journal of Health Care Mark, Vol.11, No.4, pp.51-60, 1991. 

  11. M. K. Brady and J. J. Cronin,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 Mark, Vol.65, No.3, pp.34-49, 2001. 

  12. R. T. Rust and R. L. Oliver, "Service quality: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rom the frontier,"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pp.25-280, 1994. 

  13. 강병서, 조철호, 김상한, "병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제27권, 제1호, pp.58-87, 2005. 

  14. S. Strasser and R. M. Davis, "Measuring patient satisfaction for improved patient services," Health Administration Press, 1991. 

  15. W. O. Bearden and J. E. Teel, "Selected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complain repor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0, No.2, pp.21-28, 1983. 

  16. R. L. Oliver,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McGraw Hill, 1997. 

  17. E. Anderson, C. Fornell, and D. R. Lehmann, "Custome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53-66, 1994. 

  18. J. E. Engel, R. D. Blackwell, P. W. Miniard, "Consumer behavior," Vol.8, 1995. 

  19. V. A. Zeithaml, L. L. Berry,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The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2, pp.31-46, 1996. 

  20. 류정건, "고령화 사회의 요양병원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1권, 제2호, pp.101-130, 2006. 

  21. T. J.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7, pp.55-68, 1992. 

  22. 이유재, 김재일, 김주영,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1995. 

  23. 조송현, 참여스포츠의 서비스품질과 고객충성도의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5. 

  24. 윤관호, 권미영, "의료서비스품질요인이 서비스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저널, 제18권, pp.37-5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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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박종오, 황용철, "서비스상황요인이 서비스 품질, 서비스가치, 고객만족과 재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8권, 제1호, pp.79-11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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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유동근, 서승원, "질병의 중증도에 따른 의료서비스 품질과 병원의 명성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그리고 부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 병원경영학회지, 제14권, 제4호, pp.25-51, 2009. 

  42. 최성용, 정해경, 권미영, "의료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제13권, 제2호, pp.51-65, 2006. 

  43. 조철호, "군병원의 의료서비스품질이 외래환자의 진료가치와 환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0권, 제4호, pp.173-200, 2009. 

  44. 권진, "노인요양병원 선택요인이 환자만족도와 재이용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0호, pp.301-31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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