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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4, 2012년, pp.841 - 85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teraction effects on academic stress of gifted student and normal student by academic self-efficacy and stress coping styles. We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with 100 sixth grade gifted student and 100 normal student who showed academic achiev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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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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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감의 의미란? | 자기조절 효능감은 수업 및 학습과 관련하여 주의를 집중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자기조절 기능을 잘 수행하는가에 대한 효능기대이다. 자신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해 보이는 확신 또는 신념의 정도를 의미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부터 ‘매우 그렇다’의 5점까지 반응하는 5점 Likert 척도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설명된다. | |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 두가지는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은 크게 문제중심 대처와 정서중심 대처로 구분한다(Lazarus & Folkman, 1984). 문제중심 대처는 자신이 직면하는 스트레스원이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문제 그 자체를 변화시키거나 관리하는 인지적이고, 문제해결적 노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정서중심 대처는 스트레스 자극으로 인해 유발된 부적인 정서 반응을 조절하거나 관리하려는 심리적, 행동적 노력들로, 자기 통제나 거리두기, 회피 등의 행동 유형을 보인다. 선행연구에서는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에서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대인관계 영역에서는 영재학생이 보다 회피적 대처를 사용하고, 자존심 관련 영역에서는 일반학생은 기분전환, 지지추구, 회피적 대처 등 보다 정서중심의 대처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박성옥, 이진숙, 2003). | |
학업스트레스란? | 학업스트레스 척도의 하위 영역은 학교학업 스트레스 13문항과 과외학업 스트레스 15문항으로 총 2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업스트레스는 학업 수행 관련하여 느끼는 긴장, 짜증, 근심, 부담감과 같은 부정적인 심리상태를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학교학업 스트레스와 과외학업 스트레스의 총합으로 학업스트레스를 측정하였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부터 ‘항상 그렇다’에 4점까지 반응하는 4점 Likert 척도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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