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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상호작용효과
The Interaction Effects on Academic stress of Gifted Student and Normal Student by Academic Self-efficacy and Stress Coping Style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4, 2012년, pp.841 - 853  

양연숙 (대전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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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6학년 영재학생 100명과 일반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문제중심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학업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정서중심 대처방식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스트레스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문제중심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감소되었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문제중심 대처방식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았다.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면, 영재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는 문제중심 대처방식의 수준이 높을수록 커졌으며, 일반학생은 문제중심 대처방식의 수준이 높을 때에만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teraction effects on academic stress of gifted student and normal student by academic self-efficacy and stress coping styles. We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with 100 sixth grade gifted student and 100 normal student who showed academic achievem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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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 정도가 학교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대한 현 상황에서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학업에 대한 해석과 반응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상호작용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그동안 학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들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개인 내적 특성이나 환경적 변인들 중 한 가지가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단편적 관점을 유지하고 있어, 예언변인들의 독립적인 영향력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고(정종희, 정현희, 이귀숙, 2009), 관련 변인들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본 연구가 없다.
  • 본 연구는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특성을 살펴보고,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를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해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문제중심 대처방식을 증진시켜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며, 문제중심 대처방식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의해 학업스트레스가 감소되는 것을 밝힘으로써 학업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해서는 문제중심의 대처방식에 대한 교육적 중재가 중요함을 밝혔다. 21세기는 지식을 창출하는 생산적 힘과 사회적 가치에 따라 우리의 삶이 크게 영향을 받는 지식기반사회이다.
  •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어떻게’ 조절하였을 때 학업스트레스가 ‘어떻게’ 조절될 수 있는가를 밝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통해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교육적 중재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 정도가 학교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대한 현 상황에서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학업에 대한 해석과 반응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상호작용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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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신감의 의미란? 자기조절 효능감은 수업 및 학습과 관련하여 주의를 집중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자기조절 기능을 잘 수행하는가에 대한 효능기대이다. 자신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해 보이는 확신 또는 신념의 정도를 의미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부터 ‘매우 그렇다’의 5점까지 반응하는 5점 Likert 척도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설명된다.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 두가지는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은 크게 문제중심 대처와 정서중심 대처로 구분한다(Lazarus & Folkman, 1984). 문제중심 대처는 자신이 직면하는 스트레스원이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문제 그 자체를 변화시키거나 관리하는 인지적이고, 문제해결적 노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정서중심 대처는 스트레스 자극으로 인해 유발된 부적인 정서 반응을 조절하거나 관리하려는 심리적, 행동적 노력들로, 자기 통제나 거리두기, 회피 등의 행동 유형을 보인다. 선행연구에서는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에서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대인관계 영역에서는 영재학생이 보다 회피적 대처를 사용하고, 자존심 관련 영역에서는 일반학생은 기분전환, 지지추구, 회피적 대처 등 보다 정서중심의 대처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박성옥, 이진숙, 2003).
학업스트레스란? 학업스트레스 척도의 하위 영역은 학교학업 스트레스 13문항과 과외학업 스트레스 15문항으로 총 2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업스트레스는 학업 수행 관련하여 느끼는 긴장, 짜증, 근심, 부담감과 같은 부정적인 심리상태를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학교학업 스트레스와 과외학업 스트레스의 총합으로 학업스트레스를 측정하였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부터 ‘항상 그렇다’에 4점까지 반응하는 4점 Likert 척도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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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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