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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또래관계성향 및 관계유지노력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Peer Relation Disposition, Relationship Maintenance effort and School Adjustment of Gifted students and Non-Gifted studen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4, 2012년, pp.875 - 892  

천유리 (인천대학교) ,  한기순 (인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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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이 또래관계성향, 관계유지노력 학교생활적응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 또래관계유형에 따라 일반아동과 영재아동이 학교생활에 어떻게 적응하는지 분석하여 영재아동의 긍정적인 또래관계성향과 학교생활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한 5개의 초등학교 4학년, 6학년 재학생 중 단위학교 영재학급 아동 175명, 일반아동 179명을 대상으로 또래관계성향, 관계유지노력, 학교생활적응검사를 실시하여 각 변인들 간의 차이, 상관,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군집분석에 따라 또래관계유형을 제안하여 각 유형에 따른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영재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긍정적인 또래관계성향을 가지고 있고 또래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보다 노력하고 있으며 학교생활에 더 잘 적응하고 있었다. 또래관계성향 및 관계유지노력과 학교생활적응은 서로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으며 학교생활적응에 가장 설명력이 있는 변인이 일반아동은 독립적 책임감적 또래관계성향, 영재아동은 동정적 수용적 또래관계성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관계성향과 관계유지노력을 변인으로 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군집이 제안되었고 각 군집의 성격에 따라 또래관계유형을 명명하였으며 군집유형에 따라 학교생활적응이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른 본 연구의 의의와 실용적 함의 및 한계에 대해 논의하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peer relation disposition, relationship maintenance effort and school adjustment of gifted students and non-gifted students. And then the final purpose of the study is to give suggestions to help improving gifted students' peer re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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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또래관계성향, 관계유지노력 학교생활적응에서의 차이를 살펴보고 또래관계 유형에 따라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이 학교생활에 어떻게 적응하는지 밝혀내어 영재아동이 또래관계에서 겪을 수 있는 특수한 문제에 대응함과 동시에 영재아동의 또래관계 문제에 실질적인 공감과 도움을 주고자 한다. 영재교육의 관심과 범위가 확대되고 학교 내의 또래관계 문제가 심각성과 중요성을 가지는 시점에서 일반아동과 구별되는 영재아동의 또래관계성향을 파악하고 그것이 영재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영재들을 이해하고 이들의 적응을 돕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또래관계성향, 관계유지노력 학교생활적응이 어떻게 상관하는지 알아보고 또래관계유형에 따라 일반아동과 영재아동이 학교생활에 어떻게 적응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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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이 또래관계성향, 관계유지노력 학교생활적응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 또래관계유형에 따라 일반아동과 영재아동이 학교생활에 어떻게 적응하는지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또한 군집분석에 따라 또래관계유형을 제안하여 각 유형에 따른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영재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긍정적인 또래관계성향을 가지고 있고 또래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보다 노력하고 있으며 학교생활에 더 잘 적응하고 있었다. 또래관계성향 및 관계유지노력과 학교생활적응은 서로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으며 학교생활적응에 가장 설명력이 있는 변인이 일반아동은 독립적 책임감적 또래관계성향, 영재아동은 동정적 수용적 또래관계성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관계성향과 관계유지노력을 변인으로 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군집이 제안되었고 각 군집의 성격에 따라 또래관계유형을 명명하였으며 군집유형에 따라 학교생활적응이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른 본 연구의 의의와 실용적 함의 및 한계에 대해 논의하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기술하였다.
또래란 무엇인가? 최근 새학기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생활에서 가장 고민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본 결과, 가장 큰 고민 1위는 ‘학업’, 그 뒤를 이어 2위가 ‘또래관계’인 것으로 조사되어(임용순, 2012) 요즘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또래관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음을 시사한다. 또래(Peer)란 연령이나 성숙수준이 비슷한 단계에 있는 아동으로 함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대상(Perry & Bussey, 1984)을 뜻하는 말이며, 학교에서의 또래는 주로 같은 학급 내의 아동, 넓게는 동 학년의 아동이다. 학교에서의 또래관계는 일반적으로 1년 이상 지속되며 하루 중 많은 시간을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고 다양한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자의적으로든 타의적으로든 많은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
새학기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학교생활에서 고민이 되는 것은 무엇이었는가? 최근 새학기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생활에서 가장 고민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본 결과, 가장 큰 고민 1위는 ‘학업’, 그 뒤를 이어 2위가 ‘또래관계’인 것으로 조사되어(임용순, 2012) 요즘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또래관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음을 시사한다. 또래(Peer)란 연령이나 성숙수준이 비슷한 단계에 있는 아동으로 함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대상(Perry & Bussey, 1984)을 뜻하는 말이며, 학교에서의 또래는 주로 같은 학급 내의 아동, 넓게는 동 학년의 아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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